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곱 교회 수신자가 되는 <교회의 사자들>은 누구인가?(2:1,8)
사자(앙겔로스 - 헬라어, 말라크 - 히브리어)라는 ‘일꾼’으로 번역하고, 문맥에 맞게
천사, 사람, 성령, 그리스도로 사용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여기서 수신자는 교회의
사역자입니다(단수).
2.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님이 모든 성도들과 사역자를 붙드신다.
* 오른손에 있는 일곱별(사역자)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모든 성도들) 사이를 거니시는 자(1)
3. 에베소 교회는 어떤 평가를 받는가?
* 행위들(원어에는 복수)과 수고, 인내, 부지런한 교회 - 내면이 충실한 교회(2,3)
* 분별의 지식과 지혜가 있는 교회 - 악한 자들, 거짓 사도들을 분별함(2)
* 말씀과 성령의 이끄심에 충성된 교회
4. 이런 훌륭한 교회가 왜 책망을 받는가?
* 처음 사랑/처음 행위가 무엇을 가리키는가? 이것을 버린 부류들은 누구인가?(4,5)
* 처음 사랑/처음 행위를 붙잡아 칭찬받은 부류들은 누구인가?(6절)
* 왜 해석하는데 혼란이 일어났는가? 작은 번역 하나가 큰 오류를 만들 수 있습니다.
- 4절의 ‘그러나‘와 6절의 ’오직‘은 동일한 단어입니다.
헬라어 ’알라, αλλα’인데, 6절에서만 혼란을 주는 ‘오직’으로 번역했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그러나’로 번역합니다(2:4,14,20,3:4).(2:4,14,20,3:4).
오해하면, 에베소 교회가 처음 사랑을 상실했지만 이단에 대한 치열한 싸움만 남은 것으로
착각하게 만듭니다. 에베소 교회가 <모두> 처음 사랑을 잃어버렸다면 어떻게 선한 행위들
(교회 사업들 - 구제, 선교, 봉사)과 인내, 부지런함이란 성령의 선물을 사용하고 있었을까요?
5. 니골라당은 누구인가?(3-6)
* 초대교회 영지주의에 빠진 일곱 집사 중 마지막에 나오는 니골라 집사를 추종하는 자들로
심각한 이단입니다.
6.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한다>는 표현은 ‘싸웠다’는 의미입니다(6).
에베소 교회의 지도자들과 다수의 성도들이 ‘거짓 사도들의 가르침’을 분별하고 배척했습
니다(2). 니골라는 초대교회의 일곱 집사 가운데 맨 마지막에 장황하게 언급된 자입니다(행6:5).
니골라는 후에 영지주의에 빠졌습니다.
최초의 교회사가인 유세비우스는 니골라에 대해 정확하게 기록했습니다.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7)의 표현과
복음서에 나오는 표현 - 귀 있는 자는 들으라 -의 차이는 뭘까요?(마13:9)
구약 이스라엘은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 속에 아버지의 성령이 함께 함을 알았기에 생략한
것입니다. 이방인 성도들은 초보자였기에 자세하게 기록했습니다.
8. 이기는 자가 받는 복에 대하여(7절)
- 하나님의 낙원(셋째 하늘)에는 누가 있을까요?(고후12:2,4, 눅23:43, 요14:2)
- 생명나무 열매는 언제 먹을까요?(창2:9, 계22:2)
- 계21-22장에는 생명나무가 존재하는 장소를 무엇이라 일컫나요?(계21:10 -새 예루살렘 성)
9. 서머나 지역은 유독 유대인들이 많이 거주했던 도시입니다.
그래서 복음을 받아들인 이방인 성도들에게 큰 핍박이 임했습니다.
유대인들의 핍박을 외적으로만 보지 말고 그들 안에 있는 사탄의 역사를 보라고 권면합니다(9).
핍박하는 사람을 보면 미움이 싹트지만, 그 내면에서 역사하는 사탄을 보게 되면 긍휼히 여기게
됩니다.
10. 10일 동안 환난을 받는다고 했는데 숫자 10일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충만한 수를 상징하는 10은, 핍박을 받는 시간과 횟수가 적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11. 이기는 자가 받게 될 면류관은 우리 성도들이 받을 상급의 차이를 만듭니다.
어떤 자들은 천국가면 동일한 상급을 받는다고 주장하는데, 면류관의 차이가 곧 상급의 차이로
보면 됩니다. 재림하는 예수님은 여러 개의 면류관을 가졌습니다(계19:12).
면류관은 오직 지상의 삶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주어진 지상의 삶은
엄청난 가치가 있습니다. 잠시의 삶이 영원한 영광을 결정합니다.
12.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는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11)
부활 후 영원한 형벌에 떨어지는 악인들처럼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계20:6,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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