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째 나팔 재앙(9:1-21) - 첫째 화, 둘째 화
1. 다섯째 나팔(1-11) - 첫째 화
다섯째 나팔은 또 다른 표현으로 ‘첫째 화(禍)’이다. ‘화’(禍)는 ‘재앙’(災殃)이다.
왜 5-7째 나팔 재앙을, 세 개의 화로 구별했을까?
다른 재앙들과 비교하여 볼 때, 재앙의 대상이 자연이 아닌 사람들이며 심히 큰 고통을 수반한다.
세 가지 화 재앙은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정체성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화 재앙들은 큰 고통이 수반된 반면에, 회개할 기회를 주는 하나님의 자비가 담긴 재앙들이다.
1)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1-2)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을 때 요한은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를 보았다.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은 바로 ‘천사’이다. 그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다.
땅에 떨어진 별이 오래 전에 떨어졌다는 견해와 막 땅에 떨어진 상황이라 보는 시각이 병존한다.
무저갱의 열쇠를 가진 천사는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한다.
‘땅에 떨어진 별'의 신분에 대해 다수가 사탄으로 보고 있다.
이런 견해는 심판의 기본 원리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사탄은 단지 심판받을 대상이지, 심판을 집행하는 자가 결코 되지 못한다.
예수님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지고 계시는데(계 1:18), 왜 사탄에게 열쇠를 준단 말인가?
타락한 천사들 중의 하나로 보는 것 역시 똑 같은 결론에 도달한다.
하나님은 선한 천사들을 통해 심판재앙을 실행한다.
성경은 끊임없이 선한 천사들 즉 하나님의 천사들이 심판을 집행한다고 말하고 있다.
-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의 왕권으로 만유를 다스리시도다,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행하며, 그의 말씀의 소리를 듣는 여호와의 천사들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그에게 수종들며
그의 뜻을 행하는 모든 천군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시 103:19-21)
심판을 집행하는 천사들의 행동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천사들이 실행하는 재앙들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 하나님의 심판 재앙을 집행하는 천사들은 모두 선한 천사들이다.
그 행동들이 무섭고 진노한 모습을 보일지라도,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들을 핍박하는 악인들에게 쏟는
형벌이라는 것을 보면 이해가 쉽다.
시편은 자주 그런 모습을 예견하고 있다.
- 그의 맹렬한 노여움과 진노와 분노와 고난, 곧 ‘재앙의 천사들을’ 그들에게 내려 보내셨으며(시 78:49)
‘땅에 떨어진 별’(1), ‘파괴자’(11), ‘결박한 네 천사(14)’, ‘불을 다스리는 천사’(계 14:18), ‘물을
차지한 천사’(계 16:5)들은 모두 천사들이 맡은 임무의 성격을 잘 묘사한다.
성경의 기본원리에 충실하지 않으면, 계시록 해석은 시작부터 미궁에 빠지게 된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어리석은 자가 되기 쉽다.
- 만일 사탄이 사탄을 쫓아내면 스스로 분쟁하는 것이니, 그리하고야 어떻게 그의 나라가 서겠느냐
(마 12:26)
2) 무저갱
무저갱의 열쇠를 받은 선한 천사가 그 임무를 수행한다.
그의 임무는 무저갱의 열쇠를 가지고 무저갱을 여는 것이다(2).
여기서 더 생각해야 할 문제가 있다. 왜 무저갱을 열어야 하는가?
그곳에서 전갈의 권세를 가진 황충들이 올라왔기 때문이다(3).
현재 무저갱에는 누가 있으며, 황충들은 그곳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있어야
한다. 만일 이것들을 모두 상징으로 해석한다면 실체는 없어지고 허상만이 남게 된다.
성경은 여기에 대하여 분명하게 대답해 준다.
누가복음 8장 26-39절을 보면, 군대 귀신들이 예수님께 간청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하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눅 8:31)
무저갱은 타락한 천사들 중 일부가 심판 받을 때까지 갇혀있는 있는 장소이다.
또 예수님을 통하여 임한 하나님 나라의 권세로 귀신들을 쫒아 내었을 때, 그들은 곧바로 무저갱으로
떨어져 고통을 당한다.
귀신들이 나가면서 그 사람을 힘들게 하며, 나가지 않으려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벧후 2:4)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무저갱에 존재했던 황충들은, 타락한 천사들을 하나님의 진노로 다스리는
도구들이다. 아직까지 이런 광경을 본 사람이 아무도 없지만 그대로 믿어야 한다.
이것은 결코 상징이 아니다.
만일 황충을 상징으로 해석하면 나머지 모든 해석은 풍유적 해석으로 종결된다.
3) 심판의 도구로서 황충
이 황충들은 일반 황충들이 아니다. 풀이나 수목에는 해를 입히지 않는다(4).
오직 이들은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자들만 골라서 고통을 준다(4).
이런 증거가 황충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들은 ‘하나님의 군대’이다(욜 2:11).
전갈의 쏘는 것 같은 고통이,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자들에게만 엄습한다.
그것도 하루 이틀이 아닌 다섯 달 동안 지속되는데 그 결과는 참혹하다.
하나님의 인을 맞지 않는 사람들은 날마다 두렵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야 한다.
그들은 육제적인 고통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견딜 수 없는 한계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조금 더 생각해보면 이 황충 재앙이 일어나는 시기에,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가 무엇을 하는지
추측할 수 있다. 자세한 언급은 없지만 이들은 온 세상 사람들에게 짐승의 표를 받게 강요한다.
따라서 첫째 화는, 하나님의 인을 맞지 아니한 자들 즉 하나님을 전혀 알지 못하거나,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에게, 적그리스도의 표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경고와 사랑의 의미가 담긴 재앙이라
볼 수 있다(욥 37:7).
황충 재앙을 받은 사람들 중 아직 적그리스도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은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이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보면서 하나님께 돌아오든지, 아니면 생존을 위하여 짐승의 표를 받든지,
양자택일만이 남아 있다. 짐승의 표를 받으면 일시적인 생존이 가능하지만, 영원한 고통이 기다리고
있다.
-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계 14:11)
황충들의 모양은(7-10) 이 재앙의 성격을 더 잘 표현해 준다.
다섯 달 동안 괴롭힐 수 있는 힘과 무서움을 드러낸다.
재앙을 가하는 황충들은 이 땅의 것들과는 전혀 다른 모양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어떤 해석은 황충이 무섭고 괴로움을 주기에, 나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또 어떤 부류는 황충이 악한 영들이라 주장한다. 그러나 이것은 재앙의 성격을 잘못 본 해석들이다.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하는 도구로 보아야 한다.
구약 요엘에도 이런 황충들에 대하여 잘 묘사되어 있다.
더 나아가서 황충들을 하나님의 군대라고 표현하고 있다.
- (황충들의 모습을 표현) 그의 모양은 말 같고 그 달리는 것은 기병 같으며, 그들이 산꼭대기에서
뛰는 소리는 병거 소리와도 같고, 불꽃이 검불을 사르는 소리와도 같으며, 강한 군사가 줄을
벌이고 싸우는 것 같으니... 여호와께서 그의 군대 앞에서 소리를 지르시고, 그의 진영은 심히
크고, 그의 명령을 행하는 자는 강하니, 여호와의 날이 크고, 심히 두렵도다. 당할 자가 누구이랴
(욜 2:4-11)
여러 가지 암시를 통해, 재앙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드러난다. 황충은 왕이 없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곳에 나오는 황충에게는 왕이 있다(11). 그 왕은 무저갱의 사자이다.
황충들을 데리고,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하는 ‘무저갱의 사자’ 역시 강한 천사이다(욜 2:11)
- 임금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잠 30:27)
4) 무저갱의 사자(11)
이 천사 역시 선한천사이다. 무저갱의 사자라는 용어가 악한 천사를 나타내지 않는다(욜 2:11).
천사가 맡은 일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
무저갱의 천사가 명령을 내려, 하나님의 인치심을 입지 않는 자들에게 심판 재앙이 실행됨을
의미한다.
무저갱의 천사 이름은 히브리어로 아바돈, 헬라어로 아볼루온이다(잠 15:11, 27:20; 욥 26:6).
모두 같은 의미로, ‘파괴자’란 뜻을 가지고 있다.
파괴자라는 이름만 보고, 악한 천사로 보아서는 안 된다.
넷째 인 재앙 때 나오는 청황색 말을 탄 천사 또한 그 이름이 사망이다.
그 천사가 사탄이나 악한 천사인가? 아무도 그렇게 보지 않는다.
-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계 6:8)
거듭 말하지만, 악한 천사는 하나님의 심판 재앙을 실행할 자격이 없다.
오히려 그들은 심판 받을 대상들이다.
더 나아가서 하나님의 심판 재앙 속에는 회개를 촉구하는 은총이 담겨져 있는데, 사탄이나 악한
천사들이 어떻게 그런 선한 일을 할 수 있겠는가? 그들의 속성과도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우리는 이런 것에서 자유로워야 제대로 해석을 할 수 있고, 어리석은 질문을 하는 결과를 피할 수
있다. 예수님이 귀신들을 쫓아내었을 때, 이것을 시기하는 무리들이 예수님을 귀신의 왕
바알세불이라 했다.
귀신의 왕이기에 귀신들을 쫓아 낼 수 있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런 자들을 향하여, 어리석다고 거듭 말하고 있다.
- 만일 사탄이 사탄을 쫓아내면, 스스로 분쟁하는 것이니, 그리하고야 어떻게 그의 나라가 서겠느냐
(마 12:26)
무저갱의 사자의 이름이 ‘파괴자’란 의미는, 그 재앙이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자들을 철저히
심판하는 이미지를 담고 있다.
심판의 도구로서 황충 비교
계 9:1-11절 | 요엘 1-2장 | 출 10:1-20절 | |
근원 | 무저갱(1-2,11) | 다른 한 민족(1:6) | 동풍을 타고 날아옴(13) |
황충 주관자 | 무저갱의 사자(11) | 여호와의 천사(2:11) | 모세, 천사(13) |
황충의 역할 | 심판자의 권세(5,10) | 여호와의 군대(2:11) | ? |
황충을 움직이는 천사들에 대한 표현 |
아바돈, 아볼루온 (파괴자, 11) |
강한 자(2:11) | ? |
공격 대상 | 하나님의 인맞지 않는 자(4) |
늙은 자들, 취한 자들, 제사장들(1:2,5,13) - 경건치 아니한 자들 |
바로와 그 백성들(6) |
공격 기간 | 다섯 달(5,10) | ? | 매우 짧은 시간(16) |
피해 범위 | 자연은 배제되고, 오직 사람만 피해 받음(4) |
자연, 나무, 곡식(1:7,11) 사람(2:9) |
식물(15), 사람(6) |
황충들의 모양 | 전쟁을 위한 말들 같다(7) 사자의 이빨 같으며(8) |
모양은 말들 같고(2:4) 사자의 이빨 같고, 암사자의 어금니 같고(1:6) |
일반적인 황충(메뚜기) |
2. 여섯 째 나팔(13-21) - 둘째 화
‘유브라데 강가의 결박한 네 천사’의 정체성을 알기 위해, 첫째 화에 나타났던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1)’의 해석에서 도움을 받아야 한다.
나팔이 불기 전 결박된 모습으로 있다. 언제 결박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중요한 사실은 여섯째 나팔을
불 때 그 결박이 풀어졌다는 것이다. ‘결박’ 당했기에 악한 천사로 보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이러한 표현은 심판이 시작되면 그 재앙이 얼마나 크고 무서운지, 마치 인간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날 것을 암시해준다. 성경은 메시지를 실제적이며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종종 이러한 수단을
사용한다(겔 4:12, 6:11, 24:17).
- 유대에서 (아가보 선지자가) 우리에게 와서,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자기 수족을 잡아매고’ 말하기를,
성령이 말씀하시되(행 21:11)
1) 네 천사가 거느린 이만만(이억)의 마병대(16)
왜 네 천사인가? 네 천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재앙의 범위가 세계적인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계 7:1). 네 천사의 명령을 따라 이만만의 마병대가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인다(15).
이만만의 ‘말들과 그 탄 자들’은 네 천사의 심판 명령을 수행하는 집행자들이다.
마치 황충이 그들을 이끄는 천사에게 순종하여 그 임무를 수행하듯, 이만만의 마병대 역시 그런 역할을
한다.
이만만의 마병대는 누구인가? 세상 국가의 군인들인가?
이런 주장은 재앙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한다.
이 재앙을 통해서 하나님은 회개하기를 원하신다(20).
또한 악한 영들(천사들)이라 한다면 이것 역시 영적질서를 무시한 해석이다.
네 천사는 선한 천사인데 어떻게 악한 천사들을 이끌 수 있겠는가?
어떻게 사탄이, 사탄의 무리들을 공격할 수 있겠는가?
사탄이 하나님의 심판 재앙 속에서 회개를 촉구하는 선한 일을 할 수 있겠는가?
이런 해석은 배제 되어야 한다.
이억의 말들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말들이 아니다.
계시록에서 말 탄 자는 모두 천사들이다. 주 재림 때, 그를 따르는 수많은 천사들이 말을 타고 온다
(계 19:4). 이만만(2억)의 숫자는 사람의 수가 아닌 천사의 수로 보아야 한다(마 26:53).
-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계 5:11)
첫째 화에서 재앙을 가하는 황충들이 이 땅의 것들과 다르듯이, 마병대가 거느린 말 또한, 땅에 있는
실제적인 말이 아니다(18). 입에서 불과 유황과 연기가 나오는 말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구약성경에 불 말과 불 병거(왕하 6:16, 17), 불 수레와 불 말들이(왕하 2:11) 나온다.
여기에 나오는 말들은 그 모양이 이 땅의 말들과 유사하지만, 실제적인 기능은 엄청난 차이가 있음을
보여 준다.
- 애굽은 사람이요, 신이 아니며, 그들의 말들은 육체요, 영이 아니니(사 31:3)
이만만의 말들과 그 탄자들이 행하는 심판은, 궁극적으로 악인들이 잘 인식하게 된다.
왜냐하면 성경 속에 이러한 재앙이 기록되어 있기에, ‘둘째 화’ 재앙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게 된다(20). 그러나 악인들은 여전히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은 거부한다.
현대의 전쟁은 기껏해야 20-30만명 정도의 군인들을 필요로 한다. 이것도 큰 규모라고 볼 수 있다.
미래의 전쟁은 사람이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최첨단 무기로 결정되는 전쟁이 될 것이다.
2억의 이 세상 군인들이 참전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없다.
이억의 마병대가 행하는 재앙은 인간이나 악한 영의 전쟁이 아니라, 하나님이 선한 천사들을 통하여
악인들을 심판하는 초자연적 재앙이다.
2) 이 재앙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증거 - 회개하지 아니하고(20)
(1) 심판 재앙 속에서 크신 긍휼로, 회개할 기회를 제공한다
- 밤에 내 영혼이 주를 사모하였사온즉, 내 중심이 주를 간절히 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땅에서
심판하시는 때에, 세계의 거민이 의를 배움이니이다. 악인은 은총을 입을지라도 의를 배우지
아니하며, 정직한 자의 땅에서 불의를 행하고, 여호와의 위엄을 돌아보지 아니하는도다
(사 26:9-10)
(2) 말세에 있어서 사람들의 심성이 악하게 됨을 알 수 있다
- 바로의 신하들이 그에게 말하되, 어느 때까지 이 사람이 우리의 함정이 되리이까, 그 사람들을
보내어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게 하소서, 왕은 아직도 애굽이 망한 줄을 알지 못하시나이까
하고(출 10:7)
(3) 초자연적인 재앙이다
인류가 만들어낸 무기나 핵전쟁, 정치적 사건들이 아니다.
본문이 세계적인 전쟁이라면, 누가 그것을 보면서, 하나님이 회개할 기회를 주기 위한 재앙이라
생각하겠는가?
하나님은 자신에게서 이런 재앙이 왔다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 사람의 손을 사용하지 않는다.
(4) 재앙이 성도와 악인 사이를 구별하여 발생한다
성도에게는 전혀 해를 입히지 않고, 오직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했던 악인들에게만 일어난다.
첫째 화부터 셋째 화까지 재앙을 받는 대상은 동일하다.
그들은 모두 ‘땅에 사는 자들’로서 하나님의 인치심을 받지 못한 자들이다(계 8:13, 9:4)
(5) 과거 성경 역사에서 이미 일어났던 사건이다
성도들은 그것을 볼 때 하나님이 내리신 재앙으로 인식하여 인내할 수 있고, 악인들에게는 하나님이
생각나게 하여, 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3) ‘유브라데 강’이 가진 성경적 의미
현재 유브라데 강의 대부분은, 시리아와 이라크의 영토에 속해 있다.
그러나 구약성경을 보면, 이곳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이스라엘 땅의 북동쪽 경계선이다
(창 15:18). 출애굽 때도 다시 한 번 약속하셨고(출 23:31), 다윗과 솔로몬 왕이 점령함으로서 언약이
성취 되었다(왕상 4:21,24). 유브라데 강은 하나님의 백성과 이방 나라들 사이의 경계선이 되었고,
그 안에 거하는 성도들을 보호하는 의미가 있다.
- 그의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람을 일으켜, 그 하수를 쳐 일곱 갈래로 나누어,
신을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사 11:15)
구약성경에서 유브라데 강은 종종 심판을 상징한다(사 8:7, 8; 렘 13:4, 51:63).
이방인들이 유브라데 강을 건너와 성민 이스라엘을 박해한다.
- 그러므로 주 내가 흉용하고 창일한 큰 하수, 곧 앗수르 왕과 그의 모든 위력으로 그들을 뒤엎을
것이라, 그 모든 골짜기에 차고 모든 언덕에 넘쳐 흘러, 유다에 들어와서 가득하여 목에까지,
미치리라. 임마누엘이여, 그가 펴는 날개가 네 땅에 가득하리라 하셨느니라(사 8:7,8)
성도들에게 유브라데 강은 때로는 <보호받는 경계선>으로, 혹은 <박해를 받는 경계선>으로 나타난다.
신약적 의미로 성도와 악인 사이의 경계선으로 사용되며, 계시록에서 천사가 악인들을 심판하는
시발점이 이곳이며(계 9:14), 반대로 사탄이 성도들(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성도들)을
박해할 때 경계선으로 사용된다(계16:12).
여섯째 대접 재앙 역시 유브라데 강을 언급하는데, 실제적인 유브라데 강이 아니라 사탄이 성도들을
박해하는 경계선으로 보아야 한다.
4) 유브라데 강을 건넌 하나님의 군대 - 선한 천사들
이억의 마병대를 세상 국가의 군인의 숫자로 보는 견해는 성경적이지 않다.
적그리스도가 세상의 권세를 완전히 장악했는데, 세계대전이 일어난다면 얼마나 황당한 이야기가
되겠는가?(단7:24; 계 13:4)
적그리스도는 세계대전을 일으킬 필요가 없다. 미혹으로 이미 세계를 수중에 넣었기 때문이다
(계 13:2). 더군다나 적그리스도는 성도들과 큰 전쟁을 하려고 준비하지 않는가?
-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계 16:14)
이억의 마병대는 네 천사가 거느린, 하나님의 심판 재앙을 집행하는 선한 천사들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군대이다(시148:2; 욜 2:11).
- 그의 맹렬한 노여움과 진노와 분노와 고난, 곧 재앙의 천사들을 그들에게 내려 보내셨으며, 그는
진노로 길을 닦으사, 그들의 목숨이 죽음을 면하지 못하게 하시고, 그들의 생명을 전염병에
붙이셨으며(시 78:49-50)
6) 정해진 짧은 시간에, 동시에, 급박하게 일어나는 재앙(16)
둘째 화 재앙이 정해진 년, 월, 일, 시에 일어난다. 이런 재앙들이 구약성경에 자주 등장한다.
- 소돔과 고모라, 주변성들이 동이 트는 시점에서 순식간에 불과 유황으로 멸망당했다(창 19:23)
- 애굽의 열가지 재앙 중 열 번째 재앙인 장자와 생축의 모든 초대생의 죽음이 그렇다(출 12장 참고)
- 애굽에 거주한지 ‘430년’이 마치는 ‘정월’ ‘14일’ 그날(출 12:41, 18) 그 시에(밤중에 - 출 11:4,
12:29)
- 여호와께서 밤중에 애굽 가운데로 들어가셨다(출 11:4)
둘째 화 재앙이 구약성경에서 가장 잘 묘사된 곳은 출애굽기이다.
애굽에 들어간 지 430년이 마치는 정월, 그날, 그 시에, 애굽 전역에서, 동시에 모든 장자들과
생축의 처음 난 것들이 죽임을 당했다.
하나님이 정하신 - 그 년, 월, 일, 시 – 시간에 재앙이 일어났다. 이 사건은 둘째 화에 대한
예표이다.
하나님께서 애굽에 들어가실 때, ‘멸하는 자’가 뒤따랐다(출 12:23).
멸하는 자의 모습이 어떤지, 숫자는 얼마인지 정확하게 기록되진 않았지만, 이들은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천사들이다(시 78:49).
많은 천사들이 참여하여 애굽의 모든 장자와 가축의 처음 난 것들을 죽였다.(출 12:23 ,29, 30;
사 37:36).
- 믿음으로 유월절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 (히11:28)
6) 누가 죽었는가?
짐승에게 경배했던 악인들 가운데 1/3이 죽었다.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이나 국가라고 언급하지 않는다.
애굽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지역적으로 한정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애굽 전역에서 동시에 장자의
죽음이 일어났다. 둘째 화는 짐승에게 경배했던 자들에 대한 재앙이므로 전 세계적이며, 또한 동시에
일어난 사건으로 보아야 한다.
마병대의 숫자가 이억인 것과 ‘네 천사’가 집행한 것이(14, 계 7:1), 이 재앙이 지역적인 것이 아니라
세계적임을 암시한다.
‘종합해보면’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했던 가정에서 가장 귀한 자녀, 즉 장자나 장녀의 죽음이라 볼 수
있다. 불과 유황과 연기를 통한 죽음을 생각할 때 엄청나게 끔찍한 재앙이라고 볼 수 있다.
악인들은 가장 귀한 것을 잃었지만, 마지막까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으로 이 재앙이 행해졌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악인들 모두가 재림으로 인해 곧 영벌에 처하게 되는데, 한 영혼이라도 구원하려는 마지막 사랑이 담긴
재앙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재앙이 일어났을 때, 악인들도 재앙이 하나님에게서 왔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 수 있다(20)
- 악인에게 그물을 던지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그들의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시 11:6)
-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께로부터 유황과 불을, 소돔과 고모라에 비같이 내리사(창 19:24)
7) 무엇을 회개하지 않는가?
(1)우상숭배(20)
짐승의 우상에게 절하는 것은, 짐승을 하나님으로 섬기는 행위이다.
성도가 짐승의 표를 받거나,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것은 배교 행위이다.
주님이 재림하기 전 즉시 이런 것들을 버리고 돌아와야 한다.
재림이 시작되면 더 이상의 회개의 기회가 없고, 영원한 심판만이 남아 있다.
- (여호와의 날이 이르면) 사람이 자기를 위하여 경배하려고 만들었던 은 우상과 금 우상을, 그날에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지고(사2:20)
(2) 살인(21)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는 이 재앙이 발생할 무렵, 많은 성도들을 박해하고 죽이는 일을 감행하고
있다. 둘째 화 재앙을 독자적인 사건으로만 바라보지 않아야 한다.
이 땅의 수많은 성도들의 고통과,피 흘림에 대한 대가로 보아야 한다(출 3:7, 계 7:16).
이 재앙이 끝난 후에는 마지막 재앙만이 남아 있다.
그것은 바로 주님이 다시 오시는 것이다.
주님이 오셔서 내린 재앙은 더 이상의 어떤 회개의 기회가 없다.
오직 영원한 형벌만이 기다리고 있다.
둘째 화는 무시무시한 재앙이면서 하나님의 자비가 담긴 마지막 재앙이다.
(3) 복술(21)
사실이 아닌 속임수로 성도들을 핍박함을 알면서도, 그 행위들을 중지하지 않았다
(4) 도둑질(21)
적그리스도에게 복종하는 악인들이, 성도들을 죽이고 재산을 약탈 한다
-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그 날에 네 재물이 약탈되어, 네 가운데에서 나누이리라(슥 14:1)
- 원수가 말하기를 내가 뒤쫓아 따라잡아 탈취물을 나누리라,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내 욕망을
채우리라, 내가 내 칼을 빼리니, 내 손이 그들을 멸하리라 하였으나(출 15:9)
- 성 경 퀴 즈 -
1. ‘화’ 재앙들은 모두 몇 개인가?(8:13)
① 1 개 ② 3 개 ③ 7 개 ④ 10 개
2. ‘첫째 화’를 당하는 대상을, 어떻게 표현했는가?(9:4)
①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만 ②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③ 세례를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④ 행함이 없는 사람들만
3. 황충이 어디서 올라 왔는가?(3)
① 무저갱 ② 나일 강 ③ 유브라데 강 ④ 요단 강
4. 황충이 괴롭히는 시간은?(5)
① 10 일 ② 40 일 ③ 다섯 달 ④ 3 년 6 개월
5. 황충이 쏠 때의 괴로움을 통해, 죽은 자들의 숫자는?(6)
① 사람 1/3 ② 사람 1/4 ③ 무수히 많다 ④ 한 명도 죽지 않는다
6. 황충들을 지휘하는 자의 이름이 아닌 것은?(11)
① 아바돈 ② 아바타 ③ 무저갱의 사자 ④ 아볼루온
7. 유브라데 강가에 결박된 네 천사들이 거느린, 마병대 숫자는?(16)
① 천만 ② 일 억 ③ 이 억 ④ 셀 수 없는 무리들
8. 말들의 머리는 어떤 짐승을 닮았는가?(17)
① 사자 ② 호랑이 ③ 표범 ④ 곰
9. 말들의 입에서 나온 이것들로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했다. 아닌 것은?(18)
① 불 ② 연기 ③ 유황 ④ 말씀
10. 마병대를 통해 재앙은, 그 기간이 얼마나 되는가?(15)
① 1년 동안 ② 한 달 동안 ③ 하루 동안 ④ 순식간에
11. 하나님이 재앙들을 통해서 원하신 것은?(4,20)
① 악인의 완전한 멸망 ② 의인들이 해 같이 빛남 ③ 회개촉구 ④ 세상을 파괴함
12. 네 천사가 결박되었던 장소는?(14)
① 아마겟돈 ② 예루살렘 ③ 유브라데 강 ④ 무저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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