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록은 읽고 듣기만 해도 이해가 됩니다(1:3).
그 의미는 이미 구약에 자주 등장하는 사건들을 연상시킵니다.
특별히 애굽의 열 가지 재앙을 이해하면 계시록 이해가 쉽습니다.
애굽에 내린 재앙이 열 가지라는 것은 어린아이들도 잘 압니다.
그럼 <재림 전>까지 내린 재앙의 개수가 열 가지라는 것도 알고 계신가요?
두 곳 모두 마지막 재앙은 <장자의 죽음>과 관련이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닌 하나님의 깊은
계획 속에서 나왔습니다.
여섯째 나팔 재앙(둘째 화)은 재림 직전에 내려집니다.
이후의 재앙들은(일곱째 나팔 재앙 = 일곱 대접 재앙들) 모두 재림으로 인하여 모든 성도들이
부활하여 휴거되어 아버지의 보좌(7:9, 15:2) 앞으로 간 후에 남겨진 악인들에게만 쏟아집니다.
* 재림은 일곱째 나팔이 울리자마자 일어납니다(계11:15, 10:7, 고전15:51, 살전4:16).
그러면 어떤 일들이 순서적으로 일어날까요?
① 일곱째 나팔 소리가 울리자마자 성도들의 몸이 부활체로 변화됩니다(고전15:51-52).
② 죽은 성도들의 몸이 먼저 변화되고, 살아있는 성도들도 곧바로 부활체로 변합니다.
그 후 부활한 성도들은 (함께) 공중으로 들어 올려(휴거) 주님을 맞이합니다(살전 4:16-17).
구체적인 장소는 아버지의 보좌 앞입니다(새 예루살렘 성을 다룰 때 설명).
③ 성도들을 박해하며 또 이스라엘을 심하게 공격하던 적그리스도와 그의 군대들은
‘재림의 징조들과 진노하시는 예수님과 아버지의 보좌를 보며’(계6:12-16) 산과 굴에
숨어 들어갑니다. 주님은 악인들에게는 도둑같이 임하십니다(계16:12-16).
④ 적그리스도를 따랐던 군대들은 죽임을 당합니다(계19:19-21).
⑤ 남겨진 악인들이 받은 형벌은 계시록 16장의 일곱 대접 재앙입니다.
⑥ 일곱 대접이 마칠 때 천사들은 악인들을 <산 채로> 풀무 불에 던져 넣습니다.
- 마13:40-43, 49-50
1. 첫째 화는(다섯째 나팔 재앙) 지나갔으나 아직도 이후에 화 둘이(6,7 나팔 재앙 = 둘째 화,
셋째 화) 이르리로다(9:12)
2. 여섯째 나팔이 울린 후 ‘유브라데 강가에 결박되었던 네 천사‘가 결박에서 풀립니다(14).
유브라데 강은 이스라엘의 북쪽 경계선입니다. 강을 넘어가면 재앙이 온 세상으로 퍼지고,
강을 넘어 이스라엘로 오면 이스라엘이 피해를 당합니다(계16:12).
14절의 유브라데 강가의 결박된 네 천사는 엄청난 재앙을 온 세계(넷은 항상 땅 사방으로
나아감을 의미 - 7:1)에 일으키는 일을 행합니다. 결박된 상태의 묘사는 재앙 속에 담긴 분노가
속히 시행됨을 상징(포퍼먼스)합니다.
3. 네 천사가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15)
* 그(the) 년(year), 월(month), 일(day), 시(hour) - 정관사가 사용되어 단 한 번 일어나며,
결코 반복되는 사건이 아님 - 에 사람 삼분의 일을 죽입니다.
여기서 너무 쉽게 실수하는 것은 ‘사람 삼분의 일’이라고 해서 지구상의 불특정한 사람들을
가리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세 가지 화 재앙은 대상이 동일하게 정해졌습니다(8:13).
바로 ‘땅에 거하는 자들’로 불신자들이며,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자들입니다(9:4).
* 애굽의 열 번째 ‘장자의 죽음’ 재앙은 특별한 형식으로 묘사됩니다.
- 430년이 마치는 년(year) - 아브라함과 약속한 애굽 체류기간의 끝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날에...(출 12:41) - 야곱의 가족들의 애굽 도착 날짜(창46:7)
- 1월 14일(출12:6)
-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다 치시매
* 계시록을 연구하는 지혜로운 방법은 ‘듣는 것’ 입니다(계1:3).
낭독자가 읽을 때, 청중은 들으면서 구약을 생각하면 이해가 될 정도로 쉽습니다.
4. 많은 해석자들이 여섯째 나팔 재앙을 ‘핵전쟁’으로 생각합니다.
만일 핵전쟁이라면 어떻게 신자와 불신자를 구별하겠습니까?
여섯째 나팔 재앙은 오직 불신자만 죽임을 당하고, 신자들은 한 사람도 죽지 않습니다.
5. ‘이억의 마병대‘(9:16)가 필요한 이유는 온 세상에 거하는 불신자들을 찾아가며,
구분하여 재앙을 내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재앙을 내리는 존재는 ’말(horse)‘입니다.
말의 입에서 나오는 불과 유황과 연기로 죽입니다(17-18).
여기에 나오는 말들은 지상이 아닌 하늘의 말들입니다(불 말과 불 병거 - 왕상2:11, 6:17).
* 애굽은 사람이요, 신이 아니며, 그들의 말들은 육체요, 영이 아니라...(사31:3)
6. 말들과 말 탄 자의 모습은 참고만 하세요(17-19).
7. 회개할 마지막 기회였는데 여전히 회개하지 않았습니다(20-21).
애굽의 바로와 그의 군대들이 회개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8. 여섯째 나팔 재앙은 불신자들 가운데 1/3이 죽임을 당하는데, 유추해 보면 장자의 죽음이라
보입니다. 전 세계 불신자들 가정에서 한 사람씩 죽은 것으로 곡하는 소리가 온 세계에서
들려집니다. 애굽의 전역, 곧 집집마다 곡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출12:30).
왜 재앙이 내린 후 회개하지 않았다는 것을 기록했을까요?
심판재앙들은 불신자들이 회개하고 돌아오길 원하는 사랑의 채찍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여섯째 나팔 재앙은 재림 직전에 내리는 마지막 재앙으로 회개는 여기까지만 가능합니다.
재림 후에는 더 이상의 회개와 구원의 기회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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