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계시록 도서

WBC 52상 요한계시록(데이비드 E. 아우네 著, 김철 역)

오은환 2014. 11. 19. 22:21

WBC 요한계시록 주석의 저자 데이비드 E. 아우네는 12년 동안 요한계시록을 연구하여

저술했습니다. 당시 노텔담 대학 신약학 교수였습니다. 

그의 요한계시록 주석의 특징을 두 가지로 요약하면 요한신학과 묵시문학입니다.

 

1. 묵시문학으로서 요한 계시록(P.97-122)

* 장르비평(genre criticism) - 한 문학작품을 다른 유사한 작품과 통시적(diachronically)

   으로 또는 공시적(synchronically)으로 비교하여 이해하고자 하는 비교문학의 한 단면이다.

* 콜린스(J.J Collins)의 종합 범례 채용 - 계시록과 다른 묵시록들의 유사성 강조

  - 문학 비평수용(p.112,113)

* 야르브로 콜린스 - 문학비평 반대론자 - 설득력 없다고 주장 - 계시록의 내세 여행은 장르에

  있어 중요하지 않다.

 

2. 콜린스의 묵시 정의 및 범주(SBL의 장르 연구 계획의 묵시 분과 회장)

* ‘묵시는 설화구조의 계시 문학이다. 묵시에서 계시는 내세의 존재에 의해 인간 수령자에게

전달되며, 그 내용은 종말론적 구원을 예견한다는 시간적이며, 또한 다른 초자연적 세상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공간적이기도 한 초월적 사실을 밝힌다.

 

* 계시의 법칙(형식) - 고대 묵시들을 구성하는 특징(종합범례)

1. 계시가 전달되는 매개 수단

1.1 시각적 계시는 두가지 형식을 갖고 있다

1.1.1 환상들(12개의 환상들) - 괄호 안은 저자의 계시록 이해

1.1.2 신의 현현(1:9-20)

1.2 청각적 계시가 종종 시간적 계시를 해명한다(내가 보았다)

1.2.1 강화(discourse) - (2:1-3:22 계시를 중개하는 자들의 말)

1.2.2 대화(7:13-17 장로, 17:6b-18 천사)

1.3 내세 여행

1.4 기록(천국 책의 계시)(5:1-8:1, 10:2, 8-11)

 

2. 내세의 중개자(해석천사)(1:9-3:22 그리스도)

 

3. 인간 수령자(요한)

3.1 익명사용(X)

3.2 수령자의 성향

3.3 수령자의 반응(1:9-20,5:4,5 17:6, 19:10, 22:8,9)

* 시간측(temporal axis, 내용)

 

4. 기원론(기원에 관한 문제들)

4.1 천지창조(세상의 기원에 대한 설명 없지만, 창조주 하나님 나온다, 4:11)

4.2 태초의 사건들(12:7-9, 사자들의 추방)

 

5. 역사는 양면으로 관찰된다(17:9-11)

5.1 과거의 회상 또는

5.2 사건 전의 예언

 

6. 지식(영적지식의 묵시들에 대한 제한된 지식)을 통한 현재의 구원

 

7. 종말론적 위기

7.1 박해(성도들 박해한 음녀 - 로마)

7.2 다른 종말론적 격변들

 

8 종말론적 심판 또는 파멸

8.1 악인들(불못)

8.2 세상(파멸) - 새 하늘과 새 땅

8.3 내세의 존재들 - 짐승, 거짓 선지자, 사단

 

9 종말론적 구원에 수반되는 사건들

9.1 우주의 변형

9.2 개인 구원의 여러 모습들

9.2.1 부활 - 예수의 증거를 위해 죽은 자들(첫번째 부활)/일반부활(20:11-15)

 

공간측

10 내세의 요소들

10.1 내세의 영역들(하늘에 대해 많은 이야기, 저승은 별로, 천상세계)

10.2 내세의 존재들(네생물, 24장로, 천사들, 사단과 추종자들)

계시자에 대한 도덕적 권고(내용)

 

11 도덕적 권고(드물게, 1:1-3, 22:10-21)

종말의 요소들(형식)

 

12 수령자에 대한 교훈

 

13 설화의 종결

 

3. 요한계시록 구조의 복잡성

몇일, 몇 달간의 기간에 쓰여진 것이 아니다.

여러 해에 걸쳐 묵시, 예언을 선언하고, 저술하고 방영한 작품이다.

여기에는 다양한 형태의 문자와 구두 전승 자료를 차용하고 수정하는 작업도 포함되었다.

저자는 요한이 긴 기간 동안(12-20) 자신의 신학과 묵시문학을 연구하여

계시록을 작성했다고 봅니다. 

 

저자 - 편집자는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비교적 독립적인 묵시 문서들을 다수 작성했고

거기에 다수의 과거 전승들을 혼합했다.

그리고 마침내 그는 다양한 수정을 필요로 하는 이 문서들을 하나의 통일된 문서로 정리하기로

결정했고이 문서가 요한의 묵시적 대작인 요한 계시록이 되었다(p. 168).

 

WBC 주석은 전형적인 무천년주의 계통이며, 요한신학과 묵시문학이란 장애물을 설치하여

보통 사람들의 계시록 접근을 불가하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