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성경 이모저모

28. 올바른 성경 패러다임 찾기

오은환 2013. 9. 29. 22:40

28. 올바른 성경 패러다임 찾기

 

국어공부를 하다보면 비슷하게 들리지만 서로 근원이 다른 말들이 있습니다.

습관은 학습을 통해 굳어진 행동을 의미하며, 반면 버릇은 무의식적인 행동의 열매로 나타납니다.

즉 의지의 결과로 탄생된 습관과, 무의지 가운데 반복되어 형성되는 것이 버릇입니다.

신앙에도 이런 것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학습 아닌 버릇이 되어 우리 교회들을 괴롭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런 것들을 <구원론적 세대주의>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세대에 따라서 구원이 주어지는 방식이 다르다고 보는 견해가 한국교회 뿌리에 깔려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것이 지독한 종기라고 보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매우 고착된 버릇이 되었습니다.

 

<한국교회에 형성된 잘못된 성경 이해 - 올바른 수정 요구됨 >

- 신약에 관하여는 <부분적인 심각한 결함>이 존재한다 -

 

아담부터 아브라함

이전까지

아브라함부터 모세

이전까지

모세부터 예수님

이전까지

예수님부터 재림 전까지

율법의 존재 유무

없음

없음

있음

완성

복음의 존재 유무

없음

모름

없음

있음

구원의 조건

다루지 않음

오직 믿음

율법과 믿음

오직 믿음

성령의

내주

없음

없음

없음

있음

성령의

열매

없음

없음

없음

있음

거듭남

모름

모름

모름

있음

하나님 나라

없음 혹은 약함

(다루지 않음)

없음 혹은 약함

(다루지 않음)

없음 혹은 약함

(희미한 형태)

있음

양자됨

모름

있음

있음

있음

구원의 형태

모름

믿음

율법준수 혹은

그 안에 머무름

믿음

구원 이름

자력구원(행위)

자력구원(믿음)

자력구원(행위)

은혜 구원(?)

평 가

구원에 대한 말씀이

부족하기에 판단유보

하려는 경향 강함

오직 은혜로

구원받기에

다른 것들은

거의 취급 안함

율법 안에 거해야 함으로 가장 힘든 신앙생활 해야 함

약간 힘든 신앙이지만 성령이 함께 함으로 구약보다는 훨씬 낫다고 봄

 

(굵은색은 잘못된 부분)

< 올바른 성경관 >

 

아담부터 아브라함

이전까지

아브라함부터 모세

이전까지

모세부터 예수님 이전까지

예수님부터 재림

전까지

율법의

존재 유무

있음(구전-5:22)

있음(구전-26:5)

있음(문자)

완성

복음의

존재 유무

있음

있음

있음

있음

구원의

조건

믿음

믿음

믿음

믿음

성령의

내주

있음

있음

있음

있음

성령의

열매

있음

있음

있음(5:22-23)

있음(7:16-20)

거듭남

있음

있음

있음

있음

하나님

나라

있음

있음

있음

있음

양자됨

있음

있음

있음

있음

구원의

형태

성령을 통한 은혜

성령을 통한 은혜

성령을 통한 은혜

성령을 통한 은혜

구원 이름

은혜 구원

은혜 구원

은혜 구원

은혜 구원

평 가

성도는 성령이

거하는 성전이다

(4:5, 고후6:16)

성령이 내주하시기에 성도의

행동의 근원은 사실상

성령의 힘주심에서 기인함

율법만 주신 것이 아니라 그것을

깨닫고, 행하도록

성령을 주심

(2:5)

믿음 역시 성령의

선물이며, 성도들을

구원에 이르게 한다

(2:8-9)

 

신구약을 바라보는 성경관의 기준이 되는 핵심은 <성령의 내주와 하나님 나라> 이해입니다.

<구약에서 성령이 구약 백성들 가운데 내주 하였는가>는 우리 신앙의 기초를 다시 세우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구약 백성들에게 성령이 내주하심을 알게 되면 혼동이 사라지고, 올바른 성경관이 형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