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로마서

구약 이스라엘이 죄의 종인가?

오은환 2020. 7. 7. 22:52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롬6:6)

 

많은 사람들이 구약에서 큰 혼란을 느끼고 있습니다.

구약 성도들을 죄의 종이라 부릅니다.

아침에는 성도, 의인, 아들이고, 저녁에는 죄의 종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나오는 단어를 먼저 정리해 보면 잘못된 것들이 바로잡힙니다.

 

* 우리 - 이방인인 로마교회 교우들

* 옛 사람 - 아직 거듭나지 않은 상태

* 죄의 몸 - 율법에 의해 이방인들이 모두 죄인임을 선포

* 죄의 종 - 의인이 되지 않은 상태로 모든 이방인들은 죄(사탄)가 주인이 된 상태(엡2:2)

 

일부 세대주의자들이나 개혁주의자들도 구약 이스라엘을 죄의 종이라 생각합니다. 

아주 잘못된 주장입니다.

로마서는 철저하게 이방인들에게 보낸 편지입니다(롬1:6,13).

*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롬11:13)

 

주후 57년경 로마서가 쓰여질 때 로마에는 유대인들이 거의 없었습니다.

글라우디오 황제가 49년에 칙령을 내려 모든 유대인들을 로마에서 추방시켰습니다(행18:2).

54년 글라우디오 황제가 죽은 후에야 이 칙령은 유명무실해졌습니다.

 

약 5년간 로마에서 추방되었던 유대인들이 갑자기 돌아오겠습니까?

아주 서서히 돌아오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다수의 이방인들이 소수의 유대인들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롬14:1-6, 13-23, 15:5-7).

 

그러므로 로마서에 나오는 '우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특별한 경우는 항상 설명함)

모두 이방인 성도들로 구성된 로마교회를 가리킵니다.

 

구약성도들은 구약 시대에 이미 아들이라 불렀습니다(출4:22,23).

또한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불렀습니다.

당연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