바울신학의 대가로 불리는 이한수 교수이 오랜 시간동안 신학지남에 올린 논문들의
제목들을 따로 모았습니다. 고심끝에 쓰신 글이라 그런지 피땀어린 흔적들이 보입니다.
신학생들이나 목회자들이 읽고 정리한다면 큰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1. 신약에 있어서 구속 개념의 배경과 발전(1989년 겨울)
2. 성령의 열매와 성령의 은사(1990년 봄)
3. 마가복음 연구에 있어서 저자의 의도와 본문의 의미(1990년 겨울)
4. 성령 안에서의 생활 : 실패의 삶인가,승리의 삶인가?(1991년 봄)
5. 갈라디아서 주석(1:1-17) - 1991년 여름
6. 한국교회의 성령이해의 문제점(1991년 가을)
7.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과 그리스도인의 책임(1991년 겨울)
8. 바울의 교회론(1992년 봄)
9. 안디옥 사건과 바울의 이신칭의 복음(1992년 여름)
10. 한국교회의 성령운동의 변천(1992년 가을)
11. 예루살렘, 바울 그리고 이방 기독교인들(1993년 봄)
12. 바울의 성령론의 기원과 특징(1993년 여름)
13. 아브라함의 복과 율법의 저주 그리고 십자가 사건(1993년 가을)
14.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율법과 약속(1993년 겨울)
15. 요한의 성령이해(1994년 봄)
16. 참된 영성 개념의 정립의 과제(1994년 여름)
17. 하나님의 주권적 자유의 성격(롬9-11장) - 1994년 가을, 겨울 통권
18. 아브라함 언약과 모세언약의 상관성(1995년 여름)
19. 아브라함과 바울의 이신칭의 복음(1995년 가을)
20. 로마서 서론에 나타난 저술 목적(1) - 1997년 여름
21. 장로교 정치제도의 기원은 무엇인가(2) - 1997년 가을
22. 이신칭의와 선행의 윤리(1997년 겨울)
23. 로마서 2장에 나타난 바울의 유대교 비평(1998년 봄)
24. 산상설교 : 그 성격과 목적 연구(1998년 여름)
25. 한국교회의 성장정체와 그 윤리적 대안(1998년 가을)
26. “하나님의 의”의 계시(롬3:21-26에 나타난 바울복음의 성격) - 1998년 겨울
27. 율법과 성령(1) : 구원사적 대조 속에 나타난 그 실천적 의의들(1999년 봄)
28. 율법과 성령(2) : 구원사적 대조속에 나타난 그 실천적 의의들(1999년 여름)
29. 신의 은총 속에서 본 인간의 일/노동(2000년 여름)
30. 로마서에 나타난 바울의 유대교 비평 : 실천적 유추(2003년 봄)
31.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 율법과 생명의 관계에 대한 복음서 저자들과
32. 바울의 이해에 대한 비교 Ⅰ(2003년 여름)
33.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 율법과 생명의 관계에 대한 복음서 저자들과
34. 바울의 이해에 대한 비교(Ⅱ) - 2003년 가을
35. 납골당에 대한 성경신학적 평가(2004년 여름)
36. 바울과 이스라엘(2004년 겨울)
37. 은혜의 우선성 : 바울에 있어서 은혜 개념과 그 의의(2005년 여름)
38.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칭의 구원론과 율법의 행위(2005년 겨울)
39. 언약신학 패러다임의 비교연구(롬8:12-17과 신30:15-20에 나타난 언약적 사고들에
대한 탐구) - 2006년 봄
40. 성경신학적 측면에서 본 자살(2009년 봄)
41. 언약의 성취자 그리스도(로마서4:13-25에 나타난 바울의 언약신학 탐구) - 2009년 가을
42. 사도행전에서 스데반 설교의 의의(2011년 여름)
43. 계시록 20장 : 주석적 연구(2015년 여름)
44. 하나님 나라의 성격 - 로마서 14:17절에 대한 소고(2016년 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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