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록에는 천사들의 노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도들의 노랫소리가 우렁차게 울러 퍼집니다.
특정한 몇 사람들이 대표로 부른 것이 아니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계19:4)
함께 모여 부릅니다.
이들은 모든 성도들을 가리키면서도 한편으로는 특정한 부류들을 부각시켜 보여줍니다.
그 섬세한 표현들의 차이가 있으니 잘 살펴보면 계시록 이해에 큰 도움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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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옷 입은 수많은 무리들 |
어린 양과 함께 시온산에 |
유리바닷가에 있는 성도들 |
서 있는 곳 |
보좌 앞과 어린 양 앞(9) |
어린 양과 함께 시온 산(1) |
유리바닷가(2) |
생략된 장소 |
유리바닷가/새 예루살렘 성 *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
새 예루살렘 성/유리바다 |
보좌 앞/새 예루살렘 성 |
노래 종류 |
구원을 노래함(10) |
새 노래를 부름(3) |
모세의 노래/어린 양의 |
소 품 |
종려가지를 들고(9) |
거문고와 함께(2) |
? |
선포하는 내용 |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
? |
크고 놀라운 일을 행하심(3-4) |
시 간 |
재림 후/흰 옷을 입음(9) |
재림 전/처음 익은 열매(4) |
재림 직후/짐승과 짐승의 우상과 |
성도들의 구분 |
흰 옷 입은 자들(9) |
십사만 사천(1) |
살아서 휴거된 자들(2) |
숨겨진 이름 |
십사만 사천 |
순교자(1) |
십사만 사천 |
특이한 것은 이들 세 부류 모두 하나님이 계신 하늘의 새 예루살렘 성에 있습니다.
또한 이들에게 적용된 호칭은 모두 십사만 사천입니다.
십사만 사천은 하나님의 철저하게 구별하고 보호하는 모든 성도들을 가르키는 이름입니다.
보좌 앞이나 유리바닷가나 모두 한 곳에 연결된 장소입니다(계4:6).
각각 동떨어진 장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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