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제목은 <세계복음주의연맹(WEA)의 신학적 입장에 대한 연구>로서 라영환(총신신대원
조직신학) 교수의 글입니다.
신학지남 339호(2019년 여름호)에 실린 논문으로 WEA 신학의 흐름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목 차 -
1. 서론
"WEA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복음주의에서 찾는다. 그리고 역사적으로는 자신들의 뿌리를 1846년 8월
런던에서 조직된 복음주의연맹(EA)에 둔다. 영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복음주의 운동은 1946년 미국에서
결성된 복음주의연합과 합쳐지면서 1951년에 세계복음주의협의회(WEF)를 결성한다.
2001년에 WEF는 WEA로 그 이름을 바꾸어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p.140).
"WEA의 정체성은 신앙고백에 대한 연구와 후에 검토될 WEA 운동에 대한 역사적 그리고 선교학적인
연구가 함께 고려될 때 더 분명하게 밝혀질 것이다"(p.141).
2. 복음주의와 종교개혁
복음주의는 역사적으로 16세기 종교개혁 이후의 개신교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박용규 교수 역시 복음주의의 기원이 종교개혁에 있다고 말한다.
종교개혁 당시 루터파와 개혁파 신자들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말한다.
- 복음주의 신학사전 -
* 하나님의 주권
* 영감된 말씀인 성경
* 성경의 무오성
* 인간의 전적부패
*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과 부활, 심판자로서 다시 오실 것 믿음
* 말씀으로 전도
* 세상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구별되는 그리스도인의 삶
김길성 교수는 미국의 개혁주의의 예를 들면서 미국의 개혁주의 가운데는 고백주의,
문화변혁주의 그리고 복음주의, 이렇게 세 가지 전통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16세기 종교개혁 당시 프로테스탄트와 동일시되던 복음주의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복음주의 자체의 정체성을 갖게 된다. 그 첫 번째가 청교도 운동과 경건주의이다.
두 번째 번화는 자유주의 신학의 도전으로부터 왔다.
3. 복음주의와 현대복음주의 운동
4. 결론
WEA는 근본주의적인 반문화주의와 분리주의를 배격하고 세상 속에 들어가 세상 속에서 복음을
실천하고자 한다.
....
이 논문을 통해 개혁주의 신학 사상 아래에 있는 총신이 세상 속에서 복음주의연맹의 도움을 받아
함께 일할 것인지 아니면 사상적 차이가 발생하는 위험을 거부할 것인지 고민 속에 있음을 보여
줍니다. 복음주의라는 틀은 괜찮지만 현실적으로 응용되어 나타나야 하는 세상 속에서 진리를
벗어날 수 있는 연합이나 사업들을 염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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