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 인 재앙 (6:1-17)
★ 일곱 인 재앙은 실제적으로 모든 심판 재앙을 내포하고 있으며, 장차 실행될 재앙들을 보여준다.
심판 재앙들에 관한 해석은 철저하게 심판의 원리에 충실해야 하며, 그 원리에서 절대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 첫 번째 인부터 네 번째 인 재앙은 하나님께서 ‘일반 은총의 부분적 제거’에 의해 일어난다.
또한 네 가지 인 재앙은 세계적이며 매우 광범위하게 일어난다. 이것은 모든 재난의 시작이다
(마 24:8, 막 13:8).
재 앙 | 일반 은총의 ‘부분적’ 거두심 | |
흰 말 탄자 | 미 혹 | 이성과 도덕적 판단능력 제거(유 1:10) |
붉은 말 탄자 | 미움과 살인 | 허락을 받고 화평을 제거함(계 6:4) |
검은 말 탄자 | 경제적 파탄 | 경제적 은총제거(행 14:17) |
청황색 말 탄자 | 전쟁과 사망 | 권세를 얻어 일반질서 제거(롬 13:1) |
계시록 <6장에 나타난 여섯 인 재앙과 복음서를 비교>하면 <흐름이 매우 유사>하다.
요한 계시록 6 장 | 마태복음 2 4 장 (막 13장, 눅 21장) |
첫째 인 ⇨ 흰 말 / 활, 면류관 - 이기고 또 이기려 함 | 미혹에 대한 경고 ( 3 번에 걸친 경고) |
둘째 인 ⇨ 붉은 말 - 화평을 제거함(서로 죽이게 함) |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 ( 7 ) |
셋째 인 ⇨ 검은 말 - 기근으로 인한 경제적 파탄 |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 7 ) |
넷째 인 ⇨ 청황색 말 - 전쟁, 흉년, 사망 | 난리, 기근, 지진 ( 6, 7 ) |
다섯째 인 ⇨ 순교자의 신원 | 성도의 순교 - 미움, 환란, 죽음 ( 9, 10 ) |
여섯째 인 ⇨ 땅과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림 |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림(29-31) |
1. 첫째 인 재앙 - 흰 말 탄자
일곱 인으로 봉한 두루마리는 심판 재앙들로 가득하다.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은 모두 심판 받을 재앙의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혹자는 이 말 탄자가 그리스도라고도 말하고, 말 탄 자의 행위가 세상 끝까지 복음을 전파됨을
의미한다지만 모두 오류이다.
1) 말의 색깔에 대하여
말의 색깔을 참고는 하되 너무 깊은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된다.
스가랴 6:1-8에는 홍마, 흑마, 백마,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이 나오는데, ‘북방’으로 나간 ‘흑마’가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케 했다
2) 활을 가졌다는 것에 대한 두 가지 의미
선한 자가 가진 활은 전쟁에서 이기는데 도구로 사용된다(시 45:3; 합 3:9; 사 49:2, 3).
반대로 ‘속이는 자의 활’은 하나님의 심판의 원인이 된다(호 7:16; 시 78:57).
종합적으로 활 자체가 가진 의미는, 힘, 권세, 능력을 내포하고 있다.
- 그 날에 내가 이스르엘 골짜기에서 “이스라엘 활”을 꺾으리라 하시니라(호 1:5)
3)‘이기고 또 이기려 하더라’는 무슨 의미인가?
말 탄 자가 그리스도이며 천국복음의 편만한 전파라는 주장은, 복음이 종말에 이르기까지 장애물을
뚫고 증거된다고 본다.
반대로 말 탄 자가 적그리스도로 보는 견해는, 적그리스도의 등장으로 인한 핍박이나 피해를
주장한다. 계속적으로 이기려하는 행위는 인간의 시도로, 결코 이길 수 없는 것을 이기려는
적그리스도적인 행위로 보려 한다.
좀 더 깊이 생각해보면 예수께서 종말 시작의 징조로 무엇을 말씀하신가를 살펴 볼 때 “미혹”이라
볼 수 있다. 종말이 임했을 때, 맨 처음으로 주어지는 경고가 미혹이다. 사도들 역시 미혹에 대해
자주 이야기 한다.
미혹하는 자들은 적그리스도가 아니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다(마 24:24).
단수가 아닌 복수로서 많은 사람들이 예수 이름으로 와서 미혹할 것을 예언했다(마 24:5).
미혹은 한 번에 끝나지 않고 여러 번 일어나며, 할 수만 있으면 믿는 자도 실족케 할 정도로
계속된다(마 24:24).
흰 말이나 활, 면류관은 미혹하는 자의 확고하게 위장된 신분과 그가 가진 힘으로 보아야 한다.
이들은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막 13:22) 미혹한다.
4) 미혹이 심판 재앙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
(1) 미혹됨의 결과는 참혹하다
거짓 선지자의 미혹은 ‘사람의 영혼을 사냥’한다고 경고한다(겔 13:18)
- 그 머리는 곧 장로와 존귀한 자요, 그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 멸망을 당하는도다(사 9:15, 16)
(2) 미혹된 자는 복음에서 떨어진다(벧후 3:17; 시 95:10; 고후 11:14, 15)
-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살후 2:11, 12)
5) 흰 말 탄자(천사)가 무엇을 행함으로 미혹이 시작되었는가?
(1) 하나님께서 “일반은총”의 부분적인 제거로 인하여 시작되었다.
이것은 만물을 지탱하고 있는 하나님의 은혜를 거두심의 결과로, 엄청난 재앙이 시작되었음을
알려준다.
- 주님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오니 일어나 모든 나라들을 벌하소서,
악을 행하는 모든 자들에게 은혜를 베풀지 마소서(시 59:5)
(2) 일반은총은 이성 및 도덕적 판단을 통해서 보편진리를 받아들이게 한다.
이성 및 도덕적 판단이 제거될 때, ‘미혹’은 성행을 부린다. 미혹이란 말은 “크게 현혹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이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는도다. 또 그들은 이성 없는 짐승같이,
본능으로 아는 그것으로 멸망하느니라(유 10)
2. 둘째 인 재앙 - 붉은 말 탄자(3, 4)
여기서 말 탄 자들이 등장하는데 그들은 장차 심판 재앙을 집행할 천사들이다.
천사들이 명령을 받고 실행하는 재앙들은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나왔다.
붉은 말 탄자의 등장은 인류에게 보편적으로 주어진 은혜 중에서 화평을 제거하는 것이다.
죄로 인하여 만물이 타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하나님의 은혜가 인류에게 존재한다.
그 은혜를 일반은총이라 한다(행 14:16, 17).
만물의 주인되신 하나님은 감사와 영광을 돌리지 않는 악한 세대를 심판하신다.
그 첫 단계로 은혜를 부분적으로 거두시는 것이다.
물론 이 심판 재앙 속에도 하나님의 은혜가 풍족히 나타난다.
그동안 하나님의 은혜를 알지 못한 자들이 깨닫고 돌아오도록 한꺼번에 다 제거하지는 않는다.
이것이 심판 재앙 속에 담긴 하나님의 은혜이다.
붉은 말 탄자가 화평의 은혜를 부분적으로 제거한다.
그 결과 인간 자신의 죄악된 심성과 욕구가 솟구쳐 올라, 파멸까지 나아간다.
지역적, 인종적, 종교적 싸움뿐만 아니라 나라와 나라가 전쟁을 벌여 대량살상(큰 칼)이라는 참혹한
아픔을 겪게 된다.
그동안 죄의 제재를 통한 화평이 인간 스스로 만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붙드심이라는 큰 은혜를
느끼게 한다.
하나님은 심판을 시행하면서까지 은혜를 알고 회개하기를 원하신다.
-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아니하겠느냐
(겔 14:21)
3. 셋째 인 재앙 - 검은 말 탄자(5, 6)
인간의 타락은 자연계에 큰 영향을 주었다.
땅은 인류에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고(창 3:18), 그 효력을 주지 않는다(창 4:12).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은혜는 인류에게 끊이질 않았다.
하나님께서 마지막 때에, 자연계에 대한 일반은총을 부분적으로 거두시자 큰 기근이 찾아왔다.
기근은 인류에게 큰 고통을 준다.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영광을 돌리는 일이 너무 귀하지 않는가!
한 데나리온은 노동자의 하루 품삯이다.
기근으로 인해 하루 품삯이 겨우 밀 한 되, 또는 보리 석 되 정도이다.
이것은 평균 물가의 약 10배 정도 가격이 상승한 결과이다.
아직 하나님의 은혜는 남아 있다. 감람유와 포도주는 그대로 남아 있다(6).
일반은총을 부분적으로 거두어 들였지만, 회개할 기회를 주기 위해 일부를 남겨 두었다.
구약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진노의 강도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신 28장, 레 26장).
이것 역시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선하심에 근거한다.
일반적으로 경제적 손실은, 가장 먼저 다가오는 재앙이다(욥 1:11-22).
이런 심판 재앙이 왔을 때 지혜 있는 자는 깨달아야 한다.
4. 넷째 인 재앙 - 청황색 말 탄자(7, 8)
청황색 말 탄 자는 땅의 1/4의 권세를 얻었다(8).
청황색 말 탄 자가 받은 권세는 실로 광범위하다.
그 이름이 사망이라고 재앙의 성격을 알려준다. 사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검(전쟁)과 흉년(기근)과 사망(질병)과 들짐승들의 공격으로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
일반은총의 범주는 매우 광대하다. 피조물은 스스로 존재할 수가 없다.
하나님의 은혜로만 그 생명이 유지될 수 있다(시 104:24-30).
만물이 지으심을 받은 그대로 유지될 수 있는 것은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라는
은혜임을 알아야 한다.
-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히 1:3)
첫째부터 넷째 인까지는 큰 시간적 간격이 있는 것이 아니라, 동시적으로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세계 각처에서 일어난다. 이것들은 재난의 시작에 대한 징조로 본다(마 24:8).
첫째 인부터 넷째 인까지는 환난의 시작을 알리는 서곡이다.
-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마 24:8)
5. 다섯째 인 재앙 - 순교자들의 호소(9-11)
첫째 인부터 넷째 인 재앙은, 하나님의 심판 재앙이 시작됨을 알려준다.
그러면 다섯 째 인에서 결정적인 재앙들이 등장해야 하는데, 기대와는 달리 순교자들의 탄원만이
등장한다.
그들의 외침에 대해 예정한 순교자들의 수가 채워질 때까지 기다리라 한다.
심판 재앙은 시작되었고,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에 의해 일어날 많은 성도들의 순교가 남아 있다.
순교자들의 탄원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재림 때이다(계 16:9).
다섯 째 인은 아무런 재앙이 없는 것이 아니다.
대 환란의 시간에 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 재앙들이 일어나는지 이유가 된다.
그러므로 다섯째 인은, 일곱 나팔 재앙들을 모두 암시하고 있다.
순교자과 성도들의 기도(계 8:3-5)로 진노의 일곱 나팔 재앙들이 실시되기 때문이다.
순교자들의 외침에 대한 약속으로, 이들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셨다.
이것은 그들의 승리와 영생을 보장하며, 궁극적으로 그들이 혼인잔치에 참여할 것에 대한
보증이다.
다섯째 인 재앙은 곧 일곱 나팔 재앙들임을 인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순교자들의 기도가 어떻게 심판과 연결되는가?(계 6:9-11, 8:3-5, 16:6)
1) 악인이 받을 심판재앙의 근거가 된다
- 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으므로, 그들에게 피를 마시게 하는 것이 합당하니이다
하더라(계 16:6)
2) 하나님의 영원한 통치를 위해 악한 자를 제거
-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마 13:41-42)
6. 여섯째 인 재앙 - 재림의 징조들(12-17)
중요한 것은 심판 재앙이 시간적인 순서를 따라 기록 되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여섯째인은 그 자체로 심판이 진행되는 것인가?
아니면 재림의 순간에 일어날 심판들을 말하고 있는가?
여섯째인 다음에 일곱 나팔, 일곱 대접 재앙이 따라오는데, 이것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결론적으로 여섯째 인은 주님이 재림할 때, 하늘과 땅에 나타나는 심판의 징조들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여섯째인은 16장에 나오는 마지막 일곱 대접 재앙에서 다시 언급된다.
(여섯째 인 = 일곱 대접 재앙들)
①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계 6:12-17, 16장)
② 땅에 있는 모든 족속들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계 1:7)
③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마 24:30)
④ 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계 6:17)
1) 큰 지진(12, 16,18)
여섯째 인이 시작되면서 제일 먼저 큰 지진(12)에 대해 언급한다.
여기서 지진이 몇 번 일어났는지 그 숫자는 자세히 언급되지 않는다.
좀 더 세밀하게 보면, 예수님의 재림 때에 큰 지진이 일어나 성도들을 핍박하던 악한 세력들을
놀라게 한다. 그들은 재림하시는 주님의 얼굴을 피하여 숨게 된다.
재림하시는 순간에 일어난 지진과 온 세상의 악한 문화를 무너뜨리는 지진이 마치 하나의
그림처럼 그려져 있다.
마지막 일곱 대접 재앙 때에 다시 큰 지진이 땅의 것들을 무너뜨리고,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새롭게
하는 과정이 된다(계 16:18-20).
- 그 때에는 그 소리가 땅을 진동하였거니와, 이제는 약속하여 이르시되, 내가 또 한 번, 땅만 아니라
하늘도 진동하리라 하셨느니라, 이 또 한 번이라 하심은, 진동하지 아니하는 것을 영존하게 하기
위하여 진동할 것들, 곧 만드신 것들이 변동될 것을 나타내심이라(히 12:26-27)
2) 천체의 대 혼란(13)
해, 달, 별의 변화와 천제의 흔들림은, 재림에 관한 주요 징조중의 하나이다.
복음서와 계시록은 이런 변화와 흔들림에 대해 자주 언급하고 있다.
재림 때 이런 징조는, 위급한 상황 가운데 있는 성도들을 구하고, 악인들에게 하나님의 현현의
위엄을 보여주는 도구가 된다(막 13:24-26; 눅 21:25-27; 계 16:10).
-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마 24:29-31)
3) 하늘의 변형(14,16:20)
하늘이 두루마리처럼 말리는 것도, 재림시의 징조들 가운데 하나이다. 왜 하늘이 사라져야 하는가?
온 세상의 사람들이 재림하시는 주님을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예수님과 천사들, 그리고 하늘로서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 성을 보며,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부활한 성도들과 또한 살아서 변화된 성도들이 공중에서 예수님을 만나게 되는 것 역시 보게 된다
(히4:13).
- 하늘의 만상이 사라지고, 하늘들이 두루마리 같이 말리되, 그 만상의 쇠잔함이 포도나무 잎이
마름 같고, 무화과나무 잎이 마름 같으리라(사34:4) - 에돔(열방) 진멸과 세상 끝의 진멸을 같은
행위와 결과로 표현
4) 대적자들의 고통(16)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 장군들, 부자들, 강한 자들, 모든 종과 자유인이 왜 모여 있었는가?
왜 그들은 바위틈에 숨어 들어갔는가?
(1) 재림 직후, 후회하며 탄식하는 자들의 소리이다
- 왕들의 살과 장군들의 살과 장사들의 살과, 말들과 그것을 탄 자 들의 살과, 자유인들이나
종들이나 작은 자나 큰 자나, 모든 자의 살을 먹으라 하더라(계 19:18)
(2) 여섯째 대접 재앙 때도 역시 이들이 등장하며, 그들의 몰락은 예측할 수 없이, 급하게 찾아왔다
-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계 16:15)
이 사건은 여섯 대접 재앙(계 16:12-16) 때의 사건과 연결된다.
사탄과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는 이적을 통해서 온 천하 왕들을 꾀어, 그들로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기 위한 전쟁을 도모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기 위한 전쟁은 실질적으로 성도들을 완전히 멸절하기 위한 전쟁이다
(계 16:13,14).
그들은 당당하게 진행하며 승리를 눈앞에 두었지만, 고통 속에서 부르짖는 성도들의 신음소리를
들으시고, 주님은 재림하신다(히 9:28, 욜 2:32, 행2:21).
한편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의 미혹을 받은 온 천하의 왕들과,그를 따랐던 추종자들은,
재림의 징조들로(큰 지진, 어두움, 천체의 대 혼동) 인한 두려움으로 산과 바위틈에 숨어 들어간다.
그들의 탄식은 깊은 절망 속에서 극도의 두려움에 사로잡힌 절망의 외침이다(계 6:15-17).
재림 때 악인들의 반응은 갑자기 자신들에게 닥친 일로 당혹스러움이 일어나고, 왕이신 메시아를
믿지 않았던 후회와 탄식이 뒤따른다.
계시록은 곳곳에서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반복하여 설명한다(계 1:7, 6:15-17, 11:18,
16:12-16, 19:17, 18).
- 그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임신한 여자에게 해산의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리니, 결코 피하지 못하리라(살전 5;3)
(3) 죄악된 이스라엘의 멸망과 재림의 상황이 동일하게 표현
- 그 때에 그들이 산더러 우리를 가리라 할 것이요, 작은 산더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리라(호 10:8)
(4) 악인의 멸망과, 재림의 상황이 동일하게 표현
- (여호와의 날이 이르면) 사람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할 것이라(사 2:19)
- 내 모든 원수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심히 떪이여, 갑자기 부끄러워 물러가리로다(시6:10)
- 성 경 퀴 즈 -
1. 심판재앙이 시작될 때, 제일 먼저 등장하는 재앙은?(1절)
① 일곱 나팔 재앙 ② 일곱 인 재앙 ③ 일곱 대접 재앙 ④ 열 가지 재앙
2. 첫째 인을 뗄 때 등장한, 흰말 탄자가 받은 것은?(2절)
① 칼, 면류관 ② 저울, 면류관 ③ 활, 면류관 ④ 흰 옷, 면류관
3. 둘째 인을 뗄 때 등장한, 붉은말 탄자가 한 일은?(4절)
① 화평을 제거함 ② 이성을 제거함 ③ 경제적 은총 제거 ④ 부요함을 제거함
4. 검은 말 탄자가 저울을 가지고 등장하는데, 저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5-6)
① 전쟁 ② 기근 ③ 미움 ④ 사랑
5. 청황색 말 탄자의 이름은?(8)
① 음녀 ② 파괴자 ③ 순교자 ④ 사망
6. 청황색 말 탄자가 주는 재앙의 범위는, 땅의 얼마인가?(8)
① 전체 ② 1/2 ③ 1/3 ④ 1/4
7. 다섯째 인 때 등장하여 기도하는 자들은?(9)
① 순교자들 ② 목사님들 ③ 도망자들 ④ 회개한 자들
8. 제단아래서 기도하던 자들에게 주었던 하나님의 담보물은?(11)
① 성경책 ② 흰 두루마기 ③ 만나 ④ 흰 돌
9. 여섯째 인 재앙 때, 재림의 징조로서 일어나는 일이 아닌 것은?(12-17)
① 큰 지진이 일어난다 ② 천체가 흔들리며 떨어진다
③ 하늘이 두루마리가 말리는 것 같이 떠나간다 ④ 성도들이 무서워, 산과 바위틈에 숨는다
10. 여섯째 인 재앙을 받은 자들은, 이 재앙을 무엇이라 표현하는가?(16)
① 어린 양의 진노 ② 촛대를 옮김 ③ 큰 환난 ④ 바벨론의 몰락
'1. 계시록(1-22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장 하늘의 보좌 (0) | 2013.10.28 |
---|---|
5 장 일곱인으로 봉한 책과 어린양 (0) | 2013.10.28 |
7장 인치심과 큰 환란 (3) | 2013.10.28 |
8 장 일곱째 인과 나팔 재앙 (0) | 2013.10.28 |
9 장 5-6째 나팔 재앙 - 첫째 화, 둘째 화 (5) | 2013.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