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장
장 | 주 제 |
1 | 1) 계시를 실제적으로 요한에게 전달했던 <그의 천사 – 앙겔로스>는 누구인가? <그 사자>로 번역되어야 하는데, 사람, 천사, 성령 중에서 가장 합당한 것은 성령이다 (엡1:17, 계1:10, 4:2, 21:10) 2) 성부의 오심(1:4,8, 4:8)을 이해할 때 계시록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 잡힌다 * 천사들과 성도들 그리고 아들 예수님을 데리고 오신다(살전4:14) * 새 예루살렘 성 또한 재림 때 함께 내려온다(계3:12, 21:2,10, 고후5:1-4, 히13:14) 3) 재림 때 삼위 하나님이 하시는 일들은? * 성부 – 아들과 함께 와서 성자의 영광을 드러내심 * 성령 – 주 안에서 죽은 자들과 살아 있는 성도들을 부활체로 변화시킴(롬8:11) 4) 계시록의 주 내용 – 네가 본 것, 지금 있는 일, 장차 될 일은 교회와 연관되어 있다 (교회의 본질, 현재적 교회, 주 재림의 시기에 있는 교회 – 모두 같다) |
2-3 | 1) 니골라당 = 발람의 교훈 = 영지주의 이해 필수 * 이그나티우스의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 참고 2) 구약성경을 통한 신약교회 이해 3) 하나님 나라에 들어감에 있어서 기준이 되는 것과 구원의 상관성 |
4 | 1) 하늘보좌 이해 * 보좌 앞의 일곱 영 = 성령 * 유리 바다(계4:6)와 불이 섞인 유리 바다(계15:2) 이해 |
5 | 1) 예수님이 가진 권세(계5:6) * 일곱 뿔 – 온 세상의 통치(계11:15, 뿔 개념 이해 - 12:3) * 일곱 눈 – 성령 * 일곱 촛대 – 교회 * 일곱 별 – 지도자(천사, 교회) |
6 | 1) 1-4인 재앙은 재앙의 서곡(마24:8) 2) 다섯째 인 재앙은 재앙이 일어나는 원인을 알려주며, 재림 전까지의 모든 재앙들이다. 3) 여섯째 인 재앙은 재림의 징조이다. |
7 | 1) 14만 4천은 누구인가? * 인침을 받는 이유와 목적은 심판재앙들에게서 구별되어 보호받기 위함이다. * 14만 4천의 정체성 찾기(계7:1,3, 8:13, 9:4, 14:3,4,12) - 모든 성도들 |
8 | 1) 반시간의 고요함은 재앙의 끝이 아님을 보여주며(8:1-5), 아직 회개의 기회가 있음 묘사한다. * 15:8절은 향이 가득차서 하나님의 임재가 시작되며, 심판(재림)의 시간이 되었음을 묘사한다 2) 나팔재앙은 부분적으로 시작되지만 세계적이며, 일곱 째 나팔을 불 때 주님이 오신다. |
9 | 1) 5-7 나팔 재앙을 다른 말로 <세 가지 화>로 불린다. 2)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모두 악인들게만 임한다(8:13, 9:4) * <땅에 거하는 자들>은 계시록에 자주 등장하는 관용어로 모두 악인들을 묘사한다. |
2) 10-18장
장 | 주 제 |
10 | 1) 여섯째 나팔 재앙 이후에 삽입된 10-15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 일곱째 나팔이 울리면 주의 재림이 <속히> 이루어진다(계10:7) * 이스라엘이 돌아와서(회복) 주의 재림이 <속히> 이루어진다(11장) * 적그리스도가 등장하였기에 주의 재림이 <속히> 이루어진다(12-13장, 살후2:3) * 순교자의 수가 찼기에 주의 재림이 <속히> 이루어진다(계6:11, 13:15, 14:1) |
11 | 1) 두 증인을 통해 이스라엘이 돌아온다 2) 두 증인은 두 선지자이다(계11:10) 3) 이들이 활동하는 무대는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이며, 예수님이 참 메시아임을 증거하며, 적그리스도는 거짓 메시아라고 폭로한다. 4) 이스라엘의 돌아옴을 묘사한 곳은 계시록 11:13절로 <하나님께 영광돌림>이다. |
12 | 1) 사탄의 교회 핍박과 성령의 보호하심을 기록한다. 2) 교회의 예비처는 특별한 지역이 아니라 <성령의 도우심>이다. |
13 | 1) 성도를 핍박하는 3대 세력으로서 사탄,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 2) 재림 직전 짐승의 표로서 성도들을 핍박함 |
14 | 1) 각 장별 14만 4천 이해 * 7장은 모든 성도로서 14만 4천 묘사 * 14장은 순교한 성도들로서 14만 4천 묘사 * 15장은 살아서 주님을 맞이한 성도들의 휴거로서 14만 4천 묘사 |
15 | 1) 적그리스도의 핍박을 이기고 살아서 휴거된 자들의 모습 묘사 * 모세의 노래와 어린양의 노래 연관성 및 이해 * 크고 놀라운 일 찬양 – 내용은 휴거(하나님의 개입하심) |
16 | 1) 일곱 째 나팔이 울리고 나서 시행되는 일곱 대접 재앙들 * 15장의 휴거 후 남겨진 악인들에게만 시행된다 * 모든 일반은총이 제거된다 * 몇 가지 중요한 것들이 생략되었다. 이미 앞에서 다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 일곱째 나팔이 울렸기에 생략되었다(11:15) - 재림의 징조가 보이지 않는다. 이미 여섯째 인 재앙 때 묘사되었다(계6:12-14) - 재림의 배경이 되는 사건은 여섯째 대접 재앙이다(계16:12-16) - 주 재림으로 인한 악인들의 탄식이 생략되었다(계1:7, 6:15-17, 19:17-21) |
17-18 | 1) 음녀는 구약성경에서 종종 사용되었다. * 구약개념으로 음녀는 오직 이스라엘 즉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백성에게만 적용되었다. * 신구약은 성도들이 신앙을 배교하였을 때 사용된다. * 따라서 음녀는 배교한 교회 즉 성도들을 의미하며, 진노의 대상이 된다. |
3) 19-22장
장 | 주 제 |
19 | 1) 성도들의 옳은 행실로서 주어지는 흰 옷 * 행위구원을 묘사한 것이 아니다. 더 깊이 보면, 성도는 성령과의 연합된 자로서 성령을 따라 살아간 자들로 묘사된다. 따라서 성도의 행위 근저에는 성령의 도우심이 필수적으로 따른다. 그러므로 어떤 자랑도 할 것이 없다(엡2:8-9, 골1:28-29) 2) 재림과 함께 심판이 시작됨 *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가 제일 먼저 심판 받음 * 적극적으로 따랐던 추종자들 역시 죽임을 당함 * 모든 악인들이 재림과 함께 죽는 것이 아니다. 상당수의 악인들이 죽지 않고, 분리되어 형벌아래서 어린양의 혼인잔치를 보게 되며 이를 갈며 슬피 운다. (마13:41-42, 49-50, 단7:12, 사24:21-22, 벧후2:9) |
20 | 1) 천년왕국이란 개념은 <천년동안 왕 노릇 하는 기간>으로 바뀌어야 한다. 2) 재림과 더불어 남겨진 악인들을 있음을 이해할 때 제대로 해석이 된다(계20:8) 3) 재림 때 새 예루살렘 성의 도래를 이해할 때 올바른 해석이 된다(계20:9) 4) 현재적인 하나님 나라의 특징을 이해할 때 무천년적 오류에 빠지지 않는다 * 사탄의 결박은 현재적 특징이 아니라(마13장), 장차 주 재림 때 이루어진다 * 재림 때 악인과 의인의 부활이 함께 일어나지 않는다 아직 악인들이 모두 죽지 않았기 때문이다. * 하나님 나라의 현재적 권세를 너무 강하게 주장하는 오류를 피해야 한다 5) 백보좌 심판은 사탄의 심판과 모든 악인들의 죽음 직후 일어난다 |
21 | 1) 재림 후 곧 바로 주어지는 선물은 새 하늘과 새 땅 + 새 예루살렘 성이다. 2) 특정한 자에게 주어지지 않고, 싸움에서 이긴 자들에게 주어진다. 3) 계시록 2-3장의 이기는 자에게 주어진 복은 결국 재림 후 새 하늘과 새 땅 + 새 예루살렘 성 에서 성취된다. 4) 논란이 되는 계21:9-22:5절에서 나오는 어린양의 신부는 물리적 공간인 새 예루살렘 성이 아니다. 그곳에서 가장 영화로운 모습으로 등장하는 성도들이 곧 어린양의 신부이다. 5) 창조의 목적은 에덴동산으로 회귀가 아니다. 무천년주의 개념은 새 하늘과 새 땅을 에덴의 회복 이상으로 보기 어렵게 한다. 왜냐하면 새 예루살렘 성을 성도들을 상징함으로 보았기에 실제적인 장소로서(하나님의 장막) 개념을 없애 버렸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성도의 가장 큰 기쁨인 하나님과의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보는 즐거움과 창조의 목적을 이루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창조의 완성은 새 하늘과 새 땅 + 새 예루살렘 성에서 찾을 수 있다. 즉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거하심에서 실제로 이루어진다(계21:3, 22:4) |
22 | 1) 속히, 반드시 이루어지는 말씀들 이해 2) 성 밖에서 고통당하는 자들 이해 3) 현재적인 성도들(교회)을 초청하는 성령과 신부(천상교회, 성도들) - 계22: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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