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트니스 리의 계시록 해석은 많은 부분에 걸쳐 교회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만큼 교회를 중시여깁니다.
하지만 저자에게는 교회론이 의외로 약합니다.
1. 구약에는 교회가 없었다?
저자는 구약에 교회의 예표들은 있었지만 용어는 발견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오직 신약에 와서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교회란 용어가 구약에서 발견되지 않음을 알고 있다.
그것이 처음 사용된 곳은 마16:18절인데, 거기에서 주 예수님은 <내가 내 교회를 건축하리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구약에는 교회를 예시하는 많은 예표들이 있다"(요한계시록 2권, p.372)
계시록 12장의 여자에 대한 개념에도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여자를 단순히 이스라엘로 표현합니다.
여자에게서 구약 교회를 보지 못합니다.
"우리는 이 여자가 단지 예수의 모친이라거나 <이스라엘 나라>라는 관념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녀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우주적이며 단체적인 몸이다"(요한계시록 2권, p.421)
2. 교회의 정의
로마 카톨릭 교회나 개신 교회에 대해 모두 타락한 교회라고 정죄합니다.
오직 자신들의 지방교회만이 이기는 자들이며 순수한 교회라고 정의합니다.
그러면 저자는 교회를 어떻게 정의할까요?
초대교회처럼 지방에 있는 교회만이 참교회로 봅니다.
한 지방에 하나의 교회만을 고수합니다.
외형적으로 그렇더라도 교회의 정의를 내려야만 하는데 그는 머뭇거립니다.
"교회는 비밀스럽고 신성하고 순수하므로, 사람의 말로 그것을 적절하게 정의 내릴 수 없다"(요한계시록 3권, p.703)
그런데 저자가 정의 내리기를 주저하는 이유가 곧 바로 따라옵니다.
성경에 교회에 대한 정의가 쉽게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신약의 어디에서도 우리는 교회에 대한 완전한 정의를 찾아 볼 수 없다"(p.703)
마치 하나님 나라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지만 정의가 나타나지 않은 것과 유사합니다.
저자는 이런 부분까지 확대해서 보지 못했습니다.
교회나 하나님 나라라는 용어의 정의가 불필요했던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구약성경에 그 의미가 잘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구약에서 하나님 나라나 교회를 이해하지 못하면 결국 신약에서만 찾으려 합니다.
안타깝게도 저자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교회론에 쏟아부었지만, 구약을 배제한 상태라서
좋은 열매들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3. 엘리트 계층을 형성한 성도들
교회를 거룩한 성도들의 모임으로 보지 못함으로 여러 갈래로 찢어 놓았습니다.
저자는 성경을 네 가지 부분으로 나뉩니다(p.84).
① 하나님의 부분
② 그리스도의 부분
③ 그 영의 부분
④ 교회의 부분
그러면 유대인들 즉 구약성도들은 어떤 부분을 가지고 있을까요?
저자는 오직 한 부분만 가지고 있다고 단언합니다.
"유대인들은 오직 이 계시의 한 부분만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구약 39 권은 오직 하나님에 대한 계시만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 그러나 그들은 생명의 영이나 교회는 전혀 알지 못한다"(p.84)
교회가 구속함을 받고 성령이 내주하신 성도들이란 개념이 약하기에
가시적으로 나타난 현상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가졌고,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가졌으며,
진보된 그리스도인들은 그 영도 갖고 있다.
그러나 지방교회들 안에 있는 합당한 교회 생활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은 극히 드물다.
오늘날 지방교회들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 그리스도, 그 영, 교회를 갖고 있다"(요한계시록 1권, p.95)
제일 먼저 유대인들로 표현한 부분은 정말 아쉽습니다.
구약 이스라엘을 교회로 보지 못하기에 그저 유대인들로만 보았습니다.
그들에게는 그리스도도 없고, 성령도 없고, 교회도 없게 만들었습니다.
정말 큰 실수를 한 것입니다.
그러나 저자는 다른 곳에서는 쉽게 구약교회가 존재하는 것처럼 언급합니다.
이것이 그의 혼란스런 신학이라 보입니다.
구약 백성들을 거룩한 성도들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새 예루살렘은 먼저 <구약 성도들>로 구성된다"(요한계시록 3권, p.707)
저자는 구약에서 여호와가 예수님으로 나타났다고 하면서도 정작 예수님은 없고, 오직 하나님만 있었다고 하는
모순 속에 빠집니다(요한계시록 1권, p.85).
더욱더 문제가 되는 것은 구약 성도들이 자신도 모르게 구속과 성령으로 변화된 자들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새 예루살렘 성 전체는 하나님의 구속받고 거듭나고 변화된 모든 성도들로 이루어진 하나님의 건축
곧 살아 있는 구성체이다"(요한계시록 3권, p.707)
위트니스 리의 교회론은 순수한 것 같으면서도 매우 빈약한 기초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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