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올바른 성경 패러다임 찾기
국어공부를 하다보면 비슷하게 들리지만 서로 근원이 다른 말들이 있습니다.
습관은 학습을 통해 굳어진 행동을 의미하며, 반면 버릇은 무의식적인 행동의 열매로 나타납니다.
즉 의지의 결과로 탄생된 습관과, 무의지 가운데 반복되어 형성되는 것이 버릇입니다.
신앙에도 이런 것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학습 아닌 버릇이 되어 우리 교회들을 괴롭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런 것들을 <구원론적 세대주의>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세대에 따라서 구원이 주어지는 방식이 다르다고 보는 견해가 한국교회 뿌리에 깔려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것이 지독한 종기라고 보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매우 고착된 버릇이 되었습니다.
<한국교회에 형성된 잘못된 성경 이해 - 올바른 수정 요구됨 >
- 신약에 관하여는 <부분적인 심각한 결함>이 존재한다 -
| 아담부터 아브라함 이전까지 | 아브라함부터 모세 이전까지 | 모세부터 예수님 이전까지 | 예수님부터 재림 전까지 |
율법의 존재 유무 | 없음 | 없음 | 있음 | 완성 |
복음의 존재 유무 | 없음 | 모름 | 없음 | 있음 |
구원의 조건 | 다루지 않음 | 오직 믿음 | 율법과 믿음 | 오직 믿음 |
성령의 내주 | 없음 | 없음 | 없음 | 있음 |
성령의 열매 | 없음 | 없음 | 없음 | 있음 |
거듭남 | 모름 | 모름 | 모름 | 있음 |
하나님 나라 | 없음 혹은 약함 (다루지 않음) | 없음 혹은 약함 (다루지 않음) | 없음 혹은 약함 (희미한 형태) | 있음 |
양자됨 | 모름 | 있음 | 있음 | 있음 |
구원의 형태 | 모름 | 믿음 | 율법준수 혹은 그 안에 머무름 | 믿음 |
구원 이름 | 자력구원(행위) | 자력구원(믿음) | 자력구원(행위) | 은혜 구원(?) |
평 가 | 구원에 대한 말씀이 부족하기에 판단유보 하려는 경향 강함 | 오직 은혜로 구원받기에 다른 것들은 거의 취급 안함 | 율법 안에 거해야 함으로 가장 힘든 신앙생활 해야 함 | 약간 힘든 신앙이지만 성령이 함께 함으로 구약보다는 훨씬 낫다고 봄 |
(굵은색은 잘못된 부분)
< 올바른 성경관 >
| 아담부터 아브라함 이전까지 | 아브라함부터 모세 이전까지 | 모세부터 예수님 이전까지 | 예수님부터 재림 전까지 |
율법의 존재 유무 | 있음(구전-창5:22) | 있음(구전-창26:5) | 있음(문자) | 완성 |
복음의 존재 유무 | 있음 | 있음 | 있음 | 있음 |
구원의 조건 | 믿음 | 믿음 | 믿음 | 믿음 |
성령의 내주 | 있음 | 있음 | 있음 | 있음 |
성령의 열매 | 있음 | 있음 | 있음(갈5:22-23) | 있음(마7:16-20) |
거듭남 | 있음 | 있음 | 있음 | 있음 |
하나님 나라 | 있음 | 있음 | 있음 | 있음 |
양자됨 | 있음 | 있음 | 있음 | 있음 |
구원의 형태 | 성령을 통한 은혜 | 성령을 통한 은혜 | 성령을 통한 은혜 | 성령을 통한 은혜 |
구원 이름 | 은혜 구원 | 은혜 구원 | 은혜 구원 | 은혜 구원 |
평 가 | 성도는 성령이 거하는 성전이다 (약4:5, 고후6:16) | 성령이 내주하시기에 성도의 행동의 근원은 사실상 성령의 힘주심에서 기인함 | 율법만 주신 것이 아니라 그것을 깨닫고, 행하도록 성령을 주심 (학2:5) | 믿음 역시 성령의 선물이며, 성도들을 구원에 이르게 한다 (엡2:8-9) |
신구약을 바라보는 성경관의 기준이 되는 핵심은 <성령의 내주와 하나님 나라> 이해입니다.
<구약에서 성령이 구약 백성들 가운데 내주 하였는가>는 우리 신앙의 기초를 다시 세우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구약 백성들에게 성령이 내주하심을 알게 되면 혼동이 사라지고, 올바른 성경관이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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