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성경 이모저모

53. 구별되는 재앙과 환난

오은환 2013. 9. 29. 23:20

53. 구별되는 재앙과 환난

 

계시록이 어렵긴 하지만 그 안에 자세한 설명들을 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정리하다보면 필요한 내용들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 일곱 촛대 = 일곱 교회

* 일곱 별 = 일곱 교회의 사자들

* 하나님의 일곱 영 = 보좌 앞에 켠 등불 일곱 = 일곱 눈

* 니골라 당의 행위 = 발람의 교훈 = 이세벨의 교훈 = 사탄의 깊은 것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으로 불리는 악인들이 받는 <심판 재앙들>, 성도들이 악인들로부터 받는

<대 환난>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계시록은 6-19장에 걸쳐 긴 부분을 이것에 대해 논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악인들에게만 내리는 심판 재앙들과, 반대로 사탄,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 음녀, 악인들이 성도들에게 가하는 대 환난을 구분해서 볼 줄 안다면 6-19장의 내용들도 한결 수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봅니다.

 

1. 144천을 통해 보여주는 재앙과 환난(7)

간단하게 말하면 이렇습니다. 144천의 인치심은 하나님의 심판 재앙들로부터 <성도들을 보호하고 구별하기 위함> 입니다.

계시록 7:1-4절에 보면 인치는 이유와 목적이 나옵니다.

재앙들이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할 때 하나님의 종들 즉 성도들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7:3, 19:5)

 

이 재앙들은(, 나팔, 대접) 모두 악인들을 향한 심판과 회개를 촉구하는 재앙들입니다.

구체적으로 8:13절에 악인들을 <땅에 거하는 자들>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이들을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받지 않는 자들로> 표현됩니다(9:4).

오직 이들에게만 하나님의 심판 재앙들이 임합니다.

 

반대로 환난이란 무엇입니까?

7장의 흰 옷 입은 셀 수 없이 많은 무리들을 보십시오.

이들이 누구인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결론적으로 성도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이며(7:14), 하나님의 보좌 앞에 서는 자들입니다(7:15).

성도들의 받는 대 환난은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 아닙니다.

사탄과 악인들로부터 온 것입니다(24:9).

 

결론은 144천이나 흰 옷 입은 셀 수 없이 많은 무리들은 모두 성도들입니다.

14장에서는 순서가 반대로 나옵니다.

흰 옷 입은 셀 수 없이 많은 무리들을 큰 환난을 겪었습니다.

그들의 이마에는 이미 싸움이 끝난 흔적 즉 어린양과 아버지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14:1, 3:12).

큰 환난을 통과해 나온 무리들의 이름은 144천입니다(14:1).

 

2. 구약성경의 심판을 통해 본 재앙과 환난의 구별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재림 때의 하나님의 심판 재앙의 성격을 잘 알아야 혼동을 피할 수 있고

올바른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진노의 심판 재앙의 특징은 첫째, 그 대상이 철저하게 악인들입니다.

성도들은 결코 이 재앙을 받지 않습니다(3:10).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 재앙은 성도의 기도에 대한

응답입니다. 어찌 핍박받는 성도의 간절한 기도에 대한 응답이 심판 재앙이 될 수 있겠습니까?

둘째, 성도와 악인을 완전히 구별하심입니다.

애굽의 열 가지 재앙과 노아의 홍수, 소돔과 고모라 성의 멸망 등에서 나타나듯 진노의 심판 재앙은 철저하게 성도와 악인을 구별합니다. 그 구별하심이 바로 재앙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절대적인 증거가 됩니다.

셋째, 진노의 심판 재앙은 모두 초자연적인 것입니다.

즉 사람을 통하여 일어나는 현상들 - 정치, 경제, 사회, 전쟁 - 이 아닙니다.

이런 것들을 하나님의 심판 재앙이라 본다면 누가 그것을 구별할 수 있겠습니까?

진노의 심판 재앙은 한편으로 하나님의 긍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여러 재앙들을 통해 아직 회개의 기회가 있을 때 악인들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악인들에게 이 재앙들이 하나님께로 왔다는 것을 확실하게 인식시켜 주고 회개를 촉구합니다.

1) 노아의 홍수

(1) 40일간 비를 내림과 땅의 샘들을 열어 심판했습니다 초자연적 심판 재앙

- 그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들이 열려 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7:11, 12)

 

(2) 사람들의 행위인 정치, 경제, 전쟁을 통해서 심판하지 않으십니다. 모든 사람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행하심을 친히 보여 주십니다.

 

(3) 사탄은 사람들을 통하여 노아와 그 가족들을 비난하고 핍박 했습니다 환난

 

2) 소돔과 고모라

(1) 유황과 불로서 심판 - 초자연적 심판

-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께로부터 유황과 불을 소돔과 고모라에 비같이 내리사(19:24)

- 전에 소돔이 사람의 손을 대지 아니하였는데도 순식간에 무너지더니...(4:6)

(2) 철저한 심판

- 그 성들과 온 들과 성에 거주하는 모든 백성과 땅에 난 것을 다 엎어 멸하셨더라(19:25)

<1-2>을 우리는 심판재앙이라 부릅니다. 성도들이 아니라 오직 악인들에게만 쏟아집니다.

(3) 본보기

-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벧후 2:6)

(4) 반면에 사탄은 소돔과 고모라 성의 사람들을 통해서 롯과 그의 가족들을 핍박했습니다. 사탄은 이 땅의

도구들을 사용하여 성도들을 핍박합니다. 주로 눈에 보이는 도구들을 사용함으로서 성도들에게 극심한

공포심을 가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보다 자신을 더 위대한 존재로 부각시키려 합니다 - <환난>

- 네게 온 사람들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상관하리라(19:5) - 무법자들을 사용

- 이 자가 들어와서 거류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19:9) - 정의를 싫어함

- 무법한 자들의 음란한 행실로 말미암아 고통당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벧후 2:7)

(5) 하나님의 불신자들을 향한 초자연적 심판과, 사탄이 성도를 핍박하는 환난이라는 심판의 이중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 (노아의 홍수, 소돔과 고모라) 인자의 나타나는 날에도 이러하리라(17:30)

3) 애굽의 열 가지 재앙

(1) 하나님은 열 가지 심판 재앙을 <오직 애굽 사람들에게만> 행하셨습니다(8:4, 9:7)

- 그 날에 나는 내 백성이 거주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 곳에는 파리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네가 알게 될 것이라(8:22)

 

(2) 모두 초자연적인 심판으로서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시행되었다. - 사람이 도구가 되지 못한다.

- , 개구리, , 파리, 돌림병, 악성 종기, 우박, 메뚜기, 흑암, 장자의 죽음

 

(3) 사탄은 애굽 왕 바로를 통해서 이스라엘(신자들)을 핍박했다. 이스라엘로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게

했습니다. 애굽 왕이 핍박에 사용한 것은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위협입니다(5:20-21, 15:9).

 

(4) 뚜렷하게 심판의 이중구조가 나타납니다 - 하나님의 초자연적 심판과 사탄의 성도 핍박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얻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10:29-30)

 

3. 종말 심판의 이중 구조

1) 하나님의 심판은 초자연적입니다.

노아의 홍수, 소돔과 고모라, 애굽의 열 가지 재앙들은 사람의 손을 통해 일어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심판으로 일어났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선한 천사들이 집행합니다.

진노의 심판 재앙을 받는 대상은 악인들입니다. 성도는 절대로 이런 재앙을 받지 않습니다.

2) 하나님의 심판 재앙이 실행될 때 사탄과 악인들은 땅에서 성도를 핍박합니다.

사탄을 따르는 악한 영들이 개입합니다.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 음녀가 세상을 미혹하여 성도들을 핍박합니다.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핍박을 통해서 많은 성도들이 순교를 당합니다.

사탄의 핍박은 성도들의 신앙을 변절시켜 구원에 이르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를 가집니다.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 재앙은 구약의 이스라엘이나 신약의 교회를 정결케 하기 위한 것이 결코 아닙니다.

진노의 심판 재앙은 오직 악인들을 심판하고 회개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종말론적 진노의 심판 재앙은 핍박받는 성도들의 부르짖음에 대한 보응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