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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요한은 거짓말쟁이인가?

요한계시록을 연구하는 많은 신학자들이 사도 요한을 악한 자로 묘사합니다. 계시를 받았지만 제멋대로 각색한 인물을 사도 바로 요한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계시록 흐름은 사도 요한의 신학 찾기>에 집중합니다.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가..."(계1:4,8, 4:8) 많은 신학자들이 이 구절을 통해 사도 요한이 각색한 계시록의 단어들을 찾습니다. 특별히 "장차 오실 이"는 성부 하나님이 말씀한 것이 아니고, 요한이 첨부한 내용물이라는 주장입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의 이필O 교수가 그렇습니다.  "너 보는 것을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등일곱 교회>에 보내라"(계1:11)  고신의 송영목 교수는 이 부분을 이렇게 진술합니다.  "그런데 사도 ..

5. 계시록토론 2024.08.17

칭의와 성화

나이를 먹는다고 저절로 성숙하지 않습니다.  특별히 말씀을 연구하는 일에는 절대적으로 성령의 조명이 필요합니다. 즉 성령이 주시는 지혜가 없이는 성숙함으로 나아가지 못합니다.  "세계적인 학자들보다 더 뛰어나다" 이런 말 듣기도 어렵지만 그렇다고 정답이 될 수는 없습니다. 성경연구의 목적지는 다른 이들보다 더 뛰어남이 아니라, 진리에 도달하는 것입니다.정확하지 않고 조금 뛰어난 해석은 또 다른 숙제를 남겨두는 것입니다.  "야고보서는 지푸라기 서신이다 - 루터" 지푸라기는 새끼를 꼰 후 남은 하찮은 쓰레기에 불과합니다.바람이 불면 이리저리 날아다니고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습니다. 아궁이에 들어가도 잠깐이면 불에 타 버립니다. 고등학교 시절에 교회에서 성경퀴즈대회를 많이 했습니다. 지역에 있는 대회에 나가..

8. 구원론 2024.08.12

제 4 차 로잔 대회(서울)

1974년 스위스 로잔언약이 체결된지 50년을 기념하여 서울과 인천에서 제 4차 로잔언약이9월 22-28일까지 개최됩니다. 성경의 영감과 권위, 무오성을 기본으로 삼은 로잔대회는 신학의 좌경화(자유주의)를 막는중요한 회의가 되었습니다.  세 번에 걸친 회의가 있으면서 주요 의제들이 조금씩 변해가서 우려가 되지만, 이번 한국에서 열리는 대회를 통해 지혜로운 선언들이 나왔으면 합니다.   현재 선교를 이끌고 있는 WCC (세계교회협의회)나 WEA(세계복음주의 연맹)의 근원적 차이는 성경관입니다. 성경의 영감과 무오를 주장하는 WEA와 연합을 중시하는 WCC는많은 갈등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영혼구원이 먼저인가, 사회 참여가 중요한가 하는 문제로 논쟁이 되었다면지금은 사회 참여의 범위가 어디까지인가를..

31. 사색 2024.08.10

백투 예루살렘(Back To Jerusalem)

인류 역사상 최종적으로 예루살렘이 복음화되면 주님이 오신다는신념은 "백투 예루살렘 운동"을 일으켰습니다. 선교에 있어서 최종적 시간은 재림입니다. 재림의 시간을 외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이스라엘 곧 예루살렘의 복음화입니다.  이것은 사도 바울이 로마서 9-11장에서 전한 메시지입니다.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차면 그 때 이스라엘의 충만한 남은 자들이 돌아오며, 그 때 하나님의 자녀의 수가 가득차서 재림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롬11:25-26).  문맥적으로 보면 어느 것 하나 틀린 것이 없습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누구를 통해 이스라엘의 대대적인 회심이 일어나는지에 대해별로 묻지 않음입니다.  백투 예루살렘 운동을 벌이는 사람이나 단체들은(데이비드 차, 최바울) 자신들이결성한 '용사들(선교단체 ..

5. 계시록토론 2024.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