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3

신애라 자매님의 간증

신앙생활을 하고 나서 줄곧 들었던 것이 신앙간증이었습니다. 당시 우리 집에는 라디오 한 대가 있었는데 보물단지였습니다. 고1때부터 계속 들었는데 당시 고은아 권사님이 진행하던 입니다. 그후 어느 순간부터 간증에 대해 잊고 살았습니다. 나와는 너무도 다른 성향의 사람들이 하는 간증이라고나 할까요?어린 나이에도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나님께 매 맞고 돌아왔다는 것보단 순종했더니 이렇게 인도하셨다는 소리를듣고 싶구나..." 탈랜트 신애라 자매님이 쓴 는 순종하는 사람의 이야기입니다.읽기가 편하고, 지나온 세월들에 대해 힘들었던 표현보다는 자신을 다듬는 시간으로 보는아름다운 관점을 지녔습니다.   T.V에서 신애라 자매를 보고 남은 것은 오리지널 한국 사람이 아니라 부모님 가운데 한 분이다른 나라 사람인..

26. 신앙서적 2024.10.21

박옥수 목사의 구원론

라는 책을 통해 박옥수 목사의 구원관이 어떤 것인지 파악해보고자 합니다. 비교적 최근의 작품으로(2022년 저술) 저자의 주관이 잘 나타납니다.  이 책은 설교집으로 보이며, 같은 말과 주제가 반복됩니다.   1. 율법이란 무엇인가?저자 박옥수 목사는 성경을 많이 읽었지만 해석에 있어서 결함이 있습니다. 개혁주의 목회자들 역시 유사한 결함을 지닌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신학자들이 그런 프레임을 설정했기에 사실상 의 불완전함을 평생토록 지녔습니다.저자는 새언약과 옛 언약의 동질성은 보지 못하고 전혀 다르다고 결론을 맺습니다.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렘31:34). 첫번째 언약에서는 인간이 율법을 지키면 복을 받고 지키지 못하면 저주를 받아야 했습니다. 새 언약..

9. 성령 2024.10.17

중간사 수업

중간사(성전재건부터 예수님 탄생)를 배경사라고도 합니다. '신약성경 배경사'라는 과목이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저자는 중간사를 20여년간 연구했습니다. 당대의 지식과 더불어 성경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분야를 잘 설명합니다.저자는 중간사를 한 마디로 요약합니다. "중간사는 구약 성경의 예언을 확인하는 시기다." 중간사(흔히 말라기 이후부터 마태복음 이전)를 다루는 책들로부터 아쉬움이 남습니다. 샌더스로부터 제임스 던과 톰 라이트까지 유명하다는 책들에서도 동일한 아쉬움이남는 것과 비슷합니다.  유대교란 무엇인가와 더불어 유대인은 어떤 존재인가를 동시에 보지 못하면반쪽짜리 연구가 되고 맙니다. 중간사를 연구했던 저자 역시 이런 옛 틀 안에서 연구가 시작되고 마쳤습니다.  유대인이 누구일까요?유대교에 속..

26. 신앙서적 2024.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