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연구하는 분들은 빈번히 이해하기 힘든 난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천년왕국이란 난제는 2천년 동안 풀리지 않는 미스테리가 되었습니다.
지혜로운 자라면 천년왕국과 같은 의미를 재림 후 펼쳐지는 새 하늘과 새 땅 그리고 재림과 동시에 하늘에서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 성과 연관하여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성령충만 역시 이런 지혜가 필요합니다.
1. 성령충만의 다양한 표현들
신앙생활에서 성령충만을 많이 이야기 하지만, 성경에서 이 단어는 누가가 14회(누가복음 -4회, 사도행전 - 10회) 사용했을 뿐
바울은 단 한 번(엡5:18) 밖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곳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령충만과 같은 의미를 지닌 말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1) 성령을 받는 것 = 임하는 것
* (부활하신 예수님)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하여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 (요20:22)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
2) 성령을 부어주심
* ...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행2:17)
* 하나님이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 없이 주심이니라(요3:34)
3) 함께 하심과 거하심
* 이는 그가(세례요한) ...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눅1:15)
* ... 이 아이가 장차 어찌될까 하니 이는 <주의 손이 그와 함께 하심>이러라(눅1:66)
4) 성령의 덮으심
*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너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눅1:35)
5) 성령이 위에 계심 = 성령의 지시 = 성령의 감동
*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성령이 그 위에 계시니라 ...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성령의 감동으로...(눅2:25-27)
2. 성령충만의 모습을 볼 수 있는가?
사도들이 행했던 역사를 기록한 사도행전은 매우 귀중한 유산입니다.
기록자 누가는 생생한 역사의 현장에 있었고, 생동감있는 필체로 기록했습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역사적 인물들의 성령충만함에 대한 언급입니다.
사도들의 개인적인 고백없이 누가 자신의 기록으로 작성한 듯 보입니다.
1) 베드로의 성령충만
누가는 주저함 없이 베드로가 성령에 충만해서 담대하게 복음을 전했다고 말씀합니다.
*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백성의 관리들과 장로들아(행4:8)
2) 스데반의 성령충만
스데반 집사의 변론과 순교의 시간에 누가는 성령충만에 대해 짧고 아름답게 설명합니다.
*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행7:55)
3) 바울의 성령충만
바울이 첫 선교여행에서 복음을 전할 때 성령충만함을 언급합니다.
*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행13:9)
어떤 개인의 상태를 제 삼자가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보다는 그냥 통과하는 것이 역사가로서 쉬운 일이며,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누가가 <성령충만>이란 표현을 쓴 것을 보면, 이런 표현이 당대에 매우 편하게 쓸 수 있는
분위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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