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 12

성탄 메지지 - 광대하신 계획과 성취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광대하신 계획을 이루십니다.하늘에 있는 모든 존재들과 땅에 거하는 모든 피조물들이 그리스도안에서 하나가 되게하는 것입니다.  *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엡1:10) 하늘에 있는 것들이 무엇입니까?온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것들입니다.아직 우주는 흙의 몸을 지닌 인간이 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만 새롭게 될 때(계21:5)  이전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아름답고 생명이 풍성하게 거할 것입니다. 또 하늘에 있는 매우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새 예루살렘 성입니다. 그 안에는 생명을 지닌 모든 하늘의 존재들 - 삼위 하나님과 네 생물, 이십사 장로, 천군천사들,유리바다, 생명수 강 등 - 이 거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

6. 난해구절 12:11:56

시편 119편을 통해 본 율법과 성령

가톨릭뿐만 아니라 개신교도 바울의 율법관에 관해 큰 혼란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를 보는 바울의 율법관은 매우 큰 왜곡을 겪었습니다. 극단적으로 율법폐기론까지 나오고 있습니다(A. 앤드류 다스).  "엄격하고 심지어 완전한 순종에 대한 율법 자체의 요구는 바울의 생각에서 사실상 하나님의은혜에 의해 좌초됐다.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은 공허한 일과 인간의 공로가 된다."(p. 244) 어디서부터 잘못되었기에 이런 극단적인 주장들이 등장했을까요?그 근원은 바울에 대한 잘못된 이해에서 출발합니다. 먼저 율법이 무엇이며, 율법이 성도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시편 119편은 율법에 대한 풍부한 정의와 역할 그리고 감정과 구원까지 드러냅니다. 1. 율법이란?시편 119..

14. 바울서신 2024.12.21

바울에 관한 전통 개신교 관점

"바울에 관한 전통 개신교 관점"은 루터교 신학자인 'A. 앤드류 다스'가 쓴 글로개신교 전통신학의 장점과 고민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종교개혁을 통해 이전의 가톨릭의 혼란했던 관점을 벗어났다고 자평했지만 여전히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다스는 무엇이 바울과 유대교의 생각인지를 개신교적 관점에서 3 가지로 기술합니다.  "(1) 제2성전기 유대인들은 행위에 따른 의와 율법주의의 종교를 고수했다.(2) 바울은 이에 대한 응답으로 인간의 행위에 대한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를 강조했다.(3) 행위 없는 순전한 은혜에 대한 강조가 구원하고 의롭다 선언하는 하나님의 특징이다."(p. 165) 바울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강조하면서 그의 순종을 거의 다루지 않았음을 강조합니다."전통적인 해석가들은 바울의 관점에 따르면..

8. 구원론 2024.12.20

바울에 관한 다섯 가지 관점

이 책은 제임스 던의 제자였던 스캇 맥나이트와 B.J. 오로페자가 제임스 던을 기념하여만든 책입니다.하지만 실질적인 저자는 다섯 명으로 가톨릭과 개신교 그리고 제임스 던의 평가와 더불어유대교적인 입장 등에서 대표성을 지닌 분들입니다.  1. 가톨릭 - 브랜트 피트리2. 개신교 - 앤드루 다스3. 새 관점 - 제임스 던4. 유대교 내부 관점 - 망누스 세테르홀름5. 존 바클레이  바울신학에 에 관하여 각 진영의 관점을 여러 각도로 토론하는 장면은 매우 신선합니다. 이런 토론은 신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에큐메니컬한 목적에 도달하자는 것이 아니라면 말입니다.  조금 특이한 점은 가톨릭의 대표자로 등장한 '브랜트 피트리'입니다.언어적인 기법이 뛰어나서인지 몰라도 그의 누구인지를 숨기고 글을 보게 되면..

26. 신앙서적 2024.12.13

네 생물 미스테리

하늘에 있는 존재들 가운데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는 '네 생물'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네 생물은 이사야가 하늘 보좌 앞에 갔을 때 처음 등장합니다(사6:2-3).이들은 여섯 날개를 가지고 있으며, 피조물 가운데 하나님께 가장 가까이 있습니다.  에스겔 선지자 역시 하늘 보좌를 보았을 때 네 생물의 존재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그래서 가장 긴 지면을 할애해서 네 생물을 묘사합니다(겔1:3-24). 네 생물이 다른 천군천사들과 같은 유형의 피조물일까요?아니면 좀 더 권세를 지니며 다른 형태를 지녔을까요? 일반 천사들은 날개가 있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성도들의 부활의 몸이 천사와 동일하다는 예수님의 말씀대로라면 천사에게 날개는 없다고보는 것이 맞습니다(마22:30). 네 생물은 하나님의 보좌를 중심으로 일..

5. 계시록토론 2024.12.07

위험한 직설적 표현

만일 요한계시록이 상징을 피하고 직설적 표현을 자주 사용했다면 어떤 문제들이 발생할까요?책을 읽는 사람들에게는 상징이 어렵고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일으킨다고 생각하며 불평할 수있습니다만 상징이 아닌 직설적 표현들은 더 많은 문제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그(음녀)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계17:5) 음녀의 이름 가운데 첫 번째 언급되는 이름 '비밀'은 직설적 표현으로 보입니다. 사실 요한은 그 이름을 보았습니다.보았다는 증거는 이어지는 6절에서 알 수 있습니다. 상상할 수 없는 존재가 음녀라는 것입니다.  *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계17:6)  적그리스도(첫째 짐승)가 주는 짐승의 수 역시 ..

5. 계시록토론 2024.12.07

율법의 본질과 역할

율법과 복음이란 서로 대조적일까요?아니면 동일한 목표점을 지닌 것일까요?이천 년 동안 혼란 속에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혼란을 걷어내는 방법은 오히려 간단합니다. 거듭난 자와 거듭나지 못한 자에게 율법의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잊었기 때문입니다.조금 더 정리하면,  * 거듭난 자 ↔ 거듭나지 못한 자* 유대인 ↔ 이방인*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 ↔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 성도 ↔ 불신자 바울서신에서 율법과 복음이 뚜렷하게 분리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구분을 보지 못함에서 기인합니다 바울이 율법을 복음과 대조해서 부정적으로 묘사한 것은 이방인 성도들이 과거의 삶을비추어 볼 때 율법으로는 심판을 받을 대상이라 지목한 것 때문입니다.  불신 이방인들에게 율법은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과 하나님의 영원한 ..

6. 난해구절 2024.12.06

구약 이스라엘의 특권과 책임

복음을 누린다는 것은 크나 큰 특권입니다. 복음을 통해 하늘의 신령한 복들을 받아 누립니다. 하늘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통치가 복음을 통해 이 땅에서도 맛볼 수 있으니얼마나 큰 복일까요?그러나 복음에는 특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무거운 책임도 뒤따릅니다.  *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롬1:16) * 악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롬2:10) *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롬2:10) '먼저' 특권과 의무를 부여받은 자들은 유대인들입니다. 아브라함의 후손들입니다. 우리는 유대..

13. 로마서 2024.12.05

할례의 본질과 효력

왜 유대인들은 그토록 할례를 중시여길까요?초대교회 내에서도 할례 문제는 지속된 관심사였습니다. 최초의 교회회의 역시 문제였습니다. *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하니(행15:1) 그런데 오늘날까지 이방인 성도들은 할례 자체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구약 성경을 읽으면서 할례가 신앙생활의 시작이자(칭의) 성화에 대한 책임을 묻는근거가 됨을 인식하지 못한 것입니다.  * 할례의 언약을 아브라함에게 주셨더니...(행7:8)*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항상 성령을   거스르는도다 (행7:51) 스데반의 설교 역시 할례로 시작해서 할례로 끝납니다. 이것을 쉽게 설..

6. 난해구절 2024.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