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강요 3권, 3장 1 - 25 번에 나오는 주제들입니다.
3 장 믿음에 의한 우리의 중생 : 회개
<회개는 믿음의 결과이다. 이 점에 관한 몇 가지 오류를 고찰함, 1-4>
1. 믿음의 결과로서의 회개
2. 회개의 근거는 복음에 있으며, 믿음은 복음을 받아들인다.
3. 죽임과 살림
4. 율법 하의 회개와 복음 하의 회개
칼빈은 회개와 중생을 동일시 합니다.
"회개와 죄의 용서가 복음의 전체라고 하는 데는(눅24:47, 행5:31) 충분한 이유가 있다.
회개와 죄의 용서는 믿음을 통해서 얻는다
그리스도인은 일평생 회개를 계속해야 한다"(p.79-81)
칼빈의 회심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상황을 악용하기도 합니다.
"칼빈은 시편 주해 서문에서 인상적인 말로 자신의 회심은 지연되었으나, 돌발적이었다고 회고하였다.
여기서 회심이란 말은 회개를 의미하고, 회개는 평생 계속하는 것으로 본다"(p.84)
5. 회개의 정의
6. 회개는 하나님께로 돌아서는 것
7. 회개는 하나님을 두려워할 때에 생긴다.
8. 죽임과 살림은 회개의 구성 부분이다.
9.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남
10. 신자들은 여전히 죄인이다.
11. 신자들 속에서 죄는 지배력을 잃었으나 여전히 살아 있다.
12. 타고난 부패란 무슨 뜻인가?
13. 신자들이 여전히 죄인인데 대해 어거스틴의 증언
14. 완전성이라는 환상에 반대함
15. 고린도후서 7:11에 있는 회개
16. 외면적인 회개와 내면적인 회개
17. 회개의 외면적 실천이 주된 문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
18. 하나님 앞과 사람 앞에서 죄를 고백하는 것에 대하여
19. 회개와 용서는 서로 관련되어 있다.
20. 어떤 의미에서 회개는 용서의 선행 조건인가?
21. 회개는 거저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
22. 용서할 수 없는 죄
23. 두번째 회개는 있을 수 없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24. 용서받을 수 없는 자들은 회개할 수 없는 사람들이다.
25. 가짜 회개와 진짜 회개
칼빈 자신은 회개를 한 마디로 중생이라 해석합니다.
회개가 일평생 반복되는 일이기에 중생 역시 매우 포괄적인 범위로 봅니다.
중생을 단회적인 사건이 아니라 회개처럼 반복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서 다른 조직신학자들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회개를 한 마디로 중생이라고 해석하는데 회개의 유일한 목적은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이그러지고 거의 말살된 하나님의 형상을 우리 안에 회복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얻은 중생에 의해서 아담 때문에 잃었던 의를 회복하게 된다.
...이 회복은 한 순간이나 하루나 한 해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한 평생이 필요하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에 가까와질수록 하나님의 형상은 그의 안에서 빛난다"(p.88-89)
그러므로 칼빈은 거듭난 신자라도 항상 죄인이라 단정합니다.
"중생한 사람 안에는 악을 촉발시키는 불씨가 남아 있어서 끊임없이 정욕의 불길이 튀어나와서
죄를 짓도록 자극한다는 것이다. ...교회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신다고 한다(엡5:26-27).
우리는 이 말씀이 죄의 본체보다도 죄의 행실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생한 신자들은 성령이 주시는 힘을 받아 죄에 대하여 우세하게 된다.
그러나 죄는 지배력을 잃을 뿐이지 그것이 신자들 안에서 거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소의 죄의 흔적이 남아 있다. 그 흔적은 그들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자기의
무기력을 의식하게 하여 겸손하게 만든다"(p.91)
계속해서 칼빈은 회개와 중생을 연결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으려면 회개를 목표로 노력하며, 일생을 통해서 회개에 몸을 바치며,
끝까지 회개를 추구해야 한다. 이 육신의 감옥에 살고 있는 동안...육을 죽이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며 훈련하며,
드디어 육을 완전히 죽이고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서 주관하시게 되도록 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일생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자기를 심히 싫어할 줄 아는 사람은 많은 유익을 얻었다고 생각한다"(p.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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