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신앙서적

강해설교(헤돈 W. 로빈슨)

오은환 2020. 2. 15. 15:54

               

 

 

한국교회 강단은 주로 강해설교를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예화를 많이 넣든, 또 다른 것들을 많이 사용하든 대부분의 설교자들이 스스로를

강해설교자로 인식하려 합니다.

아직까지 신학교의 설교학 교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 목 차 -

 

제 1 장 강해설교를 위한 변론

 1. 설교의 평가절하

 2. 설교를 위한 변론

 3. 강해 위주 설교의 필요성

 4. 강해 설교의 정의

  ① 성경 본문이 설교를 좌우한다. 

  ② 강해 설교는 개념을 전달한다.

  ③ 개념은 본문으로부터 나온다.

  ④ 얻어진 개념은 강해자에게 적용된다.

  ⑤ 얻어진 개념은 듣는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제 2 장 강해 설교의 핵심적 아이디어

 1. 한 아이디어의 중요성

 2. 아이디어에 대한 정의

 3. 아이디어의 형성

 4. 아이디어 형성의 실례들

 

제 3 장 강해 설교 작성을 위한 도구들

 제 1 단계 : 본문 성경구절의 선택

  ① 사상(생각)의 단위들  ② 설교 길이  ③ 제목 강해

 제 2 단계 : 본문 성경구절의 연구

  ① 문맥  ② 사전  ③ 성경어휘집  ④ 문법책  ⑤ 어휘 연구집  ⑥ 성경 사전류  ⑦ 주석류  ⑧ 다른 도구들

 제 3 단계 : 주석적인 아이디어의 발견

  ① 주요소  ② 보충요소  ③ 다른 문학적 형식

 

제 4 장 본문에서 설교까지의 단계

 제 4 단계 : 아이디어의 분석

  ① 이것이 무슨 뜻인가?  ② 그것이 사실인가?  ③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제 5 단계 : 설교학적인 아이디어의 조직

 

제 5 장 목적 설정이 주는 강력성

 제 6 단계 : 설교 목적이 설정

 

제 6 장 설교의 형태

 제 7 단계 : 설교 목적의 달성 방식의 결정

  ① 아이디어는 설명되어야 한다  ② 전체는 증명되어야 한다  ③ 원리는 적용되어야 한다 

  ④ 주제는 완성되어야 한다  ⑤ 이야기식의 설교  ⑥ 다른 설교 형식들

 제 8 단계 : 설교 개요의 결정

 

제 7 장 강해 설교의 활성화

 제 9 단계 : 설교 개요의 작성

  ① 반복  ② 설명의 강화  ③ 사실에 관한 정보  ④ 인용  ⑤ 이야기  ⑥ 예화

 

제 8 장 설교의 인상적인 시작과 완전한 마침

 제 10 단계 : 서론 및 결론의 준비

  * 서론

   ① 주위를 집중시켜라  ② 필요를 표면화 시켜라  ③ 설교 본론의 소개  ④ 기타 서론이 갖추어야 할 특성들

  * 결론

   ① 요약  ② 예화  ③ 인용  ④ 질문  ⑤ 기도  ⑥ 구체적인 지시  ⑦ 영상화

 

제 9 장 설교의 착색

 1. 명확한 스타일

  ① 명확한 개요  ② 짧은 문장들  ③ 단순한 문장 구조  ④ 단순한 단어들

 2.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스타일

 3. 생생한 스타일

 

제 10 장 설교의 전달방법

 1. 용모와 단장

 2. 몸의 동작과 몸짓

  ① 자연스런 제스처  ② 절도 있는 제스처  ③ 다양성 있는 제스처  ④ 적시의 제스처

 3. 눈에 의한 접촉

 4. 설교할 때의 음성

  ① 목소리의 고저  ② 목소리의 대소  ③ 말의 속도  ④ 말의 멈춤

 

                  - 본문 요약 -

 

제1장 강해설교를 위한 변론

1. 설교의 평가절하

다양하고 효과적인 전달매체의 등장으로 설교의 위치가 상대적인 중요성 상실을 가져왔다.

심각한 문제는 설교자 스스로가 충분한 권위를 가지지 못하며, 말씀을 붙잡기보다는 다른

매력적인(다양한 방법론, 사회참여, 현대적 장비와 기술) 요소들로 메시지를 대처하려는

경향이 있다.

 

2. 설교를  위한 변론

서신이나  다른 매체를 통하여 메시지 전달을 할 수 있으나, 얼굴과 얼굴을 맞대며 말하는 설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신약 저자들은 설교가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수단이라고 생각했다.

 

3. 강해 위주 설교의 필요성

설교자가 성경을 떠나서 이야기 할 때, 설교자는 스스로 권위를 포기하게 된다.

인간들의 말을 전함으로 인하여 현대의 많은 설교들이 생명력을 잃고 사람들에게 하품밖에

자아내지 못하게 한다.

 

설교를 통하여 하나님은 세상 남녀들을 직접 만나시고, 이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시며(딤후3:15),

의와 온전한 기독교인의 품성을 소유하도록 이르게 한다(딤후3:16-17).

하나님께서 설교를 통해 개인들과 만나시고, 그들의 영혼을 붙잡으시는 순간에는 무엇인가 장엄한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4. 강해설교의 정의

강해설교란 성경 본문의 배경과 관련하여 역사적, 문법적, 신학적으로 연구하여 발굴하고 알아낸

성경적 개념 즉 하나님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성령께서 그 개념을 우선 설교자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하시며, 설교자를 통하여 다시 회중들에게 적용하시는 것이다.

 

 ① 성경 본문이 설교를 좌우한다.

성경기록자의 사상이 강해 설교의 내용을 결정한다. 설교자는 성경에 대한 이해가 성경 기자의

개념과 상치될 때에는 기꺼이 입장을 180도로 바꿀 수 있는 마음의 태도를 지녀야 한다.

성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영적, 지적 작업을 통해서만이 그 속에 감춰진 보화들을 캐낼 수 있다.

 

 ② 강해설교는 개념을 전달한다.

성경을 읽을 때 각 단어의 의미 하나하나에 주된 관심을 갖기보다는 성경 기자가 이러한 단어들을

사용한 의미가 무엇인가를 찾아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③ 개념은 본문으로부터 나온다.

설교자는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수단들을 서재에 갖추도록 해야 한다.

문법, 역사, 문학 양식, 언어, 배경 등에 대한 객관적인 탐구가 필요하다.

 

 ④ 얻어진 개념은 강해자에게 적용된다.

진리는 설교자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되어야 한다. 설교란 진리의 인격을 통하여 쏟아져 나온다(필립스

브룩스).

강해설교는 설교자 자신을 원숙한 기독교인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강해자가 성경을 공부하는 동안

성령님께서는 그를 감찰하시는 것이다. 성경은 설교자들에 대한 최고의 설교자이다(포사이드).

사랑에 가득찬 심정과 규칙에 잘 훈련된 마음이 성령의 뜻에 따라 움직일 때 비로소 진정한 설교가 나올

수 있다.

 

 ⑤ 얻어진 개념은 듣는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강해자는 적어도 세 가지 방면에서 생각해야 한다.

첫째로, 우선 주석가로서 성경 기자가 뜻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께서 설교자를 개인적으로 어떻게 변화시키시길 원하는지 알려고 해야 한다.

셋째로, 설교자가 회중들에게 무슨 말씀을 전하기를 하나님께서 원하고 계시는가를 심사숙고 해야 한다.

 

강해설교가 지향해야 할 목표는 교인들의 상처와 울음소리와 두려움 등에 민감해야 한다.

말씀을 읽을 때 교인들의 상황을 항상 염두하면서 읽어야 한다. 교인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명설교를 하려고 애쓰기 전에 그날에 적합한 설교를 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제2장 강해설교의 핵심적 아이디어

1. 한 아이디어의 중요성

설교의 아이디어가 너무 많아서 실패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종종 그 아이디어들이

서로 상관이 없기 때문에 실패한다. 수세기 동안 대중연설이나 설교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의하면, 효과적인 전달은 단 하나의 주제에 있다는 것이다. 즉 중심 아이디어가 있다.

 

애매하고 거칠고 공허한 모든 언어들을 없애고, 심사숙고하여 그 테마를 아주 정확하게 정의하는

한 형태의 말들로 바꾸는 일이 설교작성에 있어서 가장 생명적이고 근본적인 요소 중 하나라고

확신한다. 구름이 없는 달과 같이 맑고 깨끗한 문장을 구사하기 전에는 설교를 하거나 글을 써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2. 아이디어에 대한 정의

사상을 말로 옷입히기는 어려울지라도 설교자는 그것을 해야 한다. 아이디어들이 말로 표현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들을 이해할 수 없고, 그 가치에 대해서 평가할 수도 없으며, 전달할 수도 없다.

설교자는 자기가 무슨 의미로 말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생각하려고 하지 않는다거나 그렇게 할 수 없으면

강단에서 별 볼일이 없다.

 

3. 아이디어의 형성

아이디어의 기초 구조를 분석할 때 그것은 두 가지 기본요소로 구성된다. 즉 주요서와 보충요소이며 모두가

아이디어를 완전케 하는데 필수적이다. 저자가 무엇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는가? 그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그는 무슨 말을 하고 있는가?

주요소 : 내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완전하고 정확한 대답이다.

보충요소 : 내가 말하려는 바에 대하여 정확히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지에 대한 대답이다.

 

4. 아이디어 형성의 실례들

단락의 주요소와 보충요소를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설교자는 그 읽고 있는 내용을 잘 이해했다고 

볼 수 있다.

 

제3장 설교 작성을 위한 도구들

제1단계 : 본문 성경구절의 선택

모든 성경이 유익할 수 있을지라도 각 성경이 특별한 때 어느 회중에게는 동일한 유익이 되지 못할 때도 있다.

강해자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도들의 관심 사이의 깊은 간격에 다리를 놓는 다리 건축자로서 봉사하는 것이다.

① 사상(생각)의 단위들  ② 설교 깊이

③ 제목 강해 - 본문 선택 후 강해자는 본문이 말하도록 해야 한다.

 

제2단계 : 본문 성경구절의 연구하고 얻어진 메모들을 모아라

① 문맥 - 히브리어 헬라어 활용, 여러 번역본 활용

② 사전 - 사전을 활용하여 말의 정의를 찾을 수 있다. 더 나아가서 말의 근원, 낱말의 사용도, 분류,

              특징들 아는데 사용한다.

③ 성경 어휘집  ④ 문법책  ⑤ 어휘 연구집  ⑥ 성경 사전류

⑦ 주석류 - 주석들은 언어의 의미에 대한 축적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본문들의 배경, 저자론에 관한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한 본문에 대해 여러 가지로 고루갖춘 주석들을 조사하고 성경 기자의

                  의미를 결정하는 데 서로 쟁론이 되는 부분을 재보는 것이 현명하다.

 

제3단계 : 주석적인 아이디어의 발견

언어 및 문법적 분석이 목적 자체가 되어서는 안 되고, 본문을 전체적으로 더 분명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① 성경사전과 백과사전 - 성경의 배경과 인물들의 전기들을 포함한 폭이 넓고 다양한 성경 주제들에 관한

    논설들을 포함.

② 어휘집 - 실제 사용에서 단어의 의미를 결정하는데 돕는다.

③ 문맥 - 어떤 본문이 포함하고 있는 더 넓은 틀, 그것은 단락이나 장으로 좁아질 수도 있으나, 궁극적으로

    좀더 확대된 책 줄거리를 의미한다.

④ 도해 - 문장 안에 각 단어들의 관계를 보여 준다.

⑤ 사전 - 정의, 어근, 약간의 문법형식의 확증, 단어가 나오는 본문 목록, 다양한 문맥 안에서 단어의 용례

   분류, 단어의 묘미를 주는 데 돕는 약간의 예증들을 제공한다.

 

제4장 성경본문에서 설교까지의 단계

제4단계 : 아이디어의 분석

주석적 연구 자체는 사람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수가 많다. 설교자는 주석을 하는 가운데 깨달은 생각들을

확장하여 설교를 만들어야 한다. 설교자의 사고 진행은 반복, 설명, 증명, 적용이라는 4가지 방법이 있다.

 

① 이것이(고대세계) 무슨 뜻인가?

의미, 설명요구(성경에 관한 지식), 저자는 무슨 의미로 말했으며, 회중은 어떻게 받았을까?

듣는자들이 의미를 확실하게 알아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을 설교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② 그것이 사실(현대세계)인가? - 정확성, 타당성(설명, 증명)

③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적용하기 위해 교인들의 문제를 인식하라. 많은 설교자들이 적용의 문제를 소홀히 다루었다.

그 결과 교인들이 정통적인 설교를 듣고도 이단적인 생활을 하였다.

 

제5단계 : 설교학적인 아이디어의 조직

회중들의 지식과 경험에 비추어 주석적(석의적)인 아이디어를 면밀히 검토하고, 이를 가능한한 최대로 정확

하고 기억에 남는 문장으로 작성한다. 그리하여 성경과 회중 양쪽에 관련하여 중심이 되는 주제를 작성한다.

설교 아이디어는 성경을 정확하게 반영하면서도 교인들에게 의미있는 관련을 갖을 수 있게 성경적 개념을

서술하는 것이다.

 

제5장 목적설정이 주는 강력성

당신은 왜 이 설교를 하십니까? 늘 설교자는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하고 영적인 설교일지라도

명확한 목적이 없다면 설교의 가치가 떨어진다. 성경교리를 그 자체 때문에 가르치지 말라(어리석다).

모든 교리 뒤에 있는 목적은 도덕적 행동을 행하게 하는데 있다.

 

제6단계 : 설교목적의 설정

목적은 이 설교의 결과로서 듣는 이의 마음속에 일어나리라 기대하는 것을 밝힌 것이다. 아이디어가 진리를

밝히는 것이라면, 목적은 그 진리가 성취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설교자가 그 목적을 찾는

방식은 그가 설교하고 있는 본문의 배후에서 찾는 방식이다. 저자가 왜 이것을 썼느냐, 독자들에게 무슨

효과를 기대했는가를 물어야 한다.

 

제6장 설교의 형태

사람들은 말씀받기를 갈급한 만큼 꼭 마음에 새겨둔다.

제7단계 : 설교목적의 달성 방식의 결정

설교학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하면서 설교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자문해 보라.

 

① 아이디어는 설명되어야 한다.

② 전제는 증명되어야 한다.

③ 원리는 적용되어야 한다.

④ 주제는 완성되어야 한다.

⑤ 이야기식의 설교

⑥ 다른 설교 형식들

 

제8단계 : 설교개욕의 결정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아이디어는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를 결정한 후에는 그 설교를 요약하라

 

제7장 강해설교의 활성화

제9단계 : 설교개요의 작성 - 청중의 주요 의심들을 제거하라.

① 반복 - 같은 말을 다른 말로 바꾸어 재진술(반복을 통한 명확한 전달)

② 설명과 정의

③ 사실에 관한 정보 - 진실, 정확, 쉽게, 이해

④ 인용 - 보다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와 자기의 주장을 보다 권위있게 만들기 위해

⑤ 이야기 - 살아 움직이게 한다.

⑥ 예화

   사실을 보다 더 믿기 쉽게 한다. 잘 알려진 사실을 통해 아직 알려지지 않은 진리를 밝혀 주는 것이므로,

   가장 효과적인 예화들은 가능한 한 회중들이 익히 알고 있는 일상생활에서 취한 것들이라야 한다.

 

제8장 설교의 인상적인 시작과 완전한 마침 - 충격적으로 시작하여 정확하게 끝낼 것

제10단계 : 서론 및 결론의 준비

★ 서론 - 긴장, 관심, 의문

서론을 이야기하는 도중에 연사에게서 받은 인상을 통해 회중들은 그가 말하는 바를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것을 결정하게 된다. 만약 연사가 당황하고 있다거나, 적의를 품고 있다거나 혹은 제대로 준비를 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면, 즉각 연사에게 거부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반대로 빈틈없이 보이고, 상냥하면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보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① 주의를 집중시켜라

스물 다섯 개의 단어들을 가지고 사람들의 주의를 집중시켜야 한다.

② 필요를 표현화 시켜라

효과적인 서론은 사람들의 필요를 표면화시킨다. 사람들이 품고 있는 의문들과 문제들과 고민들을 표면화

시키고 이를 진지하게 성경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그 설교는 칭찬을 받는다.

③ 설교본론의 소개 - 간접적

④ 기타 서론이 갖추어야 할 특성들

설교자가 변명하는 것으로 시작하지 말라, 만약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스스로 밝히지 말고, 회중들이

알아내도록 내버려 두라, 설교자는 자신이 일으켜 놓은 욕구를 만족시켜 주지 못하면, 교인들은 마치 사기당한

것같은 기분을 맛보게 한다.

 

★ 결론

노련한 비행기 조종사들이 비행기를 착륙시킬 때 특별한 주의 및 노력의 집중이 요구되는 것을 익히 잘

알듯이, 능력있는 설교자들은 결론 부분을 특히 잘 생각하여 준비해야 한다. 결론은 교인들이 의미 전체를

남김없이 볼 수 있어야 하고, 회중들은 과연 하나님의 진리가 그들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를 알고 느낄 수

있어야 한다.

 

① 요약 - 요점들 반복

② 예화 - 마지막 예화는 명확하게(아무 설명이 없더라도 알 수 있는 예화)

③ 인용 - 인용구는 짧고 강력하고, 생생함을 제공해야 한다.

④ 질문 - 적당한 질문은 설교를 효과적으로 끝낼 수 있다.

⑤ 기도

⑥ 구체적인 지시 - 진리를 실생활에 적용, 변화

⑦ 영상화 - 가까운 미래에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게 한다. 준비가 잘된 설교라면 결론이 어디 나타났는지

                 새삼스레 밝히지 않고도 자연스레 끝맺음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제9장 설교와 착색 - 언어의 중요성

설교원고 작성하기를 습관하시키면 설교가 점점 개선된다.

불순물이 제거되고 사상이 체계적으로 정리된다.

 

1. 명확한 언어 스타일

① 명확한 개요

② 짧은 문장들 - 문장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의미는 더욱 명확해진다.

③ 단순한 문장 구조 - 잎사귀가 달린 회초리로는 맞아도 아프지 않다(헨리 비이처).

④ 단순한 단어들 - 쉬운 단어들을 사용하면 더욱 명확해진다.

2.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스타일

  말하고 나누는 것처럼(논문을 읽는 것처럼) 하지 말라.

3. 생생한 스타일

  언어를 통해 청각, 시각, 후각, 미각에 호소하라.

 

제10장 설교의 전달방법 - 설교를 듣지 않고는 못견디게 하자

* 전달의 중요도 측정

언어(단어) - 7%, 음성(억양) - 38%, 표정(몸짓) - 55%

 

1. 용모와 단장

2. 몸의 동작과 몸짓 

① 자연스런 제스처

② 절도있는 제스처

③ 다양성 있는 제스처

④ 적시의 제스처

3. 눈에 의한 접촉 - 반응에 따라 할 말을 조정

4. 설교할 때의 음성

① 고저  ② 대소  ③ 속도  ④ 말의 멈춤(침묵을 통한 전달, 침묵을 두려워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