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계시록토론

<문자와 상징>으로 구분해 본 십사만 사천

오은환 2022. 7. 5. 01:23

계시록은 문자와 상징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문자적으로 접근할 것인지, 상징을 문맥에 맞게 해석할 것인지, 

객관적이면서도 주관적인 선택이 필요합니다. 

 

특별히 17가지나 되는 정황이 주어진 십사만 사천의 정체성 문제는

문자와 상징의 적절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① <온 세계>에 흩어진 성도들(계7:1) - 상징

네 천사가 재앙을 내리려고 땅 네 모퉁이(동서남북)에 섰습니다.

이들이 내리는 재앙이 전세계적인 것을 보여줍니다.

 

② 하나님의 종들(계7:3, 19:5) - 문자

하나님의 종들은 어느 특정한 자들이나 이스라엘 사람들만이 아닙니다.

계시록을 알아야 하는 종들은 모든 성도들입니다(계1:1, 7:3, 19:10).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든 자들이 하나님의 종들입니다(계19:5).

 

 땅과 바다, 나무들에게 심판 재앙들을 내릴 때, 구별하여 보호받는 자(계7:2,3) - 문자

왜 인을 칠까요? 심판재앙들(인, 나팔, 대접재앙들)이 내리기 전에 인을 쳐서 성도와

불신자를 구별하고, 성도들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은 애굽의 열 가지 재앙에서

 모든 이스라엘 성도들과 합류한 잡족들을 보호한 것과 같습니다.

 인치는 이유와 목적을 알면 모든 성도들이 대상임을 쉽게 이해합니다.

 

 십사만 사천의 숫자는 본 것이 아니라 듣기만 함(계7:4) - 상징

세미한 부분이라서 놓치기 쉬운 것으로 십사만 사천은 눈으로 본 것이 아니라 오직

듣기만 한 숫자입니다.

그들이 실제적으로 누구인지는 흰 옷 입은 자들의 등장으로 온 나라와 족속에서 나온

셀 수 없이 많은 무리들로서 모든 성도들임을 증거합니다.

 

 이스라엘 열두 지파(계7:4) - 상징

- 단 지파 제외/므낫세와 요셉 지파의 순서 바뀜(계7:5-8)

왜 하나님은 십사만 사천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로, 또 각 지파에서 12,000명으로

한정했을까요? 둘 다 상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숫자는 진짜 12,000명만 인쳐서 보호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모두를 완전하게

(애굽의 열 가지 재앙처럼보호하겠다는 상징입니다.

 

* 내가 내 백성과 네 백성 사이를 구별하리니...(출8:23)

 

당시 성도들은 계시록을 예배시간에 들으면서 애굽의 열 가지 재앙에서 보호하신

것을 생각했습니다.

성도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보호하심을 생각나게 하는 최고의 용어가 십사만 사천이며,

구약 성도들인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와 그곳에 속한 모든 사람들을 보호하신

이야기입니다.

 

⑥ 악인들(땅에 사는 자들)이 아닌 성도들(계8:13, 9:4) - 상징

재림 직전 세상은 인침을 받은 자와 받지 못한 자로 나뉩니다.

땅에 거하는 사람들(백성들)은 인침을 받지 못했기에 세 가지 화 재앙을 당합니다(계8:13).

그들은 악인들로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합니다(계9:21).

 

반대로 인침을 받은 자들은 세 가지 화 재앙을 당하지 않는 모든 성도들입니다(계9:4).

황충이나 이억의 마병대는 성도들을 공격하지 않고 오직 인침을 받지 않은 악인들만

공격합니다.

이런 간단한 것을 보면서 이스라엘만 그것도 144,000명의 숫자만 피해를 받지 않는다는

생각은 빨리 접어야 합니다.

 

 

 

 나팔 재앙에서 보호 받는 자들(계9:4) - 상징

5-7 나팔 재앙은 곧 세 가지 화 재앙입니다(계8:13).

인침을 받은 자들만 보호를 받습니다.

인침을 사명자들을 불러내었다는 표징으로 이해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한 해석입니다.

 

*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더라(계9:4)

 

성도들을 구별하여 보호하기 위한 인치심인데 왜 이스라엘만 그것도 144,000명만

인을 치겠습니까? 이스라엘과 십사만 사천은 모든 교회와 모든 성도들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⑧ 이마에 어린 양과 아버지의 이름이 있는 자들(계14:1) - 문자

십사만 사천에 대한 더 깊은 지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들은 모든 성도들로서 대환난을 겪으면서 일부(처음 열매)는 순교자로, 나머지는

대환난을 통과하지만 살아서 주님을 맞이합니다.

 

계14:1절은 하늘의 시온산에 있는 자들로 이긴 자의 표징인 어린 양과 아버지의 이름이

그들의 이마에 있습니다.

 

⑨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계14:3) - 문자

십사만 사천이 온 땅에서 구속함을 받은 성도라는 결정적인 증거 구절입니다.

땅이 이스라엘입니까? 아니면 온 세상입니까?

 

⑩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은 자(계14:4) - 문자

<사람>이 유대인입니까?

성도는 이 세상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구속함을 받은 자들입니다.

 

 여자(음녀)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한 순결한 자(계14:3) - 상징

어떤 자들은 문자적으로 여자를 창녀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또 십사만 사천을 여자와 결혼하지 않은 총각들로 보려합니다만 다 부질없는 짓입니다.

여자는 음녀로서 신앙을 변절시키는 자들을 일컫는 말입니다(계17-18장).

그러므로 여자로 더럽히지 않는 자는 여러 유혹들을 이긴 성도들입니다.

 

*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여인에게서 구원하리니,

그(음녀)는 젊은 시절의 짝을 버리며, 그의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잠2:16-17)

 

 어린 양의 인도함에 순종한 자(계14:4) - 상징

성도는 예수님이 보낸 성령의 음성에 순종하는 자입니다.

특별히 선지자나 몇몇 특출한 사람들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성도가 그렇습니다.

 

⑬ 사람 가운데서 속량함을 받은 처음 익은 열매(계14:4) - 상징

처음 익은 열매는 십사만 사천(모든 성도들의 애칭) 가운데서 순교하여 먼저 주님 품으로

간 자들입니다. 두 번째(마지막) 열매는 대환난을 살아서 통과한 모든 성도들입니다.

그러므로 십사만 사천은 모든 성도들을 철저하게 보호하시며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시는

모든 성도들의 애칭입니다.

 

⑭ 거짓이 없고 흠이 없는 자(계14:5) - 문자

거짓이 없고 흠이 없는 인간은 누가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수고와 노력으로 그런 칭찬을 듣습니까?

아니지요,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이 씻음을 받은 성도들이 바로 청결한 자로서

하나님을 볼 자들입니다.

*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터이요(마5:8)

 

⑮ 짐승에게 경배하지 않으며, 그 표를 받지 않은 자(계14:9) - 문자

계시록과 복음서의 종말장 그리고 사도들의 편지를 통해 마지막 때에 이 지구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들만 남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짐승에게 경배하고 그 표를 받는 자들과 그것을 거역하고 주님만 따르는 자들만 존재합니다.

짐승에게 경배하지 않고 그 표를 받지 않는 자들은 이스라엘 성도들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들입니다.

 

⑯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영광을 돌리는 자(계14:7) - 문자

세 천사가 외치는 소리가 무엇입니까?

땅에 거하는 모든 민족들 중에서 회개를 촉구함입니다(계14:7).

반대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영광을 돌리는 자는 모든 성도들입니다.

 

 인내하는 성도들로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킨 자(계14:12) - 문자

두 말할 것도 없이 모든 성도들은 성령을 따라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믿음을 견고하게 지키는 자들입니다.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성도는 성령의 힘주심을 따라 행합니다(신30:6, 롬5:5).

 

어느 곳은 문자와 상징이 혼재된 곳도 있지만 비중이 큰 것을 중심으로 결정했습니다. 

문자가 9곳, 상징이 8곳 나옵니다. 

객관적이면서도 개인적인 견해가 들어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