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개혁하는 교회>
예장 통합측 신앙고백서
대한예수교장로회신앙고백서제00장 서문 [서문에 관하여]
1.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호를 찬미하며, 그 신비하신 섭리와 은총에 감사를 드린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우리 한국에 전해진 지 백년이 되었다.
그간 우리교회는 사도시대로부터 전승된 신앙을 토대로 하고, 겨레의 영광과 고난을 함께
나누변서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여, 오늘날 안으로는 민족사회 속에서 무게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밖으로는 세계의 교회가 주목하는 교회로 성장하게 되었다.
돌이켜 보면, 우리교회는 수난의 민족사 속에서 수난의 길을 걸어왔다.
한국교회의 초창기는 우리민족의 국권이 열강에 의해 침해를 당하고 있을 때였다.
계속하여 일제의 군국정치, 조국 광복에 이은 남북분단과 한국전쟁 등 격동의 연속 속에서
우리교회는 때로는 신앙의 자유를 속박당했고, 때로는 정면적인 탄압을 받아 수많은 순교
자를 내기도 하였다.
그러나 우리 한국교회는 불타는 떨기나무처럼 환난 중에서 오히려 빛난 성장에 속도를
더해 왔다. 그간 우리 교회는 초대교회 때부터 모든 교회가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도신조와 종교개혁의 근본 신앙을 담고 있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요리문답서와
12신조등을 채택하여 신앙의 표준으로 삼아왔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한국교회는 그 외형적 성장이면에 여러 가지 문제들을 또한 가지고 있다.
그 문제들을 해결함으로 우리 교회가 더 든든한 기반 위에서 계속적인 성장을 기하게 하는
것이 이 시점에 선 우리들의 사명일 것이다. 교회의 건전한 발전은 신앙고백의 정착에서
시작된다. 현재 우리 한국교회는 시대적인 여러 과제들을 안고 있다.
그러나 우리들의 첫째 과제는 우리가 믿는 신앙내용을 보다 명백하게 정리하고 이를 정착시
키는 일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시대적 과제들을 보다 신속하게 그리고 복음적으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사정에서 우리 교회가 100주년을 맞는 이 역사적인 시점에
그간 우리 교회가 지켜온 신조들과 총회가 채택한 신앙지침서 등을 골격으로 한 우리의 신앙
내용을 우리 교회의 오늘의 말로 정리하여, 보다 조직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우리의 신앙과
신학을 통일하고,보다 조화된 신앙공동체로서 계속적인 전진을 촉진하고자 한다.
우리 한국교회는 그 초창기부터 복음을 전하는 교회로 성장하여 왔다. 그리고 현재도 민족
복음화는 한국의 모든 교회의 공동목표가 되고 있다. 교회가 그 시대와 지역을 따라 복음선교를
위주로 하는 것은 한국교회의 전통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우리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는 지난 날
우리의 복음선교에 풍성한 결실로 응답하신 하나님의 은총에 감사하면서, 앞으로 다른 교회들과
대열을 가다듬고 민족복음화라는 시대적 사명을 다하고자 한다. 본 신앙고백서는 이와 같은
우리의 시대적 사명을 명시하고 그 수행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엮어진다.
제01장 [성경]
1. 우리는신구약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종교개혁자들이 내건 “성경만”이라는 기치처럼
우리의 신앙과 행위에 대한 정확 무오한 유일의 법칙임을 믿는다. 신비체험이나 기적등이
신앙에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그 근거는 될 수 없다. 성경은 신앙과 행위에 관한 가장 정확한
표준이므로 그것에 관련된 모든 것은 성경에 의해서 판단받아야 한다.
2. 성경은 39권의 구약과 27권의 신약을 합한 66권으로 된 정경을 가리킨다. 외경 또는 위경도
있으나 그것들은 정경보다 열등하며, 그 가치는 성경에 의해 판단받아야 한다.
3.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다.(딤후 3:16-17, 벧후 1:21). 성경을 인간의 말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요, 따라서 거기에는 인간적 요소와 신적인 요소가 함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저자가 지니고 있던 시대적이며, 문화적인 배경 등 인간적인 요소들을 그의 섭리를
성취하기 위하여 사용하셨으므로 성경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4. 하나님의 계시는 자연이나(롬 1:20), 역사나(단 2:36-45), 혹은 인간의 본능을 통해서도
(행 17:27, 롬 1:19) 어느 정도 나타나지만 완전한 계시는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시다.
성경은 그리스도에 대해 증언하는 것이므로 (요 5:39,46), 결국 성경은 가장 확실한
계시서이다.
5. 구역성경은 천지창조에서 시작하여 이스라엘 민족의 성공과 실패의 자취를 따르면서 오실
메시야에게 초점을 두고 있다. 즉 구약성경의 모든 사건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그리스도에 대한
준비와 예언이다. 신약성경은 이미 오신 그리스도의 생애와 가르침과 사도들의 예수 그리스도
에 대한 증언과 가르침을 수록한 것으로서,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이다. 그러므로 신약은 구약의
배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따라서 구약을 떠나 신약을 바로 이해할 수가 없고, 신약을 떠나서는
구약의 참 뜻을 이해할 수가 없게 된다.
6. 성경의 이해와 해석과 응용은 각각 구분되어야 한다. 성경의 해석이란 본문의 원뜻을 밝히는
것으로 그 기록의 배경을 상고하고 그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밝혀내는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성경은 같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것이므로 전체가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성경으로써 해석하여야 하고, 성경 전체에 흐르고 있는 기본적인 교리를 파악하고, 그 빛
아래서 부분을 해석하여야 할 것이다. 성경의 응용이란 이해되고 해석된 성경의 가르침을
신자들이 현실생활에서 만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7. 성경의 가르침은 계속해서 개혁되고 갱신되어야 할 개인과 교회와 사회와 역사의 원리가
된다. 하나님은 성경과 세계안에서 사역하시는 성령에 의해서 모든 것을 새롭게 만드신다.
그러므로 성경은 모든 개혁운동의 원리인 동시에 원동력이 된다.(딤후 3:16-17).
제02장 [하나님]
1. 우리는 스스로 계시며(출 3:14), 사랑이시고(Ⅰ요 4:16), 홀로 한 분이신(신 6:4, 요 17:3,
고전 8:4) 하나님을 믿는다. 하나님은 전능하시며(출 15:11, 딤전 6:15), 전지하시며
(시 139:1-4, 롬 8:29), 편재하시고(시 139:1-10, 행 17:24), 영원하시며(시 90:2,
102:26-27, 계10:6), 무한히 거룩하시며(사 6:3, 계4:8), 무한히 의로우시며(신 32:4,
행 10:34), 무한히 지혜로우시고(롬 11:33-36, 16:27), 무한히 자비로우시며(출 34:6,
마 5:45), 무한히 선하시며 (시 119:68, 눅 18:19), 그리고 광대하시고(시 145:3), 불변하사
(약 1:17), 항상 영광 중에 계신다(왕상 8:11, 롬 11:36).
2. 하나님은 본질에 있어서 한 분이시나 삼위로 계신다. 삼위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시다.
삼위는 서로 혼돈되거나 혼합할 수 없고, 완전히 분리할 수도 없다. 삼위는 그 신성과 능력과
존재와 서열과 영광에 있어서 완전히 동등하시다.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나시고
(요 1:14,18),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오신다(요 15:26). 사람은 성자를 통하지 않고는
성부에게 갈 수 없고(요 14:6), 성부께서 이끌어주시지 않으면 성자에게 갈 수 없으며(요 6:44),
또 성령을 통하지 않고는 성자를 주라고 말할 수도 없다(고전 12:3). 성삼위는 모든 사역에서
공동으로 사역하시나, 성부는 주로 계획하시고(마 24:36, 행 1:7), 성자는 계획된 것을 실현
시키며(요 1:18, 19:30), 성령은 모든 은총을 보존하고(엡 1:13) 더하신다.
3. 하나님은 창조하시고 섭리하시고 심판하신다. 하나님의 창조는 태초에 아무 것도 없는 데서
보이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창 1:1). 창조는 하나님의 신성과 영광을
선포하시기 위한 것이며(시 104:24, 롬 1:20), 하나님은 지으신 만물을 보시고 선하다 하시며
기뻐하셨다(창 1:4,31, 딤전 4:4).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을 지으신 후에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창조하셔서 다른 피조물을 주관하게 하셨다(창 1:26-27, 시 8:6).
4. 하나님의 섭리는 그의 창조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창조하신 만물을 보존하시며, 지배하시고,
인도하심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그의 섭리에 따라 자연법, 동물의 본능, 인간의 이성과 양심
등을 사용하시나 그의 공의와 지혜와 능력과 사랑으로 섭리하사 그의 영원하신 창조목적을
성취하신다(롬 11:33-36).
그러나 가장 의로우시고 선하신 하나님은 죄를 만드시거나 인정하시지 않는다(약 1:13
Ⅰ요 2:16). 하나님은 절대자이시고, 만물의 창조자이시므로 다른 신적 존재를 허용하지
않으신다(출 20:3). 그의 지음을 받은 모든 존재들은 여호와 하나님만을 절대자로 믿고
예배해야 하며(출 20:4-5), 따라서 우리는 다른 신을 섬기는 모든 종교의 구속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행 4:12).
5. 하나님의 최후심판은 그의 우주 섭리의 종결로서 의와 불의를 가려 상벌하심을 가리킨다
(마 25:31-46). 하나님의 심판은 현 역사 속에서 정확하고도 강력한 판단의 힘으로 나타
나기도 하나(출 14:13-14, 단 5:1-30), 그것은 오히려 표본적이며(눅 13:1-5), 하나님은
역사의 종말에 가서 명백하고도 공정한 대심판을 행하신다(계20:11-15).
제03장 [예수 그리스도]1.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다는
것과(요 1:14), 그가 하나님이시오, 또한 사람이시며, 하나님과 사람사이의 유일의 중보자가
되신 것을 믿는다(엡 2:13-16, 딤전 2:5). 그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나시사 완전한 사람이 되어 인류역사 안에서 생활하셨다(마 1:23). 이와같은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단 한번으로써 완결된 사건이요, 최대의 기적에 속하는 사건이다(히 9:28).
2.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가 되신 그리스도는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완전한 계시이다.
이 계시는 자연에 나타난 계시나(시 19:1-4, 롬 1:20), 구약성경의 예언적 계시(히 1:2)
이상이요, 모든 계시의 완성이다.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완전한 계시이므로 사람은 그를 통하지
않고는 하나님을 완전히 알 수 없고(요 1:18, 14:9), 그가 보여 주신 이상의 하나님을 알 수도
없다. 그리스도의 계시성은 성경에서 증언되고 있으며(요 5:39), 그의 절대적인 예언자직을
가리킨다. 그리스도교는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계시에 입각한 계시종교다. 그것은 인간 문화에
의해 발생한 것도, 인간의 깨달음에서 조직된 것도 아니다. 그리스도교는 그와 같은 요소를
가지면서도 그 신앙의 근거를 오직 그리스도의 계시에 두는 계시종교이다.
3. 성육신 사건은 낮아지심을 의미하는 것이요, 그의 낮아지심은 십자가의 죽음에서 그 극에
이르렀다(빌 2:6-8). 그는 이와 같은 극단의 낮아지심으로 인한 죽음을 통해 만민의 죄를
대속하셨다(막 10:45). 그것은 구약의 속죄제물의 완성으로서 그 자신이 완전한 제물이 되시고,
또 완전한 대제사장이 되시어, 단번으로 영원하신 속죄제사를 드리셨다(히 7:17,27).
그리스도의 이와 같은 대속의 죽음은 하나님의 공의에 따라 드린 화목제물이었으며(창 2:17,
히 7:22, Ⅰ요 2:2, 사 53:11), 범죄로 인해 멀어졌던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화목케 하셨다
4.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는 사흘만에 부활하심으로써 다시 높아지셨다(빌 2:9-11).
그의 죽음이 우리 죄의 대속인 것처럼, 그의 부활은 우리의 새로운 삶의 시작이 되신 것이다
(고전 15:20).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승천하사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계속 기도
하시며(히 7:25, 9:24), 만물 위의 모든 권세를 잡으시고 왕권을 행사하심으로(마 28:18,
엡 1:21, 계 11:15), 그를 의지하는 모든 성도를 끝까지 다스리신다.
5.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은 인간을 죄와 죽음의 권세에서 해방시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한 사건이다(롬 6:18,22, 8:2,21).
6.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화목하고(고후 5:18-19, 골 1:20), 새 생명을 얻은 그리스도인
들은 먼저 모든 사람들과 화해하고, 이 화해의 목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할 사명이 있다
(고후 5:18).
그러므로 그 화해의 근본이 된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언제나 선교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
(행 2:32-36, 10:39-43, 13:34, 25:19). 현재 우리는 다른 그리스도인와 화해하지 못하고
심한 분열에 빠져있음을 회개하는 동시에 주 안에서 하나가 되어 복음을 더 효과적으로 전파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제04장 [성령]
1.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 승천하신후 성부와 성자로부터 보내심을 받아오신 성령이
(요 15:26, 16:7) 신자에게 임재하시면서 신자들을 은총 안에 머물게 하시고, 가르치시고,
구원으로 이끄시고, 교회를 세우시고, 성장케 하시는 것을 qlesmsek. 성령은 영원 전부터
성부와 성자와 함께 계시면서 구약시대에도 활동하셨고(출 31:3, 삼상 16:13, 사 63:10-11),
성자가 세상에 계실 때도 사역하셨다(마 3:16, 눅 4:1-2, 요 1:33). 그러나 오순절 이후 성령은
모든 신자에게 주어졌고(행 2:17), 영원히 임재하시면서(요 14:16), 그리스도가 이룩하신
구속사업을 더욱 충만케 하신다.
2. 성령은 성부와 성자와 동일한 인격을 가진 영이시다. 그는 신자에게 임재하시면서(요 14:17),
자기의 죄를 확인하여 회개케 하시고(요 16:8), 인도하시어(요 16:13),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
으로서 합당한 성결의 생활을 하도록 도우신다(살전 5:23, 살후 2:13).
3. 성령의 사역은 일반적인 은혜와 특수한 은사로 나타난다. 일반 은혜라 함은 사람의 믿음으로
인도하사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것을 가리킨다. 즉 성령은 사람을 감동하사 거듭나게 하시며
(요 3:5), 죄를 깨달아 회개하고(요 16:7-9), 예수를 믿게 하심으로(고전 12:3) 세상의 다른
영과 구별되게 하신다(Ⅰ요 4:3). 이와 같이 성령은 사람으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게 하시며(롬 3:22, 갈 2:16), 성결하게 하사(롬 15:16, 벧전 1:2),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시며(갈 5:22-23). 미래의 영광을 대망하게 하신다(롬 8:23).
4. 성령의 특수 은사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고전 12:4-11). 이는 믿고 구원받은
자들의 봉사를 위해 주신 선물로 신자들에게 다양하게 주어진다. 그러므로 어떤 한 가지를
가지고 성령의 은사를 전체적으로 규정해서는 안 되며, 각자는 자신의 받은 은사를 전체적으로
규정해서는 안 되며, 각자는 자신의 받은 은사를 지키고, 남이 받은 은사를 소중히 여겨야 할
것이며, 모든 은사는 오직 복음을 증거하는 데에만 쓰여져야 한다.
5. 성령께서 오순절에 강림하셔서 교회에 권능을 주시고(행 1:8)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복음을 만민에게 전파하게 하셨다(막 16:15). 따라서 교회안에는 성령이
언제든지 임재하시면서 그리스도인을 믿음안에서 성장케 하신다. 성령은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사람에게 여러 가지 은사를 주시고, 정성을 다하여 예배하게 하시고 성도의 교제를 갖게 하시며
(행 2:42-47), 목사들로 하여금 말씀을 선포케하며, 교인들이 말씀을 듣고 깨닫게 하며, 세상에
나가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증인이 될 지혜와 의욕과 용기를 갖게 하신다
(요 14:26, 15:26-27, 행 1:8, 16:7).
제05장 [인간]
1. 우리는 인간이 원래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바르게 지음받았으나(창 1:27) 범죄로 인해 타락
하여 죽음과 비참한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가(창 3:16-19)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고 하나님의
창조의 본래 목적을 이룩하기 위해 살아가는 존재임을 믿는다.
2.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지음을 받은 피조자이다. 그는 모든 면에 있어서 유한한
존재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인간에게만 주신 몇가지 본성이 있다. 거룩함와 의와 선과 영원과
자유가 그것이다. 그러한 본성은 하나님의 은혜의 도움과 빛 안에서만 그 기능을 바르게 발휘
할 수 있다. 또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이성과 감성과 의지력을 통하여 자기의 죄적인 상태를
벗어나 하나님의 뜻에 따라 그의 자녀가 되려고 하는 삶을 영위하는 존재이다.
3. 사람은 일남일녀로 창조되어 그들의 결합에 의하여 한 가정을 구성한다(창 2:21-25).
사람은 남녀의 바른 결합에서 그 능력을 발휘하고, 생을 즐겁게 살 수 있으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다. 그러나 성이 가정을 떠나 오용될 때에는 불행을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신앙으로 순결을 지키고 특권을 누려야 하며, 인위적인 이혼은
금지되어야 한다(마 19:6).
4. 인간의 조상이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금지된 열매를 먹고 타락하였고(창 3:6), 그 결과
그의 후손은 처음부터 원죄를 가지게 되며(롬 5:12, 엡 2:1-3), 거기에서 모든 범죄가
나타나 인간을 부패케 한다. 이러한 타락상태에서 인간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잃어버리고,
개인적이며 사회적 또는 국가적인 혼란과 불행을 끊임없이 당하게 된다.
5. 이러한 상태에 빠져있는 인간을 하나님은 그의 은혜로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하게
함으로 의로움과 거룩함을 얻으며, 창조때의 원상태를 회복하고, 나아가 완전한 구원에
이르게 한다. 구원받은 인간은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고(고후 5:17), 인종과
계급, 그리고 남녀의 구별없이 동등한 특권을 누린다(갈 3:27-28). 그러므로 모든 사람의
인권은 하나님이 주신 은사이다. 따라서 우리는 인권수호에 깊은 관심을 가지며(롬 8:31
-34),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 데 힘써야 한다.
제06장 [구원]
1. 우리는 인간의 범죄로 인해 하나님과 격리되고 그 결과, 인간 사이에도 부조화와 온갖
불행의 상태에 놓여졌으나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구원받아(엡 2:8), 다시 하나님과
화목하여 자녀가 되고, 구원의 축복을 누리다가 세상의 종말에 부활함으로 우리의 구원이 완성
될 것을 믿는다.
2. 인간의 구원은 하나님의 섭리에 따르는 은혜로써 이루어진다(창 15:6, 합 2:4, 롬 3:24,
6:23). 구약시대에 있어서의 인간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도록 명령을 받았으나 그 명령을
지키지 못했으므로 율법의 저주 아래 있게 되었다(창 2:16-17, 호 6:5, 갈 3:10). 때가
차매 그리스도가 오셔서 십자가를 통하여 율법의 권세를 소멸하고 하나님과 화목케 함으로써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의 십자가의 공로를 믿으면 의롭게 되는 동시에
구원을 얻게 된다(요 3:16, 롬 3:23-24, 5:8).
3. 구원은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로서 믿음에 의한 것이나 믿음에는 회개가 따른다. 회개는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과(롬 5:16-17) 원수의 관계에서(엡 2:14-15, 고후 5:18-19) 화목의
관계로 돌아서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회개를 경험하지 않고는 구원을 체험할 수 없다.
4. 사람은 믿음로만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받는 동시에(롬93:24, 8:1), 하나님의 자녀의
특권을 우리게 된다(요 1:12, 롬 8:16-17). 그리스도인은 칭의(稱義)의 은총은 일회적이나
성화의 생활은 일생을 통하여 계속된다. 그리고 구원의 완성은 세상의 마지막 날인 그리스도의
재림 때 부활에서 성취된다(롬 8:23-25). 그것은 영원한 생명으로 이어질 것으로 모든 성도가
굳게 지녀야 할 최후의 소망이다.
5. 구원은 우주지배를 포함한 하나님의 영원하신 섭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인간의 자발적인
노력이나 공로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경륜에 의한 선행적(先行的)인
은총에 의한다. 선행은총 안에는 하나님의 영원 전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예정섭리
(롬 8:29-30, 엡 1:4-6)가 있다. 예정섭리는 인간의 자유나 선행을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더 강화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서 예정신앙과 자유의지는 모순되거나
배타적이 아니라 오히려 서로 보완한다.
6. 믿음으로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완전히 의롭게 되거나 성화가 되지는 못하나 하나님의
자녀에 합당한 생활을 해야 한다. 이러한 성화의 생활은 죽을 때까지 계속을 해야 한다.
이러한 성화의 생활은 죽을 때까지 계속되어야 한다(빌 3:2). 그러므로 누구든지 지상생활에서
완전한 성화의 단계에 도달했다고 하거나 완전한 의인이 되었다고 해서는 안 된다.
(롬 3:10, 시 14:1-4, 53:1-3). 그리스도인이라 해도 지상에서 사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하나님의 은총과 도움이 필요하다(고전 12:31).
7.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활과 교훈에 따라 사랑과 공의와 거룩한 생활을 해야
한다(요 17:17, 살전 5:23). 남을 이용하고 남으로부터 빼앗으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도와 주고 그들에게 봉사하는 사랑의 생활을 계속해야 한다. 또한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분이며 그의 공의를 보여 주셨으므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공의가 개인과 사회와 국가의
기초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세상의 모든 죄와 부정은 하나님의 공의에 대립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 같이 거룩한 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벧전 1:16).
제07장 [교회]1. 우리는 교회가 시대와 지역과 종족과 인간의 계급을 초월한 그리스도의
몸임을 믿는다(엡 1:23,4:16). 그리스도인들은 한 곳에 모여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찬송과 기도를 드리며, 세우심을 받은 자들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주님의 몸에
접붙임을 받기 위하여 세례를 받고, 주님의 구속적 사역인 십자가의 사건을 기억하고,
영적으로 그 사건에 동참하기 위하여 성만찬식에 참여한다. 이러한 예식을 통하여 그리스도
인들은 성도의 교제를 증진한다.
2. 교회는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생활을 공고히 하기 위하여 말씀으로써 훈련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권징을 시행한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가 교회에 위탁하신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세상에 나가서 복음을 전파하여 땅 위에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도록 노력한다.
3. 교회는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하여 택함을 받은 사람들에 의해서 구성되므로 구약시대에
그 예표를 볼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셔서 제자들을 불러 그의 일을 맡겨
주심으로 보이는 교회의 원형이 시작되었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오순절의 성령강림을
통하여 비로소 보이는 교회의 실체가 지상에 형성되었다. 교회에는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가 있다. 보이는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신앙을 고백한 사람들의 모임으로서,
거기에는 최후에 구원을 받을 사람과 받지 못할 사람들이 함께 생활한다(마 13:24-30). 보이지
않는 교회는 하나님의 택함을 받아 구원이 확실한,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모든 사람들로써 구성
된다. 그러나 후자는 전자를 떠나서 단독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4.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 의해서 구성되었든지 간에 하나인
동시에 거룩하며, 사도의 전통을 이어받은 보편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회는 하나이어야
하므로 교파간에 연합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거룩한 모임이므로 교회를 모든
세상적 더러움에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회는 사도적 믿음과 가르침과 증언 위에
세워진 것이므로 사도성을 고수해야 하며, 개별성을 가지는 동시에 보편성을 견지 해야 한다.
5. 교회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교회안에서와 교회 밖에서 활동한다.
교회안에서는 성경에 기록된 말씀의 선포를 통하여 하나님의 창조주되심과 역사의 주관자
되심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인류의 구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재확인하고, 성경연구를
통해서 하나님의 섭리를 더 자세히 알고, 성례전을 통해서 그리스도 안에서 신앙의 성장을
도모한다. 그리스도인은 교회밖에서도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해야 한다(마 5:13-16). 그들은 세상에 속하지는
않으나 세상을 떠나서는 존재하지 않는다(요 17:14-15). 세상의 부패를 막고, 하나님의
공의를 확립하여,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총을 향유하도록 하며, 세상사람들이
눈이 어두워서 바른 길을 가지 못할 때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빛을 비춰줌으로써 어두운 세상을
밝게 해주어야 한다.
6. 지상에서의 교회는 성장과 갱신과 악에 대한 투쟁을 계속한다. 현 역사 안에서 교회가
완성되어 휴식의 단계에 들어갈 수는 없다. 교회는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 실현되기
위하여 투쟁을 계속해야 한다.
제08장 [국가]
1. 우리는 무든 그리스도인이 주 안에서 그가 소속한 민족을 사랑하고 국가에 복종할 의무가
있음을 믿는다(벧전 2:13-14). 지상의 권세 자체가 하나님의 권세를 대행하는 것은 아니나,
하나님의 지상국가와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그 권세를 지상의 특정인에게 주셨다
(롬 13:1).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인도 지상국가의 법과 권세에 복종해야 한다.
2. 국가는 하나님의 통치권 아래 존재하며, 하나님의 허락한 한도 안에서만 지상 권세를
행사할 수 있다.(단 4:25). 따라서 국가의 존립 목적은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유지하고, 인류
구원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전파를 도우며,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성장과 발정에
협조하여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촉진하는 데 있다.
3. 만약 지상의 권세가 하나님의 우주 통치권을 부인하고, 하나님의 역사의 주이심과, 예수
그리스도가 인류의 구주가 되심을 부인하거나,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와 그의 지체인 그리스
도인을 박해할 때, 교회는 성경이 허락하는 모든 방법으로 그것에 항거해야 한다.
4. 그리스도인은 두 가지 국적을 가지고 있다. 지상국가의 국적과 하나님의 나라의 국적이다
(빌 3:20). 이 두 국적은 상호 배타적이거나 적대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이다.
만약 양자 택일을 강조당했을 때 모든 그리스도인은 지상국적을 버리고 하나님의 나라의
국적을 고수해야 한다.
5. 국가에 전쟁이 발발했을 때 교회는 그 전쟁이 하나님의 공의에 모순되는 것인가를 예의
검토할 것이며, 국가가 불의의 세력에 의해서 침략을 당했을 때, 모든 그리스도인은 교회와
복음과 하나님의 나라를 수호하기 위하여 일어나 불의의 세력과 싸워야 한다.
6. 우리는 분단된 조국이 그대로 계속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며, 하나님은 하나가 될
것을 원하고 계심을 믿는다.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인은 민족과 국가가 통일이 되어 전국토와
온 국민이 하나님을 믿어 구원을 얻도록 전력을 다해야 한다. 하나님은 개인이나 국민이 적대
관계에 있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모든 원수관계를 없게 하고, 화해의 대업을 성취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우리도 민족을 신앙과 자유의 토대에서 화해케 하고, 이 땅에 평화를
정착시키는 사명을 다해야 한다.
제09장 [선교]
1. 우리는 선교가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지상 명령임을 믿는다. 예수 그리스도는 생전에
제자들에게 각지에 가서 복음을 전하도록 명하셨을 뿐만 아니라(눅 9:1-6), 부활 후에도 제자
들에게 명하시기를 천하의 모든 족속과 땅끝까지 가서 복음 전하라고 하셨다(마 28:19, 행 1:8).
2.. 선교에는 국내선교와 국외선교가 있다. 국내선교에는 교회를 중심하여 복음을 전하는 인발
선교가 있는 동시에 특수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 선교가 있다. 현대사회는 복합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정상적인 선교방법으로는 불가능한 지역과 대상을 위하여 특수 선교를 추진
해야 한다.
3. 현재 지구상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듣지 못한 사람들이 많이 있으므로 우리는 국외
선교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하나님은 한 사람의 생명도 멸망받기를 원치 않으시므로
(벧후 3:9) 모든 사람이 다 복음을 듣고 구원을 받을 때까지 국외 선교를 추진하는 것이 교회와
그리스도인의 임무요(막 16:15), 우리 한국교회가 받은 은혜에 보답하는 길이다.
4. 선교의 대상에는 제한이 없다. 모든 인종과 민족과 국가와 사상과 계급이 다 그리스도의
복음의 선교대상이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지으심을 받은 것과 같이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의 은총의 대상이므로 한 사람도 복음 선교의 대상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롬 1:14).
5. 종교 간의 대화에는 긍정적인 면이 있기는 하나 타종교안에 그리스도의 복음과 같은
구원에 이르는 복음이 있음을 인정할 수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타종교인을 적대시 할 것이
아니라, 복음선교의 자세에서 그들과의 대화를 게을리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행 17:22-31)
제10장 [종말]1. 우리는 개인과 역사에 종말이 있는 것과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에 의해서
우리의 구원이 완성되고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될 것을 믿는다(롬 14:10, 고후 5:10).
2. 사람이 죽으면 육체는 흙으로 돌아가나(창 3:19, 행 13:36), 그리스도인의 영혼은 하나님
께로 돌아간다(눅 23:43, 고후 5:1,6,8, 히 12:23). 거기서 그들은 빛과 영광 가운데서 마지막
날에 그들의 육체까지 완전한 구원을 얻을 날을 기다린다. 이와는 달리 예수를 믿지 않고 거역한
사람들의 영혼은 음부에 던지어져 고통과 절망 가운데서 최후 심판날을 기다리게 된다
3. 그리스도가 주관하시는 마지막 심판대에서 모든 사람은 심판을 받게 된다(마 25:31-32,
행 10:42, 롬 14:10 고후 5:10). 거기서 하나님으로부터 믿음으로 옳다고 인정받은 사람은
영광의 처소로, 옳지 못하다고 인정받은 사람은 고통의 처소로 가게 된다(단 12:2, 마 25:46,
요 5:29, 10:28, 롬 2:7). 4. 하나님의 나라는 인류역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그 안에 보이지
않는 형태로 임재하고 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를 입고 세상에 오심으로 하나님
나라는 역사 안에 보이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마 3:2, 4:7). 하나님의 나라는 지상에
교회가 형성됨에 따라 교회와 함께 성장하게 된다(마 13:31-33, 막 4:30-32, 눅 13:18,
17:21). 세상의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여 모든 존재에 대한 심판이 있은 다음에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되어 성도들과 함께 영속된다(고후 5:1, 계21:1-7).
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신앙고백서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세계는 급변하고 있다.
공산 동구권의 붕괴와 구 소비? 연방체제의 해체 이후, 인류 공동체는 급격한 지구화
(globalization)의 과정 속에 말려들고 있으며, 남북한은 화해와 교류의 급류를 타고 있다.
시장경제 원리(신자유주의)의 지구화와 기술과학의 지구화, 특히 지식정보화와 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의 혁명 및 인간복제를 포함한 생명공학의 발달과 사이버
세계의 확산으로, 북반구와 남반구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삶의 질에 있어서 괴리와 소외와
경제적, 문화적, 종교적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나아가서 우리는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있고, 여기에 더하여 공동체를 해체시키는 개인주의,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사도적 신앙내용을 거부하는 상대주의와 다원주의, 그리고 사유화되고
감성적 경험을 중요시하는 다원화 종교와 같은 “후기 근대주의”(post-modernism)의 부정적인
가치들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 한국교회는 이상과 같은 세계사적 도전과 이 시대의 징조들을 바로 읽고, 우리의 신앙과
신학의 방향을 가늠해야 할 것이다. 선교 제2세기에 돌입하고 있으며, 한국 장로교 회가 복음
전도와 하나님의 선교를 위하여 하나를 지향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대한예수교장로회는
우리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히 하면서 다른 장로교회들과의 일치 운동은 물론, 다른 교회들과도
일치 연합하는 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이 시대가 요구하는 복음전도와 하나님의 선교
(missio Dei)에 정진해야 할 것이다. 물론 우리는 사도신경 이외에 이미 12신조(1907), 웨스트
민스터 소요리문답 및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1647)을 사용해 오고 있고, 1986년엔 우리
나름대로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를 손수 만들었다.
그러나 새 술은 새 가죽 부대를 요구한다. 1997년 제82차 총회는 헌법(1. 교리와 신앙고백,
2. 정치, 3. 권징, 4. 예배와 예식)개정을 결의하였다. 그리하여 이미 “정치”와 “권징”의 개정은
노회들의 수의과정을 거쳐 확정되었다. 그리고 헌법개정위원회는 “교리와 신앙고백” 및 “예배와
예식”의 개정을 위하여 각각 전문 위원들을 위촉하여 연구케 하였다. 하지만 교리와 신앙고백
분과 위원회는 신앙고백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그것을 위한 준비작업으로 먼저 “21세기 한국
장로교의 신앙과 신학의 방향”이라고 하는 문서를 내놓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이와 같은 과정을 거처서 나오게 된, “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와,
예배를 위해서 6항목으로 축약된 “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는, 이미 우리가
사용해 오고 있는 기존의 신조와 신앙고백서들에 하나 더 첨가된 것이다.
1. 우리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로 거하시며, 사랑과 생명의 근원이시요, 찬양과 예배를
영원히 받으실 한 분 하나님을 믿습니다. 성부 하나님은 창조자이시고, 섭리자이시며, 구원자
이시고, 온 인류와 만물을 영원한 사랑과 생명의 교제(코이노니아)로 부르시는 분이심을
믿습니다.
2. 우리는, 하나님의 선한 창조세계가 사탄의 유혹을 받아 죄에 빠져 타락한 인간 때문에 파괴
되고, 인간과 하나님과의 교제가 깨어졌음을 믿습니다. 그 결과로 인류와 다른 모든 피조물들은
영원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 아래 있음을 믿습니다.
3.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와 말씀으로 영원히 거하시며, 성령님의 역사로 동정녀 마리아를
통하여 성육신 하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예수님은 참 하나님과 참 인간으로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인간과 모든
피조물을 구속하시고, 하나님과의 영원한 교제를 회복하신 화해자요 중보자이심을 믿습니다.
4. 우리는, 생명의 부여자이시며 성부와 함께 천지를 창조하시고 영원히 예배와 영광을 받으실
성령님을 믿습니다. 성령님은 복음에 대하여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응답하게 하시며, 하나님
과의 새로운 교제를 이루게 하시고,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분이심을 믿습니다.
5. 우리는, 교회가 하나님의 백성이요, 이 세상에 현존하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성령님의
전임을 믿으며, 성도의 교제 가운데 하나님이 임재하심을 믿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 위에 실현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의
삶을 실현하고,복음전도와 정의, 평화, 창조보전의 사명을 받았음을 믿습니다.
6.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이 이루어질 것을 믿습니다. 그 세계는
부활한 하나님의 백성과 새롭게 된 만물이 하나님을 예배하며, 사랑과 생명의 교제를 나누는
영원한 나라가 될 것을 믿습니다.
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
1. 우리는 한 하나님이신, 성부, 성자, 성령을 믿는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님의 조명과 능력으로 신구약성경에 의해서 자기자신을 계시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온 인류와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지탱하시며, 구속하여 성화시키시고,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인도하사 영화롭게 하시며, 영원한 사랑의 교제(코이노니아) 를
누리게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개인의 완전한 자유와 인류사회의 공동체성, 교회의 통일성과
다양성, 사람들과 모든 피조물들 가운데 사랑과 생명의 교제의 근거이시다.
2. 죄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과 피조물 사이에 깨어진 교제우리는 선하게 창조된 온 인류와
다른 모든 피조물들이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의 교제로부터 단절되었고, 이로 인해 인간과
인간, 인간과 피조물 사이에 교제가 파괴되었음을 믿는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롬2: 11), “죄의 값은 사망”이며(롬6: 23), 모두가 길 잃은 어린양 처럼 불신앙과 불순종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품을 멀리 떠나 방황하고(눅15: 11-32; 사1: 3-15; 호1: 2; 9: 10),
나아가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 아래 있다(롬3: 19; 2: 5). 뿐만 아니라 모든 나머지 피조물도
역시 허무한데 굴복하고, 썩어짐에 종노릇하고 있다(롬8: 20-21). 타락한 모든 인류와 나머지
모든 피조물들은 사탄의 권세와 죄의 지배아래에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상실하여 저주 가운데
떨어져 영원한 멸망 이외에 다른 소망이 없다(창 3 : 1-24).
3. 복음을 통하여 새롭게 창조된 하나님과 인간과 피조물 사이의 교제우리는, 하나님의 지혜와
말씀으로 영원히 거하시며, 성령님의 역사로 동정녀 마리아를 통하여 성육신 하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그의 독생자를 주심”
(요3: 16 ;요일4: 9-10)으로 온 인류와 모든 피조물들을 구원하셨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성령님의 능력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3년 어간의 공생애와 십자가와 부활사건을 통하여
인류와 모든 피조물과의 새로운 교제를 이룩하셨다(고후5: 19 ; 골1: 20). 인간이 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과 참 인간(vere Deus, vere Homo)으로서
그리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화해시키신 중보자(딤전 2 : 5)로서 죄악과 저주를 대신 짊어
지시고 십자가에서 대속하시며, 부활하시고, 그의 삼중직(예언자직, 왕직, 제사장직)을 통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화해사역을 성령님을 통해서 완성하셨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이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류와 나머지 모든 피조물에 대한 칭의와 성화와 영화롭게하심을
계시하고 약속하셨다.
4. 성령을 통하여 이 땅위에 실현되는 하나님과 인간과 피조물 사이의 교제우리는 성부 하나님
께서 “생명의 부여자시요, 성부와 성자와 함께 예배와 영광을 받으시는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 381) 성령님을 이 땅 위에 보내시어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사역, 십자가와 부활에 동참
하게 하심으로써 인류와 우주만물을 구속하시고, 새 창조를 약속하셨다고 믿는다(계 21 : 1-6).
첫 번째 창조는 “무로부터의 창조”(creatio ex nihilo)였으나, “새 창조”(계 21 : 1-6)란 “첫 창조
세계”를 새롭게 만드는 것(creatio ex vetere : transformation and transfiguration)이다.
또한 성부 하나님께서는 아들과 함께 성령님을 이 땅 위에 보내셨고, 특히 교회에게 성령을 부어
주사 복음을 전파하게 하셨다.
그리하여 믿는 사람들은 죄인들임에도 불구하고 성령님의 역사로 이 복음을 통하여 예수님을
그리스도(메시야)로 받아들여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아 회개에 이르고(롬 3 : 21-26 ;
롬 6 : 1-23), 성화와 영화롭게 됨에로 나아가며(롬 8 : 30), 영원한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교제를 누리게 된다.
성령님의 교제케 하심과 감화와 감동, 그리고 역사하심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신 화해사역은 믿는 사람들에게 적용되며, 이들은 복음에 대하여 믿음, 소망, 사랑으로
반응한다. 이처럼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님의 역사로 이 땅 위에
그리스도의 몸이요(엡 1 : 23), 하나님의 백성이요(벧전 2 : 9-10 ; 고전 6 : 16), 성령님의 전
(고전 6 : 19 ; 엡 2 : 21)인 교회를 세우셨다.
5.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우리는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계시되고 약속된 새 하늘과
새 땅을 이 땅 위에 실현하기 위하여 이 세상 속으로 파송받은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임을
믿는다. 성부 하나님께서 이 교회를 통하여 죄의 지배 아래에서 저주에 빠진 사람들을 구속
하시고, 이 땅 위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시며, 하나님이 지으신 선한 창조를 회복하시고,
새 창조의 세계를 약속하셨다. 교회는 “하나의, 거룩한, 보편적, 사도적 교회”(니케아-콘스
탄티노플 신조, 381)로서 죄와 죽음의 세상으로부터 부름받은 모이는 교회일 뿐만 아니라
(행 2 : 27-47 ; 요 17 : 14, 16), 이 세상을 위하여 이 세상 속으로 파송받은 흩어지는
교회이다(요 20 : 21).
이 교회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가치관과 인생관들을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재정립하여 이 세상에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고, 하나님의 선한 창조세계의 보전을 위해서 힘써야 한다.
6. 새 하늘과 새 땅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이 이룩될 것을 믿는다
(계 21 : 1-6). 그 세계는 부활한 하나님의 백성과 새롭게 창조된 만물이 하나님을 예배하며,
영원한 교제를 이루는 영생의 나라가 될 것이다(계 7 : 15-17 ; 22 : 3-5).
우리의 사명
1. 우리는 교회가 하나임을 선포한다. 삼위일체되신 성부, 성자, 성령께서 나뉠 수 없는 한분
하나님이신 것처럼, 하나님의 백성이요, 그리스도의 몸이요, 성령의 전인 교회는 하나가 되어
삼위일체 하나님께 예배하고, 영광을 돌리며, 복음선교에 힘쓴다.
2. 우리는 사도적 복음과, 사도신경과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에 나타난 삼위일체 하나님을
포함한 사도적 신앙을 공유하고 있는 모든 교회들과 더불어 함께 예배하고, 세례와 성찬과
직제에 있어서 일치를 추구하며, 협의를 통한 교제와 공동의 결의와 공동의 가르침을 지향하고,
나아가서 선교와 사회봉사에 함께 참여한다.
3. 우리는 인간과 모든 나머지 피조물들이 하나님과 영원한 교제를 누릴 새 하늘과 새 땅을
소망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 땅 위에 공의와 사랑이 강같이 흐르는 사회를 건설해야 하고,
하나님의 복음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변혁시키며, 나아가서 자연을 보전하여
하나님의 영광으로 가득한 세상을 만들어 가야 한다. 교회는 세상 속에 있으면서도 세상에
물들거나 세상 속에 용해되어서는 안되고, 오직 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따라 항상
자기개혁에 힘써야 한다.
4. 우리는 시장경제와 과학과 기술의 지구화, 특히 정보기술의 혁명으로 민족적 문화적 정
체성이 위기에 직면한 나라와 민족들, 비인간화되어 가는 수많은 대중들, 착취되고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세계, 인간을 착취하는 구조악들을 사도적 신앙으로 변혁시켜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해야 할 사명을 가진다.
우리는 한분 하나님을 믿습니다. 그분은 전능하사 천지를 창조하시고,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지으신 아버지이십니다. 우리는 한분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는다. 그분은
영원히 아버지로부터 나신 하나님의 독생자로서 빛으로부터 오신 빛이시요, 참 하나님으로
부터 오신 참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은 피조된 것이 아니라 나셨기 때문에 아버지와 본질이
동일하십니다.
만물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습니다. 그분은 우리 인류와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하늘로
부터 내려오사, 성령과 동정녀 마리아를 통하여 성육신 하셔서 인간이 되셨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위하여 본디오 빌라도에 의하여 십자가에 못박히시사, 고난을 받으시며 장사지낸바
되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성경대로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사 하늘에 오르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습니다. 그분은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 위하여 영광 가운데
재림하시고 그의 나라는 영원무궁할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이시고, 생명의 부여자이신 성령님을 믿습니다. 그분은 아버지로부터 나오시고,
아버지와 아들과 더불어 동일한 예배와 영광을 받으십니다. 이 성령님은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또한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를 믿습니다.
우리는 죄 사함을 위한 하나의 세례만을 인정합니다.
우리는 죽은 자들의 부활과 장차 임할 세상에서의 영생을 바라봅니다. 본 신조는 서술형으로
번역되나 예배시에는 존칭어로 사용키로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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