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으로는 예수 교회가 많이 있는데 성경에는 하나님의 교회가 더 많이 등장합니다.
비교해보면 하나님의 교회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예수님이 자신의 교회를 세울 것을 알려주었는데, 사도들은 예수 교회라는 용어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 ...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16:18)
* 너희가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다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롬16:16)
반면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에는 많지만 현실에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고전1:2)
하나님의 교회라는 용어는 어디서 왔을까요?
왜 바울은 아무 거리낌 없이 하나님의 교회라는 신조어를 사용했을까요?
하나님의 교회라는 호칭은 서신서에 11 회 나옵니다.
모두 바울 서신입니다.
특이한 것은 바울이 교회의 소유됨을 자유롭게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 ...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다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롬16:16)
* ... <하나님의 모든 교회>에는 이런 관례가 없느니라(고전11:16)
* ...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우리가 친히 자랑하노라(살후1:4)
고린도 전서가 쓰여진 시기는 주후 56년경 입니다.
신약교회가 태동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입니다.
그런데도 바울은 교회의 관례에 대해 말합니다(고전11:16).
교회의 역사를 신약교회로만 한정한다면 관례가 생길 틈도 없는 짧은 역사입니다.
바울은 이런 관례를 구약에서 가져왔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교회라는 단어를 시편에서 자유롭게 가져다씁니다.
* 내가 주의 이름을 내 형제들에게 선포하고, 내가 주를 교회 중에서 찬송하리라(히2:12)
* 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 가운데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시22:22)
구약 이스라엘 공동체가 곧 교회입니다.
내 형제와 교회가 같은 의미이며, 형제와 회중이 또한 동의어입니다.
교회가 어떻게 가야하는지 성경은 별 언급을 하지 않는가 오해하기 쉽습니다.
실상 구체적인 언급들이 별로 없게 보입니다.
그러나 눈을 더 넓게 열어보면, 구약의 이스라엘 공동체가 곧 교회이기에
그들의 모든 흔적들은 교회의 좋은 관례와 모델이 됩니다.
'6. 난해구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조 순서 - 천국과 천사 (0) | 2016.05.22 |
---|---|
언약의 사자(말3:1) (0) | 2016.05.22 |
예수 안에서 잠자는 자들 (0) | 2016.05.13 |
노아의 때 (0) | 2016.04.26 |
솔로몬이 구한 지혜는 무엇인가? (0) | 2016.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