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떠난 분을 평가하는다는 것이 좀 그렇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그분을 이해하지 못하기에
그분이 설교한 요한 계시록을 보면서 평가해 보았으면 합니다.
한 마디로 그분이 이해한 계시록은 <무천년적 견해>를 철저히 따릅니다.
그분이 이해한 큰 틀은 이렇습니다.
① 요한은 구약을 인용해서 계시록을 기록했다.
(이필찬 교수를 비롯한 대부분의 무천년 신학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② 7이란 숫자는 완전수이기에 일곱 교회는 요한이 선택해서 쓴 것이다.
더 많은 교회들에게 쓸 수 있지만 선택은 요한의 몫이었다.
③ 새 예루살렘 성은 상징으로 <성도들> 즉 교회이다.
④ 일곱 인 = 일곱 나팔 = 일곱 인
이 재앙들은 모두 하나의 사건으로 같다.
⑤ 심판 재앙들은 역사적으로 단회적인 사건이 아니라, 초림부터 재림까지 반복된다.
⑥ 적그리스도는 한 명이 아니라 수많은 자들로 존재하며 교회시대에 반복해서 나타난다.
⑦ 계시록은 상징으로 해석해야 한다.
유명한 주석가들은 첫 작품을 계시록으로 시작합니다.
그래야만 큰 틀이 흔들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계시록 이해가 곧 전체 성경이해의 큰 틀을 형성하기에
김성수 목사의 성경 이해 역시 계시록을 통해 보면 훨씬 더 잘 보인다는 것을
기억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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