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계시록토론

두 증인 비교

오은환 2016. 3. 30. 15:06

두 증인이 누구인지에 대하여 몇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1. 모든 성도들 = 교회 

    무천년주의와 역사적 전천년주의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두 사람이 아니라 모든 성도들로 보며, 초림부터 재림사이의 모든 신자입니다.

    다수의 신학자들이 이 견해를 취하고 있습니다.

    두 촛대(계11:4)라는 용어에서 촛대가 교회를 가리키기 때문입니다(계1:20).

   

    한 때 신약과 구약 성경이 곧 두 증인이라는 견해가 존재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견해는 거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주장은 풍유적(알레고리칼) 해석으로 끝나고 맙니다.

    모든 것을 상징으로 접근하기에 본문을 벗어나며, 수많은 해석들로 갈라집니다.


 2. 특별한 사명자들

    두 증인은 두 명이 아니라 다수의 특별한 종말 복음 사명자로 봅니다.

    이광복 목사와 민병석 목사는 두 증인의 개념을 가지고 십사만 사천과 남자아이까지 동일 용어로

    채택합니다.

    두 증인 = 남자 아이 = 십사만 사천

   

    어떤 자들은 두 증인 사역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역시 두 증인을 두 사람이 아니라 다수의 복음전도자로 생각합니다.


    이들은 전 세계에 흩어져서, 재림을 앞두고 크게 활동한다는 주장으로, 수많은 잠자던 성도들을

    깨우는 역할을 하지만, 해석상에 많은 문제들을 일으킵니다.

    상징과 문자적 해석이 혼용되어 혼란을 일으킵니다.


 3. 두 명의 선지자 문자적으로 두 사람의 선지자로 봄

   두 증인에 관해 두 선지자로 소개합니다(계11:10).

   두 촛대 역시 스가랴를 통해 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이란 특정한 인물을 지칭합니다(슥4:14). 

   여호수아와 스룹바벨 처럼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해 보내신 선지자로 보는 견해가 

   '본문에 충실'하며,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

                                                         <두 증인 - 계11:1-13>


 

교회/모든 성도들

특별한 사명자들

두 선지자

해석 방법

상징적 접근

상징 + 문자의 혼합

문자적 접근

숫자

무수히 많은 증인들

십사만 사천 혹은 특정한 수

오직 두 명

두 증인의 활동 지역

온 세상(상징)

온 세상(상징)

이스라엘(문자)

적그리스도(짐승)

상징

문자

문자

사역속의 능력들

상징

상징 + 문자

문자

죽음, 부활, 승천

상징

문자

문자

칠천 명의 죽음과

성 십분의 일의 파괴

상징

상징

문자


어느 해석이 가장 적합한지 보시고 판단하기 바랍니다.


'5. 계시록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시퍼와 새벽별 논란  (0) 2016.04.04
이광복 목사와 래드  (0) 2016.03.31
144,000 특징들  (0) 2016.03.30
성령의 떠나감(일곱 교회)  (0) 2016.03.27
미지근한 신앙은 버림받는가?  (0) 2016.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