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칼빈신학

율법의 정죄 기능(칼빈)

오은환 2018. 2. 5. 20:30

(율법은 하나님의 의를 알리며, 거울과 같이 우리의 죄 많음을 밝히 보여 줌으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도록 인도한다. 기독교 강요, 2권, 7장, 6-9번)

 

6. 율법은 엄격해서 우리의 모든 자기 기만을 빼앗는다.

칼빈은 <도덕적 율법의 기능과 이용 가치>를 세 부분으로 인정합니다.

특별히 첫째 부분을 언급합니다.

"첫째 부분은 하나님의 의 - 즉 하나님이 받아 주시는 유일한 의 - 를 밝히는 동시에, 우리 각 사람의 불의를

경고하며, 알리며, 책하며, 결국 정죄한다.

 

7. 율법의 정죄 기능은 그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는다.

칼빈의 율법관을 보면서 여러 가지 생각들이 떠오릅니다.율법을 통해 의를 제공한다는 견해가 여러

곳에서 나옵니다.

 

"물론 우리의 의지가 율법에 순종할 태세가 완전히 준비되어 있으면 율법을 알기만 해도 구원을 얻기에

충분할 것이다...원래 적합한 경청자(傾聽者)를 만나면 구원을 주기로 계획된 율법이..."(p.511)
또 칼빈 신학의 혼선도 보입니다. 칼빈의 견해는 구약 이스라엘의 중생이 "할례"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합니다만 율법을 지닌 그들이 중생하지 않았던 상태가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율법을 읽었던 유대인들이 율법을 통해 죄인임을 보게 된 순간의 상황입니다.


"율법은 거울과 같이 얼굴에 있는 오점들을 보여준다.

우리의 무력감과 무력에서 생기는 죄악을, 그리고 결국은 그 두 가지에서 오는 저주를 본다.

의를 따라가는 능력이 없을 때에, 사람은 죄의 수렁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죄의 뒤를 곧 따라오는 것이 저주다.

율법의 첫째 기능 즉 죄를 깨닫는 부분은 아직 중생하지 않은 죄인들이 경험하는 것뿐이다"(p.510)

 

8. 율법의 정죄 기능이 신자와 불신자에게 미치는 영향

율법이 정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신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게 하고 매달리게 합니다.

불신자들에게는 율법을 통해 그들의 악행을 절제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어거스틴의 말과 같이 율법은 우리를 고발함으로써 은총을 구하게 한다.

칼빈은 어거스틴의 말을 인용하여 율법의 정죄기능은 신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총을 구하게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율법이 유용한 것은 사람이 자기 유약을 깨닫게 하며, 그 대책으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은총을

구하게 만들기 때문에 율법은 유용하다. (어거스틴의 여러 편지들을 인용해서,)

...율법은 명령하고 은총은 실천력을 공급합니다.

율법을 주신 목적은 위대한 체 하는 우리를 작게 만들며, 우리 자신에게는 의를 얻을 힘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며,

무력하고 무가치하고 빈궁한 우리가 은총으로 피난하게 하려는 것이다"(p.512-513)

 

칼빈은 율법을 통한 하나님의 은총을 구하는 문제에 대하여 어거스틴의 견해를 이렇게 평가합니다.

"그러나 그가 특히 이 문제에 대하여 <영과 문자에 대하여>라는 글을 썼는데, 내가 그의 증언을 많이

늘어놓는 것은어리석은 짓이다.

 

그는 율법의 둘째 가치를 이렇게 명백히 설명하지는 않는데, 그것은 첫째 가치에 의존한 것이라고

알았거나,또는 철저히 이해하지 못했거나 또는 그 정확한 뜻을 뚜렷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말을 몰랐기

때문일것이다"(p.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