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성경 이모저모

36. 큰 환난과 십사만 사천

오은환 2013. 9. 29. 22:51

36. 큰 환난과 십사만 사천

 

144천의 정체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매우 유익합니다.

장차 큰 환난 때 우리 성도들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알 수 있고, 확신과 소망가운데 인내하며 기다릴 수 있는 힘이 여기에서 나옵니다.

144천에 대해 계시록은 크게 세 부분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간단하게 논한 후 비교해 보겠습니다.

 

1. 144천과 흰 옷 입은 셀 수 없이 많은 무리들(7)

144천이 누구인지 잘 알려주는 실마리가 여러 곳에서 나타납니다.

 

1) 144천의 정체성

* <온 세계>에 흩어진 성도들(7:1)

* 하나님의 종들(7:3)

*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144(14:3)

* <사람 가운데에서>속량함을 받은 자(14:4)

*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한 순결한 자(14:3)

* 어린 양의 인도함에 순종한 자(14:4)

* 이들은 <성도들>로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14:12)

 

2) 인치는 목적

144천의 인치는 목적을 알면 이들이 누구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진리에 눈이 가린 자가 아니라면

성경이 밝히 말씀하시는 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반복해서 말합니다.

하나님의 심판 재앙들이 악인들에게 쏟아질 때 그들과 함께 있는 <성도들을 보호하기 위함이 인치심의 목적> 입니다(7:3).

 

정말 그렇습니다. 황충 재앙에서 보호 받는 자들이 누구입니까?

다섯 달 동안 끔찍하게 괴롭힘을 당하는데 <인침을 받은 자들만 보호 받습>니다(9:4).

그러면 이런 괴로움을 당하는 자들은 누구입니까? <땅에 사는 자들> 입니다(8:13).

땅에 사는 자들은 계시록에 자주 나오는 관용어로 성도들을 제외한 <모든 악인들>을 가리킵니다.

*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3:10)

 

3) 왜 열두 지파의 이름과 숫자를 언급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어려움을 당합니다.

명확하게 열 두 지파의 이름과 숫자가 있으니 이스라엘을 가리키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구약적 표현으로 보아야 합니다.

출애굽 때 열 두 지파와 그에 속한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을 재앙에서 보호하였고 불러내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라면 예외 없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습니다.

노인에서 어린 아이까지, 심지어 종들과 약속을 믿고 나왔던 이방 잡족들까지 은혜를 입었습니다.

4) 흰 옷 입은 셀 수 없이 많은 무리들은 누구입니까?

144천은 온 세상에 흩어진 성도들입니다(7:1, 14:3).

144천은 이 땅의 악인들로부터 핍박을 받게 됩니다.

*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24:9)

모든 성도들은 큰 환난을 통과합니다.

마치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바로와 그 신하들의 큰 박해를 통과하듯 우리 성도들 역시 그렇습니다.

 

2. 큰 환난에서 나온 144(14:1-5)

1) 이미 영적싸움이 끝난 자들

144천은 큰 환난을 통과하는 모든 성도들의 호칭입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주의 재림을 보지 못하고 죽임을 당하는 순교자가 됩니다.

주로 짐승의 수와 표를 받지 않고 잡혀 죽은 것으로 묘사됩니다(13:15, 20:4).

이들의 이마에 어린 양과 아버지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볼 때 싸움을 마친 자의 모습입니다

(14:1, 3:12)

 

2) 처음 익은 열매

처음 익은 열매(14:4)가 누구인가에 대해 해석이 많이 있지만 의외로 간단합니다.

큰 환난을 통과한 자들로서 먼저 죽임을 당하여 아버지 앞으로 간 자들입니다.

그래서 처음 익은 열매로 묘사된 것입니다.

 

그러면 <나중에 거둘 열매>는 누가 되겠습니까?

큰 환난을 통과하면서 온갖 핍박을 받지만, 죽지 않고 살아서 주님을 맞이한 성도들을 가리킵니다.

계시록 15:2-4절에 나옵니다.

 

3. 살아서 휴거됨으로 주님을 만난 144(15:2-4)

1) 적그리스도의 사슬에서 벗어난 자들

모든 성도들이 대 환난에서 죽임을 당한다면 주의 재림의 의미는 상당부분 퇴색됩니다.

또한 성경과 일치되지 않습니다.

성경은 반드시 약속대로 성취됩니다.

핍박받는 성도들의 애타는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주님의 재림은 이루어집니다(2:21, 9:28).

적그리스도와 그 추종자들의 엄청난 위협아래서 재림하시는 주님 품으로 들어간 것이 휴거입니다.

왜 휴거된 성도들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장막(새 예루살렘 성)에 가 있을까요?

왜 불이 섞인 유리바닷가에 서 있을까요? 왜 어린양의 노래를 부를까요?

 

2) 어떤 상황에서 휴거가 일어났는가?(15:3-4)

하나님께서 휴거라는 놀라운 일을 행하심으로 적그리스도의 위협을 벗어나 성도들이 휴거되었습니다.

크고 놀라운 일입니다. 마치 이스라엘이 홍해바다 건너편에서 불렀던 노래와 유사합니다(15).

하나님이 놀라운 일을 행하셔서 애굽의 바로와 그 군대에서 구원하심을 찬양한 것과 동일합니다.

모세의 노래와 어린양의 노래는 급박한 위험 속에서 구원받음에 있어서 동일한 상황입니다.

4. 144천 비교

 

144천의 전체

조감도(7)

순교자로서 144

(14:1-5)

휴거된 144

(15:2-4)

구 조

심판재앙에서 보호받음과

악인들에게 대 환난 받는

이중구조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음으로

인한 순교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음으로

인한 심한 핍박을 이기고

휴거

어디에

있는가?

* 하나님의 보좌 앞과

어린양 앞에(10,15)

* (유리 바닷가-4:6)

* 어린양과 함께 시온산에 있음 (1)

* (유리 바닷가-4:6)

* (하나님의 보좌 앞-4:6)

* 유리 바닷가(2)

행 위

큰 소리로 외침(10)

찬양하고 있음(3)

찬양 -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3)

수반된

도구

종려 가지(9)

거문고(2)

거문고(3)

또 다른

이름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 (14)

* (이기는 자-21:7)

*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자

(3,4)

* 처음 익은 열매(4)

* (이기는 자-21:7)

* 짐승과 그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 난 자들>(2)

* (나중 익은 열매)

이들이

서 있는

곳의 이름

새 예루살렘 성

(21:2-4)

새 예루살렘 성(12:22)

새 예루살렘 성

(21:9- 22:5)

상황묘사

성도는 심판재앙에서

보호받지만 적그리스도와 그 추종자들에게

큰 환난을 받음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음으로

인하여 재림 전에 순교당한

성도들 묘사

매우 위급한 상황에서

예수님의 개입하심(재림)으로

급박한 위기를 휴거됨으로

벗어남

공 통 점

* 재림의 시기에 성도들의 특권(심판 재앙에서 보호)과 큰 환난을 통과하며 받는 핍박에서

이기는 자로서의 모습 묘사

* 144천은 어떤 상황이든지 큰 환난을 받고 있다(세 곳 모두 큰 환난이 나온다)

 

* 괄호( )는 생략되었지만 추정할 수 있는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