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잘 다루지 않는 분야가 있다면 <유대의 교회들>입니다.
이스라엘은 언제부터 또 누구를 교회로 불렀을까요?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장차 <내 교회>를 세울 것을 말해줍니다.
*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16:18)
이방 교회들은 각각의 서신서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등장합니다.
그러나 유대의 교회들이란 호칭은 자주 등장하지 않기에 주목해야 합니다.
*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갈1:22)
유대인들은 언약 백성들입니다.
그렇지만 모두를 교회라고 칭하지 않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이란 말로 그 범주를 정했습니다.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며 그 안에 연합된 자들을 교회라고 칭합니다.
마치 바울 자신이 유대인이였지만 그리스도를 알지 못했을 때 교회를 핍박했던 자로
묘사하면서 그리스도를 알고 난 후 그 일원이 된 것처럼 말을 합니다.
*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행9:20)
* 사울은 힘을 더 얻어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언하여 다메섹에 있는 유대인들을 당혹하게 하니라(행9:22)
그러면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즉 그리스도이심을 모르는 유대인들을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교회 밖의 교회일까요?
예수님의 성육신과 오순절 이후 탄생한 <예수 교회>는 일종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닙니다.
마치 짐승의 제물로 성전에서 드렸던 예배와 실질적으로 제물이 되신 예수님을 통한 예배 사이에 존재했던
그런 과도기적 상황이기에 조금 기다려 줄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유대인들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고백하고 돌아옵니다.
그래서 예루살렘에는 수많은 그리스도인들 즉 유대의 교회들이 존재합니다.
* ...형제여, 그대도 보는 바에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명>이 있으니 다 율법에 열성을 가진 자라
(행19:20)
유대의 교회들 밖에 있는 유대인들도 언약 백성들이었습니다.
다만 그들은 아직까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되심과 그리스도이심을 모르고 있습니다.
마치 잃은 양처럼 목자의 바른 인도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대의 교회들 즉 이스라엘 가운데 있는 교회들을 보는 눈이 열려야 합니다.
그들은 구약과 신약을 연결하는 교회의 연속성 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 예루살렘 교회(행11:22, 12:1, 5, 15:4, 22)
*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박해가 있어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행8:1)
★ 유대, 갈릴리 교회
*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행9:31)
★ 하나님의 교회(고전1:2, 10:32, 11:16, 22, 12:28, 15:9, 고후1:1, 갈1:13, 살전2:14, 살후1:4,
딤전3:5,15)
예루살렘과 유대에 있던 교회들을 하나님의 교회란 호칭으로 부릅니다.
* 내가 이전에 유대교에 있을 때에 행한 일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하나님의 교회를 심히 박해하여
멸하고(갈1:13)
유대의 교회들은 이방 교회들보다 수준이 낮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방 교회들에게 모범을 보여 주었습니다.
마치 신약교회의 모델이 구약교회인 것처럼 그렇습니다.
* 형제들아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유대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들을> 본받은 자 되었으니,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고난을 받음과 같이 너희도 동족에게서 동일한 고난을 받았느니라(살전2:14)
'15. 서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울을 닮고 싶은가? (0) | 2019.07.23 |
---|---|
사마리아 교회 (0) | 2019.02.07 |
지식과 교만 (0) | 2019.02.03 |
비유 - 율법과 약속 (0) | 2018.09.28 |
신앙 점검 방법 (0) | 2018.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