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난해구절

모세가 이해한 출애굽 사건

오은환 2018. 12. 9. 18:18

출애굽 사건의 종결은 장자의 죽음과 애굽 군대의 몰살입니다.

홍해 바닷가 건너편에서 부르는 노래는 이런 종결의 의미를 지녔고

장차 주의 재림 때에 있을 상황을 예표합니다(출15장 = 계15:2-4).

 

유리 바닷가 건너편에서 부를 성도들의 노래는 적그리스도와 그 말 탄 자들을 수장시키고

승리를 얻을 성도들의 숨결이 담겼습니다.

모세의 노래는 신학적으로 두 가지 뜻을 지닙니다. 

 

1. 구속함을 받은 이스라엘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들이 하나님께 구속함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 주의 인자하심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출15:13)

 

구속(redeemed)이란 단어는 값을 지불하고 샀다는 의미입니다. 

갈라진 홍해바다는 이스라엘이 통과할 때까지 기다렸고, 애굽 군대를 수장시켰습니다. 

이스라엘이 홍해를 마른 땅처럼 건넌 것은 구속함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 ...곧 주께서 사신(purchased, brought)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출15:16)

 

아직 시내산 율법이 수여되기 전이므로 율법 이전에 구속함이 먼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율법은 구속하기 위해 주어진 조건이 아닙니다. 

구속함을 받은 백성들이 그 안에 거하는 법이 바로 율법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로 인하여 구원을 받은 이스라엘을 율법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 머무르게 합니다.

 

* ...그들은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였노라(히8:9)

 

이스라엘이 구속함을 받았기에 하나님이 도우시고 인도한 것입니다. 

 

2. 이스라엘은 주의 처소

구약을 읽을 때 혼동스러운 것이 있습니다. 

주의 처소 즉 주 하나님이 거하는 장소가 어느 곳이냐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소(성막)가 하나님이 거하는 집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전을 완공했던 솔로몬과 선지자 이사야 그리고 스데반 집사는 이런 사상을 거부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이 지은 건물 안에 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성전(성막)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 안에 거한다는 것을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외적 도구입니다. 

성전을 보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 안에 하나님이 거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출15:17)

 

모세는 신명기 말씀을 통해 다시 한 번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처소가 됨을 기록합니다. 

* 영원하신 하나님이 네 처소가 되시니 그의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도다...(신33:27)

 

영원하신 하나님의 팔로 묘사된 성령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이런 깊은 말씀을 알고 난 후 종종 이 구절을 사용합니다. 

 

*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이 이르시되(구약 인용)

  내가 그들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고후6:16)

 

바울이 인용한 구약성경은 레위기 26:12절과 출애굽기 29:45-46절입니다. 

이런 구절들은 구약의 여러 곳에서 발견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 각 사람 안에 성령을 보내셔서 거함으로 그들이 거룩한 백성임을

드러냅니다. 

 

홍해 바닷가를 건너서 부른 모세의 노래 속에는 구속함을 받은 이스라엘과 

성령이 거하는 거룩한 백성된 이스라엘이란 정체성이 담겨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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