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에베소서를 통해 이방인들이 복음을 받기 전과 후의 상태를 자세하게 언급합니다.
그런데 이런 상태의 언급에 비교대상을 유대인으로 정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유대인들은 이방인들과 다른 독특성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옛 언약으로 본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
유대인 |
이방인 |
할례자 |
무할례자(엡2:11) |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 |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엡2:12) |
이스라엘 나라 =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 |
이스라엘 나라 밖에 있는 자(엡2:12) = 하나님의 나라 밖에 있음(마21:43) |
약속의 언약들을 받은 자 (성도, 시민, 권속 - 엡2:19) |
약속의 언약들과 무관(외인) - 엡2:12 |
세상에서 소망을 가진 자 |
세상에서 소망이 없는 자(엡2:12) |
하나님이 함께 한 자 |
하나님이 없는 자(엡2:12) |
하나님과 가까이 있는 자 |
하나님이 멀리 있는 자(엡2:13) |
<새 언약으로 본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 해제(제거)>
유대인 |
이방인 |
예수 안에서 새 사람 |
예수 안에서 새 사람(엡2:15) |
하나님과 가까이 있는 자 (구약부터 쭉 ~ )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과 가까워짐(엡2:13) |
평안 |
평안(엡2:17) |
예수의 성령 안에 거함 |
예수의 성령 안에 거함(엡2:18) |
십자가로 한 몸 |
십자가로 한 몸(유대인과 이방인) -엡2:16 |
아버지께 나아감 |
아버지께 나아감(엡2:18) |
처음부터 성도, 권속 |
구약 이스라엘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 권속(엡2:19) |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워짐 (롬1:2, 히1:1) |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워짐 (엡2:20) |
구약부터 그리스도 안에서 성전됨 |
예수 안에서 성전이 되어감(엡2:21) |
성령 안에서 성전됨 |
성령 안에서 성전 됨(엡2:22) |
이 표를 통해 하나님이 왜 구약을 계획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한 새 언약을 통해
유대인과 이방인을 하나로 하신지 그 이유들을 알 수 있습니다.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이 해제되는 시점은 바로 새 언약을 이루신 십자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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