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이나 칼빈처럼 위대한 신학자들도 성령론이란 주제로 책을 쓰지는 않았습니다.
후대에 그들을 연구하던 신학자들이 정리했기에 그들의 성령론이 드러난 것입니다.
그에 반하여 존 오웬은 <성령론>이란 책을 발간했습니다.
존 오웬(1616-1683)은 청교도로서 영국에서 활동했으며 많은 영향을 주었던 인물입니다.
특별히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만들 때 주도적인 인물입니다.
그의 저서는 대략 80여편입니다.
* 그리스도의 죽음에 있어서 죽음의 죽음(1647)
* 신자에게 있어서 죄의 억제에 관하여(1656)
* 유혹에 대하여(1658)
* 성령론(1677-1678)
* 그리스도론/신령한 마음의 은혜와 직무/그리스도의 영광에 관한 묵상과 강화(1681) - 논문
- 차 례 -
서론
저자 서문
제1부
제1장 성령에 대한 일반적인 원리와 그의 사역
제2장 성령의 이름과 명칭
제3장 성령의 신성과 인격에 대한 증명과 입증
제4장 첫번째 또는 창조때의 성령의 특수 사역
제5장 성령의 사역 방법
제2부
제1장 구약성경에서의 성령의 특수 사역
제2장 새로운 창조에 관한 성령의 일반적 사역
제3장 그리스도의 인성과 관련한 성령의 사역
제4장 그리스도의 신비스러운 몸의 지체들에 대한 성령의 일반적 사역
제3부
제1장 새 창조에 있어서 중생시키는 성령의 사역
제2장 중생을 준비시키는 성령의 사역
제3장 죄로 인한 마음의 부패, 또는 타락
제4장 생명과 사망, 영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에 대한 비교
제5장 중생의 성격, 원인, 방법
제6장 어거스틴의 실례를 통하여 본 회심의 방법
제4부
제1장 복음이 가르치는 성화와 거룩의 본질
제2장 성화의 진보적 사역
제3장 성화의 목적과 거룩의 실체
제4장 죄의 오염, 죄의 결과, 씻음
제5장 성령과 그리스도의 피에 의한 죄 씻음
제6장 성화에 있어서 성령의 적극적 사역
제7장 거룩한 사람의 행실과 의무
제8장 죄의 본성, 죄의 원인, 죄를 죽이는 것
부록
제1편 기도할 때의 성령의 역사
제2편 보혜사로서의 성령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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