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7 7

묵상연구(34) - 마라나타(계22:1-21)

1.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 - 생명의 근원(1-2) 생명수 강과 생명나무 그리고 그 열매들이 보좌로부터 흘러나온 물로 말미암아 존재합니다. 지상의 물 역시 하늘의 생명수처럼 생명을 공급해 줍니다. *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들은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창1:20) 지구와 우주가 새롭게 되어 새 하늘과 새 땅이 되었을 때 바다가 다시 살아나는 장면도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온 물로 시작됩니다(겔47:1, 6-12). 생명나무 열매들도 매 달 새로운 열매들을 맺습니다(2, 겔47:12). 문제는 오늘날 전 세계 교회들이 이런 말씀들을 상징으로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생명수 강이나 생명나무 열매들이 없다는 주장을 하니, 교회들과 신학교들이 몸살을 앓고 있는 것입니다. 2. 혼인잔치의 하이라이트..

묵상연구(33) - 새 예루살렘 성과 신부(계21:9-27)

마지막 일곱째 대접 재앙으로 음녀 바벨론이 철저하게 심판을 받은 후(16:19), 이어지는 17-18장에서 음녀가 행한 악행들을 자세하게 묘사했습니다. 뒤에 나온다고 시간적으로 후에 일어날 일이라고 보면 큰 실수를 합니다. 21-22장의 새 하늘과 새 땅 그리고 새 예루살렘 성의 도래는 재림 후 천년이 끝났을 때 실행되는 백보좌 심판 뒤에 일어날 일이 아닙니다. 재림 때 누리는 혼인잔치의 영광을 받는 성도들의 모습들과 상급들을 자세하게 드러낸 것으로 재림 때 있는 일을 묘사한 것입니다. 1. 새 예루살렘 성 자체가 신부인가? 장소나 건물은 신부가 되지 못합니다(9-10). 새 예루살렘 성의 아름다움은 혼인잔치를 하는 신부에게 주는 선물입니다. 사극이나 영화를 보면 신부가 등장하기 전에 결혼식이 열리는 식..

묵상나눔(32) - 새 하늘과 새 땅 + 새 예루살렘 성(계21:1-8)

1. 새 하늘과 새 땅(1) * 언제 이전(지금)의 하늘과 땅이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바뀔까요? 재림 때일까요? 천년왕국이 끝난 후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느끼는 것은 21장이 백보좌 심판(20:11-15)이 끝난 후에 시작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양의 혼인잔치는 재림 때 시작될까요? 천년왕국이 끝난 후에 시작될까요? 두말할 것도 없이 재림 때 시작됩니다. 21-22장은 성도들이 아버지와 아들을 만난 후 어린양의 혼인잔치의 상황을 묘사했습니다. 그러므로 재림 때 일어날 일들 곧 천년의 시간 동안에 있을 혼인잔치를 묘사한 것입니다. 2. 새 하늘과 새 땅은 창조입니까? 갱신입니까? 여기에 대한 논란도 많습니다. 창조로 보는 관점은 21장이 백보좌 심판 후에 일어날 일로 보려고 합니다. 갱신으로..

묵상연구(31) - 백보좌 심판(계20:11-15)

난해한 계시록 20장을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경을 종합적으로 보는 관점과 더불어 단락에서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를 파악하고 그 범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 천년왕국(20:1-6) 요한은 수많은 보좌들 위에 앉은 자들과 특별히 그 가운데서 대 환난 때 목 베임을 당한 자들과 짐승의 표를 받지 않는 자들이 살아서(부활) 첫째 부활에 참여하여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성도들의 영광을 보았습니다. 나머지 죽은 자들(악인들)은 천년이 끝나기까지 부활하지 못했습니다(20:5). 그들은 둘째 사망 곧 불못에 던져질 것입니다(6, 15). 이 내용이 본문에서 나누고자 하는 주요 내용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탄이 만국(악인들의 모임)을 미혹하지 못하도록 무저갱에 천년동안 갇혀야 합니다(1-3). * ..

묵상연구(30) - 곡과 마곡/만국/땅의 사방백성(계20:7-10)

성경은 제대로 알지 못하면 오히려 많은 혼란이 일어나며, 미혹에 빠지게 됩니다. 하나씩 짚어보면 본문은 결코 어려운 곳은 아닙니다. 1. 사탄의 놓임 천년이 차매(끝났을 때) 사탄이 에서 놓임을 받습니다(7). 사탄이 놓임을 받는 시간을 이라 표현합니다(20:3). 여기서 무저갱에 갇힌 사탄만 놓임을 받는 것인지 혹은 모든 악한 영들(천사들) 또한 풀려난 것인지 기록이 없지만 다 풀려났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이들 타락한 천사들도 무저갱이 아닌 불못에 던져지기 때문입니다(10). 2. 사탄이 풀려난 이유 잠시 풀려난 사탄이 하는 일은 을 미혹하는 것입니다(20:3). 어린 양의 혼인 잔치가 끝났을 때 만국을 미혹하는 일이 허락됩니다. 이것은 부활한 성도들을 미혹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부활한 성도들..

묵상연구(29) - 천년왕국(계20:1-6)

재림 후 펼쳐지는 새로운 세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성경을 종합해서 해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체와 부분을 동시에 볼 때 올바른 해석이 나옵니다. 세계의 신학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천년왕국’ 입니다. 1. 하나님이 주신 임무를 수행하는 선한 천사들 무저갱의 열쇠를 가진 천사는 ‘선한 천사’입니다(1). 예수님이 가진 권세 - 사망과 음부의 열쇠(1:18) -를 사용합니다. 무저갱의 위치에 대해선 모두 이 땅으로 봅니다. 천사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왔습니다(9:1, 20:1). 2. 사탄의 결박 무저갱의 열쇠를 가진 천사가 내려온 이유는 ‘사탄을 결박’하기 위함입니다(2). 어떤 자들은 이 구절을 우습게 생각합니다. ‘큰 쇠사슬’로 영적 존재인 사탄을 결박할 수 있느냐로 비꼬기도 합니다만 ..

묵상연구(28) - 어린양의 혼인잔치/재림(계19:1-21)

1. 성도들의 피를 흘리게 한 음녀를 심판하심(1-2) 주의 재림을 앞두고 많은 순교자들이 나옵니다. 그런데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적그리스도를 통한 핍박에 초점을 두는데, 실상은 음녀를 통해서도 엄청난 피를 흘리게 됩니다(18;24, 19:2). 2. 어린양의 혼인잔치(3-10) 혼인잔치는 신부가 준비되었을 때에 시작됩니다. 음녀와 적그리스도를 통해 더 정결하게 된 모든 성도들이 흰 옷을 입기에 합당한 준비를 갖추었습니다(7-8). 재림의 때가 되어서 주님의 가시적인 통치가 이 땅에서 펼쳐집니다(6. 11:15). 혼인잔치는 재림 때 이 땅이 새롭게 되어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변화된 곳에서, 특별히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온 새 예루살렘 성의 도래와 더불어(계3:12, 21:2,10) 시작됩니다. 어린양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