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록을 알게 되면 성경 난해한 곳들이 쉽게 이해가 됩니다.
특히 니골라 당이라 불리는 <영지주의> 이해는 신약성경을 올바르게 보게 하는 초석이 됩니다.
1. 계시록에 나오는 <니골라 당>
계2-3장에 걸쳐서 니골라 당 이야기가 나옵니다.
구체적으로 에베소 교회와 버가모 교회에서 니골라 당의 교훈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하지만 두아디라 교회 역시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었고, 초대교회 자료를 살펴보면 칭찬받는 서머나, 빌라델비아 교회 역시 같은 문제로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니골라당의 교훈이라 했던(계2:6,15) 영지주의 사상을 또 다른 말로 <발람의 교훈>이라 합니다(계2:14).
왜 발람의 교훈이란 칭호를 붙였는지 구체적인 설명은 없지만, 아마도 진리의 가치를 손상시키고,
진리를 세상적인 가치와 맞교환 하려 했던 발람 선지자의 모습과 유사하여 그런 칭호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왜 니골라당의 교훈에 관하여(= 발람의 교훈) 설명이 거의 없을까 생각해보면,
모두가 잘 알고 있기에 설명할 필요가 없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또한 다른 이름이 있는데 <이세벨의 교훈>도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계2:20).
2. 베드로 후서와 유다서에 나오는 거짓 교사들의 <발람의 교훈>
베드로와 예수님의 육신의 동생 유다는 거짓 교사들(=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특성을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이들을 조심하라고 신신당부합니다. 이들이 가진 사상은 진짜가 아닌 거짓 복음이기 때문입니다.
*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부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도다(벧후2:15)
* 화 있을진저 이 사람들이여, <가인의 길>에 행하였으며, 삯을 위하여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갔으며, 고라의 패역을 따라 멸망을 받았도다(유1:11)
베드로(벧후2장) | 유 다(1장) |
예수님의 부활을 부인함(벧후2:1) |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4) |
호색을 따름(2) | 하나님의 은혜를 방탕한 것으로 바꾼 자(4) |
지어낸 말로 이득을 취함(3) | 자랑하는 말/이익을 위해 아첨하는 자(16) |
심판주이신 하나님을 멸시함(10) |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는 자(10) |
당돌하고 자긍하며 비방함(10) | 분열을 일으키는 자(19) |
이성 없는 짐승 같음(12) | 육에 속한 자며 <성령이 없는 자>(19) |
연회할 때 속임수를 즐겨 사용(13) | 애찬에 참여하여 함께 먹은 자((12) |
범죄하기를 즐겨하며, 미혹하여 타락시키는 저주의 자식(14,18,19) |
꿈꾸는 자/권위 업신여긴 자/육체를 더럽힌 자(8) |
<발람의 길>을 따라가는 자(15) | <발람의 길>을 걸었던 자(11) |
물 없는 샘/광풍에 밀려가는 안개(17) | 수치를 뿜어내는 거친 물결(13) |
<캄캄한 어둠>이 예비 된 자(형벌) - 17절 | 영원히 예배된 <캄캄한 흑암>으로 돌아갈 자(13) |
베드로 후서가 주후 66-67년경에 기록되었고, 유다서는 주후70-80년경에 기록되었습니다.
이미 그 시대에 니골라 당의 교훈 즉 영지주의가 활발하게 교회에 침투해서 많은 교우들을
미혹시켰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이그나티우스의 편지들>을 통해 본 니골라 당(영지주의)
안디옥의 감독 이그나티우스가 로마로 끌려가면서 로마와 소아시아 여섯 교회에 보낸 편지들입니다.
주후 약 110년경에 기록되었기에 계시록과는 불과 10-15년 정도 밖에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계시록의 일곱 교회에 나오는 교회들 가운데 에베소와 빌라델비아, 서머나 교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에베소 교우들에게 보낸 편지
니골라당(영지주의)에 대해 매우 엄격하게 경고합니다.
영지주의자들을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여기에 나온 페이지는 "속사도 교부들, J.B 라이푸트, M.W 홀메스 저, 이은선 역, 기독교 문서 선교회" 책에서 발췌한 것임)
❶ 하나님에 대해 어울리지 않는 다른 일들을 하면서, 악의적이고 기만적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전하는데 익숙해져 있는 몇몇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그들을 들짐승처럼 피해야 합니다(p.120)
❷ 나는 그곳 출신의 어떤 사람들이(니골라의 제자들) 악한 교리를 가지고 여러분들의 길을 통과해 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그들이 여러분 가운데 그것을 뿌리도록 허락하지 않았습니다(p.121)
*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계2:6)
❸ 그들 안에 회개에 대한 소망이 있으므로, 그들이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도록 기도 하십시오,
그들의 욕설에 대한 반응으로 기도하십시오, 그들의 오류에 대한 반응으로 온유하십시오(p.122)
* 에베소 교회의 일부 교우들이 니골라 당의 교훈에 물들었고, 이로 인하여 교회가 어려움 가운데 처해 있었습니다. 성경은 이들에 대해 <처음 사랑>을 잃어버린 자들로 부릅니다(계2:4).
❹ 간통으로 가정을 부패시키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하지 못할 것입니다(p.124)
* 니골라 당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대항하여 <도덕폐기론자>들과 <금욕주의>자들 입니다.
2) 다른 교회에 보낸 편지
① 예수님은 실질적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죽으셨습니다. 또한 실질적으로 그의 아버지가 그를 일으 켰을 때 죽은 자로부터 살아났습니다(트랄레스 지역 교회에 보낸 편지, p.137)
② 어떤 사람이 낯선 가르침에 집착한다면, 그는 자신을 그리스도의 수난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입니다.
(빌라델비아 지역 교회에 보낸 편지, p.147)
③ 감독이 없이 세례 받는 것이나 사랑 축제(회중의 식사)를 개최하는 것은 허락될 수 없습니다.
(서머나 지역 교회에 보낸 편지, p.155)
4. 이레니우스의 <이단반박>을 통해 본 영지주의
이레니우스의 저서 <이단반박>를 통해 본 영지주의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했습니다.
설마 영지주의가 그렇게 타락했을까 하는 의문들과 이레니우스의 좀 심한 표현들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레니우스 글은 베드로와 유다가 기록한 성경과 매우 일치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레니우스의 글을 신뢰감을 가지고 보아야 합니다.
① 그들은(영지주의자들) 스스로 성숙하다고 간주한다. 그래서 어느 누구도, 심지어 베드로나 바울,
그 외의 어떤 사도들보다도 더욱 많은 것을 깨달았으며, 사도들은 여전히 유대적 견해의 영향을
받으며 복음을 전파했으나, 그들은 사도들보다 더 현명하고 지적이라고 상상한다(제 1권 13장 6절)
② 신혼방 의식(성적 황홀경 속에서 이루어짐)
나는 네게 우주의 알려지지 않은 아버지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어, 진리와 모든 것의 어머니 속으로,
예수에게 임하였던 그 존재에게로, 연합과 구속과 능력들과의 참여 속으로 들어가게 하노라.
* 아래는 아마도 그들의 주문(방언) 같습니다.
바시마 차카바사 에에나 이라미스타 쾌에타 디아르바다 바파보르 카메란티... 메시아 우파르 마그노
인 신칼르디아 모소메다 에아차 파로네프쉐하 이에수 나자렌느(1:21:3)
③ 그들에게 있어서 가장 완전한 것은 수치심도 없이 모든 금지된 것들을 행하는 것이다.
우상에게 받쳐진 음식.. 그들은 쾌락을 얻기 위해 우상을 숭배하는 이교도들의 모든 축제에 가장 먼저 모여드는 자들이다(1:6:3)
④ 그들은 푸닥거리와 주문 외기를 행할 뿐 아니라, 미약(성욕이나 연정을 일으키는 마약)을 사용하고,
호색적인 마술을 행하였다. 접신가들과 꿈 해몽가들로 하여금 꿈을 보내는 악마의 동료들을 불러냈다.
그들은 무엇이든 신비스러운 일이기만 하면 참을 수 없는 호기심을 가지고 그것을 실험해 보고 개발하는 자들이었다(1:23:4)
※ 어떤 사람들은 니골라 당이 당시의 교회 직책상의 문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런 설은
사실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당시 감독들에게는 그런 힘이 없었습니다. 제도화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당시 안디옥 감독인 이그나티우스는 그런 교회를 향해 감독제도의 필요성을 외칩니다.
영지주의에 대항해서 교회는 감독을 중심으로 흩어지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 영지주의(니골라당의 교훈, 발람의 교훈, 이세벨의 교훈)를 이해하면 고린도 전후서, 에베소서,
디모데 전후서, 베드로 전후서, 유다서, 요한 일이삼서, 계시록 2-3장 등 신약성경 전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 복음서까지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신약성경 전체를 기록한 목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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