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시록(1-22장)

5 장 일곱인으로 봉한 책과 어린양

오은환 2013. 10. 28. 11:33

 

 

                      일곱인으로 봉한 책과 어린양(5:1-14)

   

1. 심판의 법정

요한이 4장에서 보았던 하늘 보좌에서 심판이 집행된다.

노아 홍수 때에도 하나님께서 그 보좌에 좌정했다.

또한 재림의 때까지 계속해서 왕으로 좌정하실 것을, 엄중히 경고하고 있다.

- 여호와께서 홍수 때에 좌정하셨음이여, 여호와께서 영원하도록 왕으로 좌정하시도다(29:10)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의 오른손에는 일곱 인으로 봉한 두루마리가 있다.

그 두루마리는 특이하게도 안팎으로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을 왕으로 믿지 않는 자들을 향한 심판 재앙을 담고 있다.

안팎으로 씌어졌다는 것은 그 양이 방대하고, 심판이 완벽하게 수행하도록 잘 준비되었음을

암시하고 있다이 두루마리가 펼쳐지면 심판이 시행된다.

   

2. 어린양 예수님의 권세

장로 중 하나가 요한에게 두루마리를 펼칠 분은 오직 예수님뿐임을 알려준다.

예수님만이 어린양으로서 심판의 권세를 가지고 있다(6).

그 어린양은 죄의 권세를 무너뜨렸고,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지신 예수님이다(1:18).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부여 받았다(28:18). 그 권세는 무엇인가?

 

1) 일곱 영 = 일곱 눈 = 일곱 켠 등불

성령에 대한 다양한 표현은 활동에 관련하여 묘사된 것이다.

성도와의 연합과 관련하여 일곱 켠 등불로 언급된다(4:5).

성소 안에 등잔대와 일곱 켠 등불은, 성령과 성도의 연합을 가장 잘 보여준다(25:31-40, 1:20).

성령의 조명이 없는 성도의 삶은 상상할 수조차 없다.

 

성령은 예수님의 구속사역을 완성시켰다.

온 세상의 성도들에게 찾아가서(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며(5:32), 새롭게 하는 일을 한다

(3:5). 구약성경은 일관되게 성령을 하나님의 소유로 표현한다.

즉 하나님의 성령으로 아버지의 말씀을 실행하며, 아버지의 깊은 생각을 깊이 알고 계신다

(고전 2:10, 11).

 

대속사역의 완성 후 하나님은 아들 예수님의 이름으로 성령을 보내셨다(14:26).

그래서 이제는 예수의 영이라 한다(16:7).

단순히 소유만 바뀐 것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예수님의 구속사역을 유대인뿐 아니라 모든

이방인들까지 충만하게 이루신다(20:28).

 

하지만 사도들은 성령의 소유에 대해서 자유롭게 사용했다.

단절된 구분은 하지 않고, 오히려 말씀을 듣는 대상이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하였다

(5:9, 32, 8:20, 39, 고전 3:16, 3:3, 4:30).

 

예수님 또한 이런 이해를 하고 계셨다.

아버지에게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16:15).

성령은 예수님의 것을 가지고 성도들에게 증거하신다(16:15).

 

2) 일곱 별

일곱별은 확실하게 성령이 아니다. 일곱 이란 숫자가 성령에 대해 자주 사용되어 오해되기 쉽다.

일곱 영과 일곱별은 확실하게 다른 존재임을 보여준다.

각각 정관사를 사용함으로 서로가 다른 존재들이다.

 -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하나님의 일곱 영일곱 별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3:1)

 

일곱별은 예수님의 오른 손에 붙잡힘을 받은 존재이다(1:16, 2:1).

이것은 창조주가 아닌 피조물임을 언급한다.

일곱별은 교회의 지도자(사역자)이다.

 

 3) 일곱 촛대

일곱 촛대가 일곱 교회라고 분명하게 이야기 한다(1:20).

이 부분은 1장에서 자세히 언급되었기에 생략한다.

 

4) 일곱 뿔(6)

일곱 뿔(6)은 이곳에서만 유일하게 언급되었다. 예수님이 가진 일곱 뿔의 권세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왜 자주 언급되지 않았는가? 뿔에 대한 이해는, 사탄과 적그리스도가 가진 뿔의 권세를 통해 알 수 있다.

현재적으로 세상의 권세를 그들이 마음껏 사용하고 있다(4:5-7, 2:8, 요일 5:19).

사탄이 가진 권세를 이렇게 표현한다.

-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12:3)

 

일곱 머리는 세상에 존재했었던 제국들로부터, 주님 오실 때까지 계속될 세상 나라들이다

(7, 17:7,8).

머리라는 단어 속에는 이미 사탄의 권세가 들어 있다.

사탄이 가진 열 뿔 또한 타락으로부터 재림 전까지, 세상의 권세자들에게 준 힘을 상징한다.

사탄의 막강한 권세가 마지막 때에 적그리스도에게 주어진다.

일곱 머리의 마지막 권세자로 적그리스도는 열 뿔()과 함께, 성도들을 핍박한다(13:1,7, 17:3,

7,14).

 

따라서 예수님이 가지신 일곱 뿔 온 세상을 통치하는 권세이다.

가시적으로 그 나라가 이 세상에 펼쳐질 때는 언제인가? 언제 세상나라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는가?

-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11:15)

 

예수님은 일곱 뿔의 권세를 이미 부여받았지만, 가시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간은 재림의 때이다.

일곱 번째 나팔은 마지막 나팔로, 그 소리가 울릴 때 주님은 재림하신다(고전 15:51, 10:7).

일곱 뿔의 권세는 예수님이 재림해서 다스릴 가시적인 세상 나라와 그리고 모든 피조물들의 통치이다.

   

3. 모든 피조물들의 찬양

아름답고 영광스러운 모습을 갖춘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 천사들은 모두 피조물들이다.

그들은 모두 지음 받은 존재들로, 창조주 하나님과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찬양하고 있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은 예수님이 심판을 시행할 권세를 가졌음을 먼저 노래한다(9).

그 이유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일찍 죽임을 당하셨기 때문이다.

 

이 죽음은 세상 모든 사람들의 죄를 담당하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을 의미한다.

그의 죽으심은 자신의 피로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핏 값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는 일을 하기 위함이다(9).

또한 예수님의 피는, 성도들을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게 하기 위한 피 흘림이다

(10, 1:6).

 

많은 천사들이(11)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다고 노래한다(12).

특이한 것은 천사들을 제외한 모든 피조물들 즉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들이 성부와 성자 예수님을 찬양하는 것이다.

 

현재 모든 피조물들이 죄의 저주아래서 신음하고 있다(8:18-22).

피조물의 새롭게 됨을 고대하는 그들이심판을 통해서 새롭게 됨을 바라보며, 만물을 만드시고

새롭게 하시는 성부와 성자께 영광을 돌린다.

이는 피조물이 존재하는 마땅한 이유이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은 피조물들의 찬양에 아멘으로 화답하며 경배한다.

참으로 아름다운 모습이다.

피조물은 하나님이 영광을 받는 것을 즐거워하고, 그 은혜에 감사해야 한다(148:1-5).

 

 

               ■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진리 

 

   

하나님의 심판 재앙에 대하여

   

1. 재림의 목적(8:22, 9:14, 16, 29, 39:21)

1) 큰 환난 속에 있는 성도들을 구원하기 위해서(히9:28, 욜2:31-32, 행2:20-21)

성도들이 적그리스도와 그 추종자들로 인하여 매우 위급한 상황에서, 예수님은 성도들을 구원하기 위해

반드시그리고 가장 적합한 시간에 속히 오신다.

- 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리니, 이는 우리의 증거가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살후 1:10)

-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15:2)

 

2) 악인들을 심판하기 위해서

(1) 성도들을 박해한 것에 대한 대가

  - 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으므로, 그들에게 피를 마시게 하신 것이 합당하니이다

     하더라(16:6)

(2)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음에 대한 대가

   - 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14:7)

 3) 왕으로서 세상을 통치하기 위해서(계19:6)

-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11:15)

 

2. 종말에 나타날 심판의 형태

재림 때의 하나님의 심판 재앙의 성격을 잘 알아야 혼동을 피할 수 있고, 올바른 해석을 할 수 있다.

진노의 심판 재앙의 특징은, 첫째, 그 대상이 철저하게 악인들이다.

성도들은 결코 이 재앙을 받지 않는다(3:10).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 재앙은 성도의 기도에 대한 응답이다.

 

둘째, 성도와 악인을 완전히 구별하심이다.

애굽의 열 가지 재앙과 노아의 홍수, 소돔과 고모라 성의 멸망 등에서 나타나듯, 진노의 심판 재앙은

철저하게 성도와 악인을 구별한다. 그런 구별하심이 재앙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절대적인 증거가

된다.

 

셋째, 진노의 심판 재앙은 모두 초자연적이다.

즉 사람을 통하여 일어나는 현상들 - 정치, 경제, 사회, 전쟁 - 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하나님의 심판 재앙이라 본다면, 누가 그것을 구별할 수 있겠는가?

 

진노의 심판 재앙은 한편으로 하나님의 긍휼이 포함되어 있다.

하나님은 여러 재앙들을 통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므로 악인들에게 이 재앙들이 하나님께로 왔다는 것을 확실하게 인식시켜 준다.

 - 이르시되,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이, 내가 그들에게 이적을 보이리라 하셨느니라(7:15)

   

 1) 노아의 홍수

 (1) 40일간 비를 내림과 땅의 샘들을 열어 심판했다 - 초자연적 심판

    - 그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들이 열려, 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7:11, 12)

  (2) 사람들의 행위인 정치, 경제, 전쟁을 통해서 심판하지 않으셨다.

       모든 사람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 행하심을 보여 주었다.

  (3) 사탄은 사람들을 통하여 노아와 그 가족들을 비난하고 핍박했다.

 

 2) 소돔과 고모라

 (1) 유황과 불로서 심판 - 초자연적 심판

    -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께로부터, 유황과 불을 소돔과 고모라에 비같이 내리사(19:24)

    - 전에, 소돔이 사람의 손을 대지 아니하였는데도 순식간에 무너지더니...(4:6)

 (2) 철저한 심판

    - 그 성들과 온 들과 성에 거주하는 모든 백성과 땅에 난 것을, 다 엎어 멸하셨더라(19:25)

 (3) 본보기

   -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벧후 2:6)

 (4) 핍박

반면에 사탄은 소돔과 고모라 성의 사람들을 통해서 롯과 그의 가족들을 핍박했다.

사탄은 이 땅의 도구들을 사용하여 성도들을 핍박한다.

주로 눈에 보이는 도구들을 사용하여 성도들에게 극심한 공포심을 심어주며,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보다 자신을 더 위대한 존재로 부각시키려 한다.

  - 네게 온 사람들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상관하리라(19:5) - 무법자들을 사용

  - 이 자가 들어와서 거류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19:9) - 정의를 싫어함

  - 무법한 자들의 음란한 행실로 말미암아, 고통당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벧후 2:7)

(5) 이중구조

하나님께서 초자연적 재앙들로 불신자들을 심판하심과, 사탄이 악인들을 이용하여 성도를 핍박하는

심판의 이중구조 를 볼 수 있다.

  -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아니하리라,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21:17-19)

 

3) 애굽의 열 가지 재앙

(1) 하나님의 열 가지 심판 재앙은 오직 애굽 사람들에게만 쏟아졌다(8:4, 9:7)

   - 그 날에 나는 내 백성이 거주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 곳에는 파리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네가 알게 될 것이라(8:22)

   (2) 모두 초자연적인 심판으로,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시행되었다. - 사람이 도구가 되지 못한다.

 - , 개구리, , 파리, 돌림병, 악성 종기, 우박, 메뚜기, 흑암, 장자의 죽음

(3) 사탄은 애굽 왕 바로를 통해서, 이스라엘(성도들)을 핍박했다. 이스라엘로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게 했다. 애굽 왕이 핍박에 사용한 것은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위협이었다(5:20-21,

   15:9).

(4) 뚜렷하게 심판의 이중구조가 나타난다 - 하나님의 초자연적 심판과 사탄의 성도 핍박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얻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10:29-30)

 

3. 종말 심판의 이중 구조

1) 하나님의 심판은 초자연적이다

 ① 노아의 홍수, 소돔과 고모라, 애굽의 열 가지 재앙들은 사람의 손을 통해 일어나지 않았고, 오직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심판으로 일어났다.

  ② 오직 하나님의 선한 천사들만이 심판 재앙을 집행한다.

  ③ 진노의 심판 재앙을 받는 대상은 악인들이다. 성도는 절대로 이런 재앙을 받지 않는다.

 

 2) 하나님의 심판 재앙이 실행될 때, 사탄은 땅에서 성도를 핍박한다

  ① 사탄을 따르는 악한 영들이 개입한다.

  ②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 음녀가 세상을 미혹하여, 성도들을 핍박한다.

  ③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핍박을 통해서, 많은 성도들이 순교에 이른다.

  ④ 사탄의 핍박은 성도들의 신앙을 변절시켜, 구원에 이르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이다.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 재앙은 구약의 이스라엘이나 신약의 교회를 정결케 하려는 것이 결코 아니다.

     진노의 심판 재앙은 오직 악인들을 심판하기 위한 것이다(21:25, 26).

     종말론적 진노의 심판 재앙은 핍박받는 성도들의 부르짖음에 대한 보응이다.

   

4. 심판 재앙의 집행자  

1) 하나님은 선한 천사들을 통하여 그의 심판을 실행하심

하나님의 선하신 속성은 악한 천사들의 거짓되고 타락한 성품을 활용하여 심판하지 않는다.

   더군다나 하나님의 심판 재앙 속에는 회개를 촉구하는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이 담겨져 있다.

   악한 천사들이 그들의 악한 성품에 반하여,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전달하는 매체로

    사용될 수 없다.

심판 재앙은 오직 선한 천사들이 대행한다(12:23; 63:9; 7:10; 5:11; 34:7, 91:10,

   11, 148:2)

-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의 왕권으로 만유를 다스리시도다,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행하며, 그의 말씀의 소리를 듣는 여호와의 천사들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그에게 수종들며 그의 뜻을 행하는 모든 천군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103:19-21)

- 우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우리 소리를 들으시고 천사를 보내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나이다(20:16)

- 그의 맹렬한 노여움과 진노와 분노와 고난, 곧 재앙의 천사들을 그들에게 내려 보내셨으며(78:49)

- 천사가 예루살렘을 향하여, 그의 손을 들어 멸하려 하더니, 여호와께서 이 재앙 내리심을 뉘우치사,

   백성을 멸하는 천사에게 이르시되, 족하다, 이제는 네 손을 거두라 하시니...(삼하 24:16)

 2) 심판의 대상 - 사탄, 타락한 천사,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 음녀, 악인

악한 존재들은 심판을 집행하는 하나님의 도구가 되지 못한다. 오히려 심판 받을 대상들이다

  (벧후 2:4).

   - 예수께서 그들을 불러다가 비유로 말씀하시되, “사탄이 어찌 사탄을 쫓아 낼 수 있느냐”(3:23)

     - 어리석은 질문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공의는 변함이 없다

-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 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살후 1:6-7)

   

5. 심판 재앙에 대한 해석상의 주의 사항    

   1) 하나님의 심판 재앙을 땅에서 일어나는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들로 맞추기 시작하면 올바른 해석을

      할 수 없다.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목적은 하나님의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됨과, 이 재앙을 통해 회개의

      기회를 주시려는 의도가 있다.

- 내가 이번에는 모든 재앙을 너와 네 신하와 네 백성에게 내려, 온 천하에 나와 같은 자가 없음을 네가

  알게 하리라(9:14)

- 내가 내 영광을 여러 민족 가운데에 나타내어, 모든 민족이 내가 행한 심판과 내가 그 위에 나타낸

  권능을 보게 하리니(39:21)

 2) 재앙 가운데, 계속해서 회개를 촉구하고 있다(26:10).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손으로 행한 일을 회개하지 아니하고(9:20)

- 밤에 내 영혼이 주를 사모하였사온즉, 내 중심이 주를 간절히 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땅에서

   심판하시는 때에, 세계의 거민이 의를 배움이니이다(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