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신학지남

기독교 윤리학자 이상원 교수의 종말론

오은환 2023. 3. 28. 17:52

이 논문은 <신학지남 2020년 겨울호>에 실린 것으로 이상원 교수 은퇴기념논문으로

이상웅 교수가 작성한 글입니다. 

이상원 교수는 종말론을 두 가지로 다룹니다. 

개인적 종말론과 일반적 종말론입니다. 

 

1. 개인적 종말론

이상원 교수의 개인적 종말론의 특징입니다. 

 

"이 교수는 육체적 죽음과 영혼의 죽음을 분명하게 구별하여 말한다. 

즉, 몸이 죽을 때에 영혼이 같이 죽ㅇ느 것이 아니라는 것을 성경 구절들(마10:28, 눅12:4)을 들어

설명하고, 육체적 죽음은 몸과 영혼이 분리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육체적 죽음 후에 

영혼은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께로 돌아간다는 점을 밝힌다. 그리고 육체가 한 번 죽으면

현세로 귀환할 수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한다."(p.107)

 

육체적 죽음의 원인을 어디에서 찾을까요?

죄에 대한 형벌에서 봅니다.

하지만 신자의 죽음은 형벌이 아니라는 관점입니다.

 

"정리하면 육체적 죽음은 인간 존재에 본질적인 것이 아니라 죄에 대한 형벌로서

 온 것이다."(p.107)

 

"신자들에게 죽음은 형벌이 아니라 징계와 같은 성격으로 변화되었다고 답한다. 

나아가서 징계로서 죽음이 주는 유익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말해주는데, 

신자를 성화시키며, 모든 인간의 삶의 완성이며, 복락으로 가득찬 새로운 삶으로 진입하는

관문이며, 죽는 순간, 인간의 운명은 고정된다는 것이다."(p.108)

 

특별히 자살에 관한 관점과 구원의 문제에 대해서도 견해를 뚜렷히 합니다.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근거하여 결정되며, 그 근거는 바로 신앙고백으로 봅니다.

 

"자살에 관련해서는 기독교인이 피해야 할 죄라는 것과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있는가에만 근거하여 결정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신앙고백'을 한 신자라면

사망을 포함한 그 무엇도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는 입장을 제시한다."(p.108)

 

2. 일반적 종말론

 1) 재림

   일시를 알려주지 않은 것은 불시에 오시기 때문이다. 

   재림의 임박성과 지연에 대하여 - 그 강조점이 시간(속히)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확실성(반드시)에 있다(p.113)

   적어도 모든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마24:14).

  ④ 재림 전에 대배교와 대환난이 있다.

  ⑤ 적그리스도는 하나의 원리 혹은 세력으로 최후에는 어느 한 인물에 집중된다.

  ⑥ 역사적 전천년설이 성경적이다. 

  ⑦ 신자와 불신자의 부활 사이에는 천 년의 시간이 존재한다.

  ⑧ 재림의 방식 - 인격적, 육체적, 가시적, 갑작스러운, 영광스럽고 승리에 찬, 그리고 

                              종말적이고 완성적인 강림이 될 것이다. 

 2) 천년왕국론

  ① 어거스틴과 칼빈은 무천년주의자가 아니다. 

  ② 지상 천년왕국이 존재한다.

  ③ 천년왕국 끝에 곡과 마곡의 전쟁이 일어난다. 

  ④ 불신자들의 부활이 일어난다. 

  ⑤ 최후심판이 있고 신천신지(계21:1)가 도래한다. 

 3) 죽은 자의 부활

  ① 부활의 성경적 근거들을 구약에서 시작한다(출3:6, 시49:15, 욥19:26, 단12:2, 겔27:1-14)

  ② 부활은 삼위일체적인 사역이다.

  ③ 현재의 몸과 부활체간에는 동일성과 아울러 질적인 변화를 동시에 보여준다.

  ④ 부활시의 몸의 형체는 현세에 존재할 때와 동일한 형체이다. 

  ⑤ 부활은 두 번째의 새로운 창조라고 보기 보다는 재창조라고 봐야 한다.

 4) 최후심판

  ① 심판은 그리스도가 행한다. 

  ② 심판의 협조자는 선한 천사들과 성도들이다. 

  ③ 심판의 대상자는 악한 천사들과 인류이다. 

  ④ 신자들도 심판을 받을 때 자기의 죄를 고백함과 동시에 선행에 대한 상급을 받는다. 

  ⑤ 심판 직후에 신천신지가 도래할 것을 짧게 제시한다. 

  ⑥ 심판의 표준은 각자가 받은 하나님의 계시하신 뜻에 대한 지식에 따라 심판이 이루어진다. 

 5) 최후상태

  ① 악인들의 받는 벌은 차등이 있다. 

  ② 최후심판 이후에는 더 이상의 구원의 기회는 없다.

      (천년왕국에는 구원의 기회가 있는가? 재림 후에도 구원의 기회 있는가?)

  ③ 신천신지는 만물 갱신론이다. 

  ④ 천국은 일정한 공간을 가진 거처다. 계시록은 천국을 새 예루살렘 성으로 묘사한다. 

  ⑤ 천국에는 동물도 존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