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나 바울은 구원에 대해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처음 믿고 신앙을 고백했을 때 이미 구원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절대로 구원이 상실됨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한 번 구원은 영원하다"
이런 슬로건을 내걸고 있습니다.
예수님과 바울은 구원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지 여러 각도로 볼 수 있지만,
그 가운데서 <누구든지라는 말을 바탕으로 연구>하려 합니다.
1. 예수 그리스도
구원의 문이 되신 예수님은 구원에 대해 매우 세밀하게 알려줍니다.
*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마10:32-33)
여기서 언급한 누구든지는 <복음을 듣고 믿었던 자들을 지시> 합니다.
극심한 핍박이 몰려 왔을 때 성령 안에서 끝까지 견디는 자가 구원에 이른다는 말씀입니다.
*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마10:22, 24:9)
예수님은 개인적으로 구원이 완성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성령을 따라 살아감으로 보증이 된다는 의미로 말씀합니다.
그래서 <누구든지>라는 말을 즐겨 사용합니다.
성령 안에서 살아가야만 구원의 보증이 유효함을 드러냅니다.
①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마11:6)
②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하시더라(마12:50)
③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마16:24)
④ <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막3:29)
⑤ ...<누구든지> 있는 자는 받겠고, 없는 자는 그 있는 줄로 아는 것까지도 빼앗기리라 하시니라(눅8:18)
⑥ 이와 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눅14:33)
⑦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요10:9)
2. 바울
1) 구원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향한 서신에서 구원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구원이 무엇인지 그 가치를 모르고 경건한 삶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헬라적 사고를 가진 자들을 향해
마치 어린아이 다루듯 여러 번 반복해서 설명합니다.
*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전3:16)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믿고 성령을 선물로 받은 자들은 거룩해졌습니다.
그 결과 성령이 내주합니다(고전3:15).
바울이 언급하는 <누구든지>는 곧 <고린도 교회 성도들을 지시>합니다.
<멸한다>는 말이 단순히 상급을 상실함이까요, 아니면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는 말일까요?
고린도 교회 안에서 영지주의로 돌아가는 자들에 대한 경고임을 알 때 이것은 구원에 이르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2) 구원에 이르지 못함인가? 상급의 상실인가?
고린도 교우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바울은 한 가지 특별한 비유를 들어 설명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건물을 세우는데, 하나는 불에 탈 재료들을 나열하고,
또 하나는 불에 타지 아니할 재료들을 소개합니다(고전3:10-15).
각 사람의 공적이 <그 날 - The Day>에 판명됩니다.
그 날은 사도들이 즐겨 사용하는 <주 예수의 오시는 재림의 날>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누구든지>가 사용되었습니다.
*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적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그 공적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고전3:14-15)
1,2 번을 종합해보면 이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성령을 따라 행했던 자들은 곧 성령의 전으로서 거룩한 삶을 살았던 자들입니다.
반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성령을 받았지만 성전을 더럽혔던 자들은 멸하심을 받습니다.
고린도 교회 안에 있던 교우들 중에서 처음 받은 복음대로 살았던 자들은 상을 받고,
반면에 영지주의에 빠져 자신을 더러움에 방치한 자들은 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해를 받는다는 이야기입니다.
- http://blog.daum.net/oible/67
3. 사도들이 사용한 <누구든지>
복음서를 제외한 곳을 찾아보면 이런 용어들이 <구원에 관하여 자주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①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행2:21)
② ...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니라(롬8:9)
③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고전16:22)
④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고후5:17)
⑤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갈1:9)
⑥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따르지 아니하면,
그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딤전6:3-4)
⑦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하지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히4:11)
⑧ ...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약4:4)
⑨ ...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벧후2:19)
⑩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하게 되었나니...(요일2:5)
⑪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요일2:15)
⑫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계3:20)
⑬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계13:9)
⑭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계14;11)
⑮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계20:15)
<누구든지>라는 단어를 통해서 구원에 관한 폭 넓고 견고한 틀을 세워야 합니다.
'6. 난해구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가 천국가기 어려운 이유 (0) | 2014.12.30 |
---|---|
종말과 시간에 관하여 (0) | 2014.12.27 |
재림의 장소가 예루살렘인가? (0) | 2014.12.23 |
어떻게 거듭나는가? (0) | 2014.12.21 |
신학자들의 특권과 책임 (0) | 2014.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