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1 4

바울이 알려준 할례의 깊은 의미

* 또 그 안에서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골2:11) 바울 사도는 할례의 의미를 크게 두 가지로 알려줍니다. 하나는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세례와 동일한 성례로 보는 것입니다. 1. 육의 몸을 벗는 것? 여기서 육은 사람의 육체를 지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인간의 옛 사람 곧 거듭나지 않은 죄인됨을 의미합니다. 바울 사도는 거듭난 자들을 여러 가지 용어로 표현합니다. 새로운 피조물(고후5:17), 성령으로 난 자(길4:29), 새 사람(엡4:24) 등입니다. 모두 같은 의미로 거듭남을 지시합니다. 2.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 = 그리스도의 할례 = 세례 바울 사도는 세례에 대해 ..

14. 바울서신 2023.05.11

여호와의 목소리

어렴풋하게 알고 있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구약 성경을 읽을 때 성도들에게 영향을 주는 존재들은 확실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칼빈이나 바빙크 그리고 수많은 신학자들은 구약에 나타난 '여호와의 사자'를 그리스도로 보았습니다. 비록 성육신하지는 않았지만 그리스도가 구약에 미리 나타나서 활동했단 주장입니다. 이것은 증명할 길이 없기에 크게 논란이 안 된것 같습니다만 더 좋은 해결책을 찾았으면 합니다. ※ 너희가 만일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여호와의 손이 너희의 조상들을 치신 것 같이 너희를 치실 것이라(삼상12:15) 1. 여호와의 목소리는 무엇인가? 하나님은 늘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이란 호칭을 붙이기도 합니다. 구약의 하나님은 누구를 통해..

8. 구원론 2023.05.11

하나님의 아들들의 타락과 구원은?

잘못된 구원론은 엉뚱한 사람들을 천국으로 보내 버립니다. 대표적으로 어떤 주장들이 있을까요? * 불순종하여 광야에서 죽은 출애굽 1세대들은 가나안 땅은 못 갔지만 천국에는 갔다? * 노아의 홍수로 죽은 '하나님의 아들들'도 구원은 받았다? 노아의 홍수를 일으키게 했던 큰 요인은 하나님의 아들들의 타락입니다. 그들의 타락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역사를 위기에 빠뜨렸습니다. 오직 노아의 가족 5명만 신앙의 명맥을 유지한 것 같습니다. 며느리 3명은 노아의 가족이기 때문에 구원을 받지 않았을까요? 며느리들의 가족들은 아무도 구원을 받지 못했던 것을 보면 그런 추측이 허무맹랑한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란 호칭을 받은 무리들은 누구였을까요? 아벨이 죽은 후 아담은 자기의 형상을 닮은 셋을 낳았고(창5:3..

8. 구원론 2023.05.11

구약 이스라엘이 <먼저 받은 복음>

구약 성경에서 복음을 보게 된다면 이처럼 복된 일이 없을 것입니다. 특별히 설교와 가르침을 계속해야 하는 목회자나 신학자들에게 구약을 복음으로 인식하는 것은 큰 복을 받은 것입니다. ①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라(갈3:8) ② 그들(출애굽한 이스라엘)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히4:2) - 안식에 들어갈 약속은 남았으나 이르지 못한 자(히4:1) ③ 그러면 거기에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8. 구원론 2023.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