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성경은 때때로 단순한 표현보다는 운치있는 단어를 선택하곤 합니다.
한 마디로 성령이라 표현하면 될 것을, 반복하지 않고, 여러 가지 표현들로 채워 넣습니다.
누가는 성령을 능력이란 단어로 드러냅니다.
*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눅24:49)
누가복음의 후속편인 사도행전을 보면 약속하신 것은 곧 보혜사 성령입니다.
또한 떠나지 말라 한 곳은 예루살렘 성입니다.
그런데 성령을 왜 능력이란 단어로 병행시켰을까요?
누가의 작품입니까, 아니면 구약에서 인용한 것입니까?
누가는 성령의 구체적인 일하심에 대하여 능력이란 말을 종종 사용했습니다.
①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눅1:35)
②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눅4:14)
③ ...권위와 <능력>으로 더러운 귀신을 명하매 나가는도다(눅4:36)
④ ...병을 고치는 <주의 능력>이 예수와 함께 하더라(눅5:17)
⑤ 온 무리가 예수를 만지고자 힘쓰니, 이는 <능력>이 예수께로부터 나와서 ...(눅6:19)
누가의 능력이란 단어 선택은 구약적 언어의 차용으로 보아야 합니다.
구약성경 역시 성령의 또 다른 표현을 능력으로 묘사합니다.
① <여호와의 능력>이 엘리야에게 임하매...(왕상18:46)
② 여호와와 <그의 능력>을 구할지어다(대상16:11, 시105:4)
③ 여호와께서 그의 <능력>으로 땅을 지으셨고, 그의 <지혜>로 세계를 세우셨고, 그의 <명철>로 하늘들을 펴셨으며(렘51:15)
누가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하면서 여러 <구약적 용어들>을 즐겨 사용합니다.
그 중 하나가 성령을 <주의 손>으로 표현한 것입니다(삼상5:11, 대하30:12, 스8:22,31, 욥19:21,전2:24, 9:1, 히10:31).
① .. 이는 <주의 손>이 그와 함께 하심이러라(눅1:66)
②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많은 사람들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행11:21)
③ 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리니, 네가 맹인이 되어...(행13:11)
누가와 마태복음 역시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쫒아내는 것이면...(마12:28)
* 내가 만일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쫒아낸다면...(눅11:20)
구약에서 성령을 보지 못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법에 무지함을 드러낸 것입니다.
반대로 성령을 이해할 때 비로소 모든 것이 하나님이 하시는 것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9. 성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도행전 속의 성령의 이름들 (0) | 2016.06.07 |
---|---|
성령이 없으면 성도가 아니다 (0) | 2016.05.29 |
성령내림과 성령 없음 비교 (0) | 2016.05.10 |
서철원교수 성령신학 (0) | 2016.05.08 |
성령과 천사 (0) | 2016.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