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들은 성령에 대해 다양한 용어를 사용합니다.
마치 구약 성도들이 자유자재로 성령의 이름들을 사용한것과 같습니다.
그 가운데서 <능력>이란 말을 즐겨 사용합니다.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 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벧전1:5) |
이방인들과 달리 유대인들은 성령에 대해 매우 친밀한 관계를 드러냅니다.
오랜 시간동안 성령을 통해 살아온 것을 드러냅니다.
... 우리가 이 사람(바울)을 보니 악한 것이 없도다. 혹 <영>이나 혹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으면 어찌하겠느냐 하여(행23:9) |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성령 이해는 곧 구약 성경을 올바르게 해석하는 기초가 됩니다.
예수님은 옛 언약 아래 있던 성도들과 기도에 대해 말하면서 기도응답의 결과로 성령을 언급합니다.
* ...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7:11)
좋은 것을 주겠다고 하닌까 그것이 무엇일까 묻는 유대인들이 없습니다.
말씀을 듣고 있던 청중들은 예수님이 언급한 좋은 것이 무엇인지 다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방인들은 이런 의미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몰랐기에 정확하게 성령이라 표현해줍니다.
* ...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눅11:13)
성령이 이렇듯 친근한 언어인데 우리는 지금 구약성도들에게서 성령을 빼앗았습니다.
그들에게 성령의 내주 없는 신앙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거듭남이 없는 신앙생활을 했다는 어처구니 없는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먼저 주었던 복의 근원을 알지 못합니다.
아브라함을 통해 먼저 받은 복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속죄함과 성령임을 알지 못하면,
물질이나 다른 복음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갈3:14)
구약 성도들은 성령에 대해 여러 가지 이름을 부릅니다.
그 중에서 <능력> 이란 이름을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구약(옛 언약)에 나타난 성령의 또 다른 이름 능력
구약성경에서 명백하게 성령을 지시하는 다른 이름으로 <능력>이란 단어를 주목해야 합니다.
① 이는 주께서 내게 전쟁하게 하려고, 능력으로 내게 띠 띠우사 일어나 나를 치는 자를 내게 굴복하게 하셨사오며(삼하22:40, 시18:39)
② 여호와의 능력이 엘리야에게 임하매 그가 허리를 동이고 이스르엘로 들어가는 곳까지 아합 앞에서 달려갔더라(왕상18:46)
③ 그의 능력으로 바다를 잔잔하게 하시며...(욥26:12)
- 예수님 또한 성령의 능력으로 바다를 잠잠하게 하셨다.
④ 여호와께서 그의 능력으로 땅을 지으셨고,
그의 지혜로 세계를 세우셨고, 그의 명철로 하늘들을 펴셨으며(렘51:15) - 능력 = 지혜 = 명철
⑤ 오직 나는 '여호와의 영'으로 말미암아 '능력'과 정의와 용기로 충만해져서 ...(미3:8)
2. 신약(새 언약)에 나타난 성령의 또 다른 이름 능력
신약성경 또한 능력이란 단어를 통해 성령의 또 다른 이름으로 호칭합니다.
문맥에 주의해서 보면 쉽게 성령임을 알 수 있습니다(엡3:7,20, 6:10, 빌4:13, 골1:29).
①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 고로 오해하였도다(마22:29)
- 부활시키는 성령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묘사했다.
②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눅4:14)
③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눅21:27)
④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갈3:5)
⑤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엡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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