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계시록토론

계시록에 나타난 성도들의 노래 분석

오은환 2021. 2. 14. 15:21

계시록에는 천사들의 노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도들의 노랫소리가 우렁차게 울러 퍼집니다.

특정한 몇 사람들이 대표로 부른 것이 아니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계19:4)

함께 모여 부릅니다.

 

이들은 모든 성도들을 가리키면서도 한편으로는 특정한 부류들을 부각시켜 보여줍니다.

그 섬세한 표현들의 차이가 있으니 잘 살펴보면 계시록 이해에 큰 도움을 제공합니다.

 

 

 흰 옷 입은 수많은 무리들
         (계7:9-17)

어린 양과 함께 시온산에
있는 십사만 사천
    (계14:1-5)

  유리바닷가에 있는 성도들
          (계15:2-4)

  서 있는 곳

보좌 앞과 어린 양 앞(9)

어린 양과 함께 시온 산(1)

         유리바닷가(2)

 생략된 장소

유리바닷가/새 예루살렘 성

*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바다가 있고(계4:6)

 새 예루살렘 성/유리바다

    보좌 앞/새 예루살렘 성

  노래 종류

    구원을 노래함(10)

    새 노래를 부름(3)

    모세의 노래/어린 양의
        노래를 부름(3-4)

    소 품

   종려가지를 들고(9)

     거문고와 함께(2)

                     ?

선포하는 내용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께
있도다(10)

             ?

  크고 놀라운 일을 행하심(3-4)

      시 간

재림 후/흰 옷을 입음(9)

재림 전/처음 익은 열매(4)

재림 직후/짐승과 짐승의 우상과
그의 수를 이기고 벗어남(2)

 성도들의 구분

   흰 옷 입은 자들(9)
 - 대환난을 통과한 모든
          성도들

     십사만 사천(1)

       살아서 휴거된 자들(2)

  숨겨진 이름

    십사만 사천

        순교자(1)

           십사만 사천

 

특이한 것은 이들 세 부류 모두 하나님이 계신 하늘의 새 예루살렘 성에 있습니다.

또한 이들에게 적용된 호칭은 모두 십사만 사천입니다.

십사만 사천은 하나님의 철저하게 구별하고 보호하는 모든 성도들을 가르키는 이름입니다.

 

보좌 앞이나 유리바닷가나 모두 한 곳에 연결된 장소입니다(계4:6).

각각 동떨어진 장소가 아닙니다.

 

 

 

 

'5. 계시록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시록에 나타난 성도의 다양한 호칭들  (0) 2021.03.02
낙원 - 장소적 개념  (0) 2021.02.14
공포의 우박 재앙  (0) 2021.02.13
철거된(?) 아버지의 집  (0) 2021.02.12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천사들  (0) 2021.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