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계시록토론

두 증인의 활동 장소

오은환 2018. 12. 16. 20:16

상징으로 계시록을 해석하는 것을 즐겨하는 학자들은 두 증인을 교회로, 두 증인의 활동 장소를 온 세상으로

봅니다. 이들은 특별하게 종말이란 시대로 보지 않고, 초림부터 재림 사이의 모든 시대로 생각합니다.

 

두 증인을 종말에 일할 사역자들로 보는 견해는 문자적인 두 사람 혹은 많은 사람들(십사만 사천?)이라

주장합니다. 문자적인 두 사람으로 보는 견해는 이들이 일할 곳을 이스라엘로 보며, 십사만 사천처럼 다수로

보는 견해는 온 세상에서 활동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두 증인이 실제적인 두 사람이자 두 선지자이며, 이들이 활동하는 장소가

예루살렘으로 언급되어 있다는 사실을 통해 그대로 믿어야 합니다. 

 

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8)

 

1. 큰 성은 어디인가?

혹자는 큰 성을 바벨론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음녀를 논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기에 그렇습니다.

큰 성 바벨론은 끝까지 하나님을 배반하고 멸망에 이릅니다.

 

*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계14:8, 18:2)

* ...큰 성 바벨론이 이같이 비참하게 던져져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하리로다(계18:21)

 

하지만 두 증인 등장하는 큰 성은 비록 처음에는 두 증인을 철저하게 거부하지만

최종적으로 회심하는 귀한 성으로 묘사됩니다(계11:13).

큰 왕되신 하나님의 임재와 다스리는 장소로서 큰 성은 표현된 용어입니다.

 

※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도다(48:2).

 

2. 영적으로 소돔과 애굽은 어디인가?

두 증인의 주요 활동 지역은 이스라엘이며 그 중심인 예루살렘입니다. 

두 증인이 순교하는 장소로는 영적으로 가장 어둡고 많은 선지자들을 죽인 예루살렘입니다.

★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13:34).

 

예루살렘은 영적으로 가장 타락한 소돔이며 애굽입니다.  

구약성경은 일관되게 소돔은 타락한 이스라엘을 책망할 때 비교되는 대상입니다(사3:9, 23:14,

16:46-56, 9:29).

 

*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사1:10)

 

애굽은 영적으로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이스라엘이 언약을 맺기 전 종의 멍에 아래서 신음하는 곳입니다(6:6,7, 13:3, 20:2, 11:45,

대상17:21).

 

둘째, 언약 백성이 자신의 정체성을 버리고 다시 옛 모습으로 돌아간 죄악된 이스라엘을 책망할 때 사용됩니다.

        - ...이제 그들의 죄악을 기억하여 그 죄를 벌하리니 그들은 애굽으로 다시 가리라,

         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으신 이를 잊어버리고...(8:13-14)

 

셋째, 애굽은 언약백성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세상을 의뢰한 상태를 말합니다. 

        - 도움을 구하러 애굽으로 내려가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사31:1)

        - 보라, 네가 애굽을 믿는도다, 그것은 상한 갈대 지팡이와 같은 것이라(사36:6)

        - 유다의 남은 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를 두고 하신 말씀에 너희는 애굽으로 가지 말라 하였고, 

           나도 오늘 너희에게 경고한 것을 너희는 분명히 알라(렘42:19) 

 

3.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힌 곳이 어디인가?

영적인 의미가 아닌 실질적으로 두 증인이 죽임을 당한 "큰 성 길가'(The street of the great city - 단수)는

곧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으로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성입니다. 

왜 두 증인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서 순교해야 할까요?

두 증인의 사역이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을 메시아로 드러내고 증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 증인은 예수님처럼 예루살렘의 성문 밖에서 순교를 당하고, 그곳에서 다시 살아나며 하늘로 승천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회심을 위해 철저하게 의도하며 배려한 것입니다. 

두 증인을 보냄은 이스라엘에게 긍휼을 베풀어 돌아오게 하려는 커다란 사랑의 선물입니다(11:28).

 

두 증인의 활동과 선포하는 메시지는 회심 전 이스라엘을 괴롭게 합니다.

또한 세계의 모든 불신 이방인들 역시 듣기 싫은 메시지입니다.

두 증인이 죽었을 때 이들은 얼마나 기뻐했습니까?(계11:10)

큰 장애물이 제거되었을 때 선물을 주고 받으며 기쁨을 배가시키듯이 그런 행동을 합니다(계11:10, 에9:22).

두 증인은 이스라엘에서 활동하는 두 선지자입니다(계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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