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윌리엄 핸드릭슨(무천년주의 대표적 신학자)의 요한계시록 주석
1. 계시록을 기록하게 된 목적
악의 세력과 대항하여 싸우는 전투적 교회를 위로하는 것이다. 핍박과 고통을 받고 있는 성도를 위한
도움과 위로를 하는 것으로 가득 차 있다.
2. 주제
그리스도는 승리자이며 우리도 승리한다.
3. 건전한 계시록 해석 - 요한의 시대에 살던 신자들을 의식하고 계시되었다는 견해로 출발
① 사도요한의 시대에 교회가 받은 수난은 일종의 수난의 모형이며 이는 참된 성도들이 전 세대를 통해서
당하고 견디어야 하는 것이며 특히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는 더 그러하다.
② 본서가 갖고 있는 풍부한 예언들은(인, 나팔, 대접)어떤 특정한 해나 또한 몇 해의 기간에 국한될 수 없고
그것이 완전히 실현되는 데는 몇 세기가 걸리기도 하는 광범위한 원리와 사건들에 관해서 말하고 있다.
③ 일곱교회 편지는 전체 교회를 마음에 두고 쓰여졌다. 이 책의 교훈과 위로가 여러 세기를 통해 성도들을
위로하기 위한 것임을 지적하고 있다.
↔ 종말이 단순히 심판의 강조점을 두는 것을 피하는 것으로 본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악의 세력들의 심판에 관한 접근(보다 더 넓은 의미)의 방법이 필요하게 보인다.
4. 통일성
① 교회의 중심이 되는 그리스도
② 교회와 세상간의 투쟁
③ 핍박하는 자들에게 내리는 심판
④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승리
5. 상징성
① 새 세대의 시작이나 종말의 경과 - 아들, 해를 입은 여자, 두 추수
② 초림과 재림 사이에 있는 사건들 - 촛대. 인, 나팔. 대접 - 특별한 사건, 연대, 인물들이라면 해석 불가능하다.
상징 자체에서 해석을 찾아라. 재앙들이 역사의 한 사건이나, 한 특수한 장소, 특수한 날짜를 말한 것이라면
이를 사실로 보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이 상징들이 세대의 시작으로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의 사이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의 시리즈로 간주한다면 상징들이 적용되는 영역의 서술은 의미가 있게 된다.
예를들어) 한 큰 산이 불이 붙고 바다 속에 던져진다 - 전 세대를 통해 해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참화를 나타낸
것으로 이해한다. 인, 나팔. 진노의 대접 기타 유사한 상징들은 특수한 사건, 개별적인 행위나 역사의 세부가
아니라 원리 즉 인간 행위와 하나님의 도덕적 통치를 말하며 이는 세계 역사 전반과 특히 새 세대 전체를
통하여 적용되고 있다.
6. 난해구절 해석
① 십 일 동안의 환난(2:10) - 연단/아주 뚜렷하고 완전한 그러나 짧은 기간동안 지속될 것
②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3:10) - 환난과 시험 기간 중에 안전하게 지키실 것이다.
③ 흰 말 탄 자 - 그리스도
④ 붉은 말 탄자 - 특정시대 아니다. 붉은 말을 탄자가 없었던 시대가 없었다. 이는 사회로부터 배척받은 성도들이
받는 가난이다. 특히 조합에 참여치 못하여 그 경제적 능력을 상실하여 비참한 상황에 놓인 상태다.
감람유나 포도주는 해치 말라 - 부자는 돈이 있고 물질이 있어서 여전히 평화로운 상태이다.
흉년이나 물질의 부족으로 인한 피해가 아니라 단지 그리스도인이어서 돈을 제대로 벌지 못해 생긴 궁핍으로
본다.
⑤ 두 증인 - 전 세대를 걸쳐 성직자들이나 선교사들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며 세상과 싸우는 교회를
상징한다.
⑥ 3년 6개월 = 42개월 = 1260일 모두 복음시대를 나타낸다
요한 계시록은 7이라는 숫자를 매우 중시하며 자주 사용한다.
요한계시록은 일곱 번이라는 숫자만큼 주님의 초림과 재림을 반복하여 나타낸다(구조 아주 중시 - 신학이 성경을 해석)
1. 일곱 금촛대 사이로 다니는 그리스도(1-3장)
* 1:5 초림 예수에 대한 비유
* 1:7 심판주의 재림사건에 대한 비유
2. 일곱인으로 봉합한 책(4-7장)
* 5:5-6 초림 예수 비유
* 6:16-17 불신자들이 보는 재림관
* 7:16-17 성도들에게 주시는 축복
3. 심판의 일곱 나팔(8-11장)
* 10-11장 교회시대의 사건 비유
* 11:15, 18 종말시대의 대 심판
4. 여인과 아이가 용과 그 추종자들로부터 핍박을 받음(12-14장)
* 12:5-6 초림사건
* 14:14-16 재림사건 : 최후의 심판
5. 진노의 일곱 대접(15-16)
* 16:20 최후의 대심판(초림과 재림사건 없다)
6. 큰 음녀와 짐승들의 멸망(17-19장)
* 19:11 재림의 모습
7. 용에 대한 심판과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의 출현
* 20:1-3 초림의 사건 - 땅에서 이루어짐
* 20:4-6 교회시대의 사건
* 20:10 재림의 심판
* 20:11 새 예루살렘의 예비
☆ A. 후크마 교수(핸드릭슨의 영향받음)는 래드와 거의 동일한 신학을 가지고 있다. 천년왕국을 제외하고는 ...
그는 계20장의 1-3절을 땅에서의 모습(초림 예수와 그 결과 사단결박),
4-6절을 천상에서의 모습(죽은 순교자들이 살아서 주님이 오시기까지 왕노릇하는 모습)이라고 본다.
- 어거스틴의 중생한 신자들이 누리는 축복과는 조금 차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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