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빙크의 교회 교의학 개요 19장은 '성령을 주심' 입니다.
약 20페이지 정도의 적은 분량이라서 성령론으로 말하기도 머쓱하지만,
바빙크 개인이 생각하는 성령에 대해서는 충분히 언급한 것 같습니다.
1. 구약 성경과 구약 시대에 나타난 성령
오순절 이전 구약 시대에는(출31:3, 미3:8, 눅1:41) 성령께서 몇몇 개개인들에
임하셨고, 그것도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일시적으로만 임하셨었다(p. 483)
- 바빙크가 언급한 성령은 은사 수여함을 지시합니다.
- 성령의 내주하심에 대한 이해가 없습니다.
내주하심이 없는 은사 수여가 가능할까요?
2. 오순절에 임한 성령
① 그러나 성령께서는 전적으로 그리스도의 소유가 되셨고, 이를테면 그리스도께
완전히 흡수되셨거나, 완전히 동화되셨다고 할 수 있다(p. 479).
② 승천 이전에는 성령께서 존재하셨지만, 성령께서 아직 (교회에) 임하지
않으셨다(p. 481).
③ 위로와 인도의 성령은(요14:16; 15:26; 16:7) 오로지 예수님의 제자들에게만
주어진다(p. 482).
④ 제자들은 두 번에 걸쳐 예수의 영(성령)을 받았다.
'성령을 받으라'(요20:22-23)이고, 이것은 오순절에 모든 신자들과의 교제 속에서
받게 될 성령과는 구별된다(p. 482).
3. 신구약에 임한 성령
① 신구약 모두 성령이 부어지는 일들이 계속 있었다(p. 478)
② 구약 시대와 신약 시대의 성령의 활동가 역사는 서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구약에서는 <모든 - 욜2:28> 육체에게 성령이 부어지는 일은 없다(p. 478-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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