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신학지남 1993년 봄호에 실린 논문을 요약한 것입니다.
세 가지 측면에서 성공한 목회자가 연구되어 왔다.
심방과 설교 그리고 교육이다.
그 외에 상담을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성공의 근본적인 요소가 있다.
성공적인 목회는 목회자와 하나님과의 영적인 관계 즉 목회자의 영성 또는 영력에 근거한다.
1. 영성의 의미
하나님의 종들은 하나님의 영에게 적절히 순응해야 한다.
많은 신자들이 무능하고 효력없는 육에 속한 생활을 하는 것을 볼 때, 그리스도와의 바른 관계가
(구원적인 측면에서) 반드시 성령과의 바른 관계를(영성면에서)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알 수
있다.
구원과 영성은 별개의 문제이다.
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받는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에 굴복하고 그에 의해 충만함을 받을 때에 '영에 속한 자'가 된다(갈5:16,
엡5:18).
이수영은 관계적인 측면에서 영성의 정의했고, 리차드는 헌신과 내적, 활력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에서
영성을 정의하였다. 저자는 정의하기를 영성이란, "하나님을 닮아가고 그를 영화롭게 하며, 기쁘게
하려는 성품"이라 말한다.
* 종교개혁 시대의 영성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연합을 한다.
연합은 영성의 최후의 단계가 아니라 그 근원이며 출발점이다.
연합이 있은 후에 성령의 인도를 받아 영적성숙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청교도와 경건주의 영성
교리뿐만 아니라 삶을 개혁함으로써 종교개혁을 완성시키려한 운동이다.
갋싼 은혜의 복음이라는 비난을 극복하려는 일환으로 나타난 영성운동으로 금욕주의적인 특징을
가진다. 청교도들은 칼빈의 성화론을 계속 발전시켰고 특히 중생을 강조했다.
* 현대 복음주의 시대의 영성
현대 복음주의 영성은 다양성을 띠고 있다.
거룩과 죄에 대해 크게 강조하지 않는다.
형식적인 응답만으로 중생을 확신시키고 있다.
2. 목회 현장에서 영성 결핍 원인
① 목사로서 설교를 할 때 그 설교를 들어야 할 대상에서 자신을 제외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목회자의 외식성이다.
외식성은 무비판적 자아성의 경향을 띤 것이라면 위선은 가식적 자의성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습관에 젖은 현상을 드러낸다.
③ 하나님과 하나 됨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목회자가 버려야 할 것들을 버리자
3. 목회자의 영성개발 실제
칼빈은 하나님께서 사람의 영성을 개발하시는 사역을 <성화와 칭의>라고 보았다.
영적인 목회자, 영적인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
영적인 사람은 온전한 사람이라고 바울은 말했다.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엡4:13)
성경은 온전한 사람이 될 수 있는 세 가지 요소를 말한다 - 말씀, 기도, 경건
①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여 성도를 온전케 한다고 했다(딤후3:16-17).
② 기도
기도는 영적인 것이다.
우리가 기도할 때 우리의 지체만이 아니라 영도 마음도 함께 한다.
*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고전14:15)
③ 경건의 연습
칼빈은 경건을 성경과 하나님에 대한 사랑의 연합이라고 했다.
일반적으로 경건으로 간주되는 봉사, 절제, 순종은 외적 표현의 하나이다.
* 경건은 범시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딤전4:8)
'24. 신학지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큐메닉 선교신학의 문제점과 전망(김성태 교수) (0) | 2020.02.14 |
---|---|
침된 영성개념의 정립의 과제(이한수 교수) (0) | 2020.02.13 |
WEA 신학의 정체성 (0) | 2019.09.27 |
세계복음주의연맹과 한국교회 (0) | 2019.09.25 |
세계복음주의 연맹(WEA)의 역사와 활동 (0) | 2019.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