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록은 문자와 상징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문자적으로 접근할 것인지, 상징을 문맥에 맞게 해석할 것인지,
객관적이면서도 주관적인 선택이 필요합니다.
특별히 17가지나 되는 정황이 주어진 십사만 사천의 정체성 문제는
문자와 상징의 적절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① <온 세계>에 흩어진 성도들(계7:1) - 상징
네 천사가 재앙을 내리려고 땅 네 모퉁이(동서남북)에 섰습니다.
이들이 내리는 재앙이 전세계적인 것을 보여줍니다.
② 하나님의 종들(계7:3, 19:5) - 문자
하나님의 종들은 어느 특정한 자들이나 이스라엘 사람들만이 아닙니다.
계시록을 알아야 하는 종들은 모든 성도들입니다(계1:1, 7:3, 19:10).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든 자들이 하나님의 종들입니다(계19:5).
③ 땅과 바다, 나무들에게 심판 재앙들을 내릴 때, 구별하여 보호받는 자(계7:2,3) - 문자
왜 인을 칠까요? 심판재앙들(인, 나팔, 대접재앙들)이 내리기 전에 인을 쳐서 성도와
불신자를 구별하고, 성도들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은 애굽의 열 가지 재앙에서
모든 이스라엘 성도들과 합류한 잡족들을 보호한 것과 같습니다.
인치는 이유와 목적을 알면 모든 성도들이 대상임을 쉽게 이해합니다.
④ 십사만 사천의 숫자는 본 것이 아니라 듣기만 함(계7:4) - 상징
세미한 부분이라서 놓치기 쉬운 것으로 십사만 사천은 눈으로 본 것이 아니라 오직
듣기만 한 숫자입니다.
그들이 실제적으로 누구인지는 흰 옷 입은 자들의 등장으로 온 나라와 족속에서 나온
셀 수 없이 많은 무리들로서 모든 성도들임을 증거합니다.
⑤ 이스라엘 열두 지파(계7:4) - 상징
- 단 지파 제외/므낫세와 요셉 지파의 순서 바뀜(계7:5-8)
왜 하나님은 십사만 사천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로, 또 각 지파에서 12,000명으로
한정했을까요? 둘 다 상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숫자는 진짜 12,000명만 인쳐서 보호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모두를 완전하게
(애굽의 열 가지 재앙처럼) 보호하겠다는 상징입니다.
* 내가 내 백성과 네 백성 사이를 구별하리니...(출8:23)
당시 성도들은 계시록을 예배시간에 들으면서 애굽의 열 가지 재앙에서 보호하신
것을 생각했습니다.
성도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보호하심을 생각나게 하는 최고의 용어가 십사만 사천이며,
구약 성도들인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와 그곳에 속한 모든 사람들을 보호하신
이야기입니다.
⑥ 악인들(땅에 사는 자들)이 아닌 성도들(계8:13, 9:4) - 상징
재림 직전 세상은 인침을 받은 자와 받지 못한 자로 나뉩니다.
땅에 거하는 사람들(백성들)은 인침을 받지 못했기에 세 가지 화 재앙을 당합니다(계8:13).
그들은 악인들로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합니다(계9:21).
반대로 인침을 받은 자들은 세 가지 화 재앙을 당하지 않는 모든 성도들입니다(계9:4).
황충이나 이억의 마병대는 성도들을 공격하지 않고 오직 인침을 받지 않은 악인들만
공격합니다.
이런 간단한 것을 보면서 이스라엘만 그것도 144,000명의 숫자만 피해를 받지 않는다는
생각은 빨리 접어야 합니다.
⑦ 나팔 재앙에서 보호 받는 자들(계9:4) - 상징
5-7 나팔 재앙은 곧 세 가지 화 재앙입니다(계8:13).
인침을 받은 자들만 보호를 받습니다.
인침을 사명자들을 불러내었다는 표징으로 이해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한 해석입니다.
*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더라(계9:4)
성도들을 구별하여 보호하기 위한 인치심인데 왜 이스라엘만 그것도 144,000명만
인을 치겠습니까? 이스라엘과 십사만 사천은 모든 교회와 모든 성도들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⑧ 이마에 어린 양과 아버지의 이름이 있는 자들(계14:1) - 문자
십사만 사천에 대한 더 깊은 지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들은 모든 성도들로서 대환난을 겪으면서 일부(처음 열매)는 순교자로, 나머지는
대환난을 통과하지만 살아서 주님을 맞이합니다.
계14:1절은 하늘의 시온산에 있는 자들로 이긴 자의 표징인 어린 양과 아버지의 이름이
그들의 이마에 있습니다.
⑨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계14:3) - 문자
십사만 사천이 온 땅에서 구속함을 받은 성도라는 결정적인 증거 구절입니다.
땅이 이스라엘입니까? 아니면 온 세상입니까?
⑩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은 자(계14:4) - 문자
<사람>이 유대인입니까?
성도는 이 세상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구속함을 받은 자들입니다.
⑪ 여자(음녀)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한 순결한 자(계14:3) - 상징
어떤 자들은 문자적으로 여자를 창녀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또 십사만 사천을 여자와 결혼하지 않은 총각들로 보려합니다만 다 부질없는 짓입니다.
여자는 음녀로서 신앙을 변절시키는 자들을 일컫는 말입니다(계17-18장).
그러므로 여자로 더럽히지 않는 자는 여러 유혹들을 이긴 성도들입니다.
*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여인에게서 구원하리니,
그(음녀)는 젊은 시절의 짝을 버리며, 그의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잠2:16-17)
⑫ 어린 양의 인도함에 순종한 자(계14:4) - 상징
성도는 예수님이 보낸 성령의 음성에 순종하는 자입니다.
특별히 선지자나 몇몇 특출한 사람들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성도가 그렇습니다.
⑬ 사람 가운데서 속량함을 받은 처음 익은 열매(계14:4) - 상징
처음 익은 열매는 십사만 사천(모든 성도들의 애칭) 가운데서 순교하여 먼저 주님 품으로
간 자들입니다. 두 번째(마지막) 열매는 대환난을 살아서 통과한 모든 성도들입니다.
그러므로 십사만 사천은 모든 성도들을 철저하게 보호하시며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시는
모든 성도들의 애칭입니다.
⑭ 거짓이 없고 흠이 없는 자(계14:5) - 문자
거짓이 없고 흠이 없는 인간은 누가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수고와 노력으로 그런 칭찬을 듣습니까?
아니지요,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이 씻음을 받은 성도들이 바로 청결한 자로서
하나님을 볼 자들입니다.
*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터이요(마5:8)
⑮ 짐승에게 경배하지 않으며, 그 표를 받지 않은 자(계14:9) - 문자
계시록과 복음서의 종말장 그리고 사도들의 편지를 통해 마지막 때에 이 지구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들만 남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짐승에게 경배하고 그 표를 받는 자들과 그것을 거역하고 주님만 따르는 자들만 존재합니다.
짐승에게 경배하지 않고 그 표를 받지 않는 자들은 이스라엘 성도들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들입니다.
⑯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영광을 돌리는 자(계14:7) - 문자
세 천사가 외치는 소리가 무엇입니까?
땅에 거하는 모든 민족들 중에서 회개를 촉구함입니다(계14:7).
반대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영광을 돌리는 자는 모든 성도들입니다.
⑰ 인내하는 성도들로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킨 자(계14:12) - 문자
두 말할 것도 없이 모든 성도들은 성령을 따라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믿음을 견고하게 지키는 자들입니다.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성도는 성령의 힘주심을 따라 행합니다(신30:6, 롬5:5).
어느 곳은 문자와 상징이 혼재된 곳도 있지만 비중이 큰 것을 중심으로 결정했습니다.
문자가 9곳, 상징이 8곳 나옵니다.
객관적이면서도 개인적인 견해가 들어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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