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난해구절

스가랴 12-14장 - 재림 후에도 구원이 있는가?

오은환 2023. 3. 27. 16:55

일부 역사적 전천년주의와 세대주의 신학을 신봉하는 자들은 

재림 후에도 구원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계시록에 일가견이 있다고 하는 자들도 그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계시록을 30분 만에 다 깨달았다는 교만한 변OO 목사, 

재림 후에도 구원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받아들여야 한다는 이OO 교수, 

과연 그럴까요?

 

*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계1:7)

 

이 구절을 가지고 이방인들은 회개의 기회가 없고, 유대인들은 회개의 기회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본 구절이 회개의 기회가 있고 없고를 말하는걸까요?

전혀 아닙니다. 회개하지 않은 모든 사람들이 애곡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들이 재림 후에도 구원이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는 무엇일까요?

스가랴 12-14장입니다.

 

*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슥12:10)

 

두 가지만 해결하면 됩니다. 

1)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주는 시점이 언제인가?

2) 유대인들이 예수를 바라본다는 의미가 무엇인가?

 

1) 이스라엘의 회개가 일어나는 때가 재림의 날일까요?

슥12:10-13:6절은 재림을 묘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재림 때 거짓 선지자가 이스라엘에서 예언하고 있습니까?(슥13:5)

한가하게 거짓 선지자를 책망하고 있을까요?(슥13:6)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나서 거짓 선지자들을 무안하게 하는 것입니다(슥13:1-6).

복음과 거짓을 분간한다는 의미입니다.  

 

2) 예수를 바라본다는 말의 의미는?

예수를 믿는다는 표현이 곧 바라본다는 의미입니다. 

재림하는 주님을 눈으로 본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스라엘이 찔렀던 예수가 바로 메시아였구나 하고 깨닫는 순간입니다. 

 

"예수를 바라보자"라는 표현은 성경에 종종 등장합니다. 

예수께서 메시아 되심음 믿는다는 의미입니다. 

결코 눈으로 예수를 보고 믿으라는 말이 아닙니다. 

 

*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신 예수를 바라보자...(히12:2)

*...범죄하는 자마다 그(예수)를 보지도 못하였고, 그를 알지도 못하였느니라(요일3:6)

 

스가랴에 언급한 <그 날>은 재림의 때를 포함하여 그 시점의 여러 가지 사건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날>은 오직 재림의 날을 묘사한 것이 아닙니다. 

 

재림 때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합니까?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주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앞서지 못함이 재림 때 
일어날 시간적 간격입니까?(슥12:7).

 

스가랴 12-14장의 예언은 재림의 한 날만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재림을 전후해서 일어날 일들을 함께 묘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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