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43

새 예루살렘 성 - 인종 전시관

순수혈통을 중시했던 나라들이 뒤섞이고 있습니다. 단일민족의 표상이었던 대한민국도 이제는 해외노동자들의 수가 200만명을 넘었습니다. 시골 초등학생들 가운데 부모가 타국인인 경우가 제법 됩니다. 한편으로는 걱정을 하지만 이런 현상들을 나쁘게만 볼 필요는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이란 나라는 세계 다수의 민족들이 모인 인종전시관이 되었습니다. 이민정책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생긴 결과입니다. 미국이란 나라를 보고 있으면 마치 새 예루살렘 성에 모이는 민족들을 생각나게 합니다. 새 예루살렘 성의 모습이 생소하지 않도록 미국을 통해 미리 보게한 것일까요? 미국뿐만 아니라 이제는 대부분의 나라들에도 외국인들이 잘 보입니다. 이스라엘 나라만 보아도 세계 각국의 관광객들이 예루살렘 거리를 채우고 있습니다. * 사람들이..

5. 계시록토론 2024.02.24

새신자에게 종말을 가르친 바울

데살로니가 지역을 방문해서 선교를 펼쳤던 바울은 고작 3주 정도 머물렀습니다(행17:3). 대도시 데살로니가는 바울이 전략적으로 선교했던 지역이지만 유대인들이 폭도들을 이용해 소란을 일으키자 떠나야만 했습니다(행17:5). 매우 짧은 기간 머물렀지만 바울은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전해주었습니다. 특히 예수께서 죽으시고 부활했던 복음을 전했고, 그 예수께서 다시 오셔서 세상을 심판하심을 전했습니다. 얼마나 강렬했는지 바울이 떠난 지 오래지 않아 재림이 긴박하게 일어나리라 믿었던 일부는 일도 안하고 재림만 기다렸습니다(살후3:10). 바울이 전한 종말론은 '적그리스도의(불법의 아들) 나타남'까지 정확하게 알려주었습니다. 그것도 매우 자세하게 전했습니다. *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이 일을 너희에게..

5. 계시록토론 2024.02.21

묵상하는 사람들 QT 요한계시록

주변 분들과 계시록 QT를 하려고 찾다가 제일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어 '묵상하는 사람들 QT'를 채택했습니다. 막상 열어보니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 7-17장까지가 생략되었습니다. - 왜 생략했는지 설명이 없습니다. * 너무 조심스럽게 접근해서인지 무엇을 말하려는지 뚜렷하지 않습니다. * 신학적으로 확고한 틀이 안 보입니다. * 독자들에게 선택을 맡깁니다. * 적은 분량으로 많은 것들을 설명할 수 없다면 '요한계시록'만 한 권으로 만들었으면 합니다. (요한복음과 요한계시록을 한 권으로 편집함) 여섯째 인 재앙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 책은 어떤 관점을 지녔을까요? 여러 재앙 가운데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재림이 일어났다는 관점이 안 보입니다. 더욱 혼란스러운 것은 여섯째 인 재앙이 하나의 상징이 될 수 있..

4. 계시록 도서 2024.02.20

시간적 순서로 본 재림 전후

계시록을 공부하지 않은 이유들을 찾으면 수없이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시간적 흐름대로 나열되지 않아서 어렵단 변명입니다. 상징이 아닌 문자로만 기록했어도 어려움은 많이 해소되었을 것이라 투덜거립니다. 이런저런 이유들은 하나님의 풍성하심과 무궁한 지혜를 드러내지 말라는 것과 같습니다. 계시록에는 하나님의 깊은 지혜와 전능하심과 사랑과 엄위와 오래 참음과 많은 기회들을 부여하는 긍휼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에게 계시를 자세하게 풀어주심은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회개하고 돌아오는 지식을 제공합니다. 심판재앙을 통해 본 재앙의 시간적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림을 기준으로 10가지 재앙이 재림 전에 일어나고, 재림 후에는 대접 재앙만 남은 악인들에게 쏟아집니다. 다섯째 인 재앙과 여섯째 대접 그리고 여섯째 인 재..

5. 계시록토론 2024.02.20

보혜사 성령님

큐티 책자가 여럿 있습니다. 프리셉트 성경연구원에서 나온 '묵상하는 사람들 QT'를 읽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성경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곳이라 알았는데, 정체성이 무엇인지 의문이 듭니다. 보혜사 성령님에 대한 이곳의 생각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약 시대를 은혜의 시대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가 성령님께서 오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요한복음, 요한계시록, p. 124) 프리셉트 성경연구원이 가진 신학은 어떤 것일까요? 신약에 와서야 은혜의 시대가 시작된 것일까요? 아브라함과 구약성도들이 은혜로 죄 사함을 받고 의롭게 되었습니다(롬4:3-8). 신약에 와서야 성령이 성도들 안에 내주하게 되..

6. 난해구절 2024.02.19

묵상연구(34) - 마라나타(계22:1-21)

1.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 - 생명의 근원(1-2) 생명수 강과 생명나무 그리고 그 열매들이 보좌로부터 흘러나온 물로 말미암아 존재합니다. 지상의 물 역시 하늘의 생명수처럼 생명을 공급해 줍니다. *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들은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창1:20) 지구와 우주가 새롭게 되어 새 하늘과 새 땅이 되었을 때 바다가 다시 살아나는 장면도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온 물로 시작됩니다(겔47:1, 6-12). 생명나무 열매들도 매 달 새로운 열매들을 맺습니다(2, 겔47:12). 문제는 오늘날 전 세계 교회들이 이런 말씀들을 상징으로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생명수 강이나 생명나무 열매들이 없다는 주장을 하니, 교회들과 신학교들이 몸살을 앓고 있는 것입니다. 2. 혼인잔치의 하이라이트..

묵상연구(33) - 새 예루살렘 성과 신부(계21:9-27)

마지막 일곱째 대접 재앙으로 음녀 바벨론이 철저하게 심판을 받은 후(16:19), 이어지는 17-18장에서 음녀가 행한 악행들을 자세하게 묘사했습니다. 뒤에 나온다고 시간적으로 후에 일어날 일이라고 보면 큰 실수를 합니다. 21-22장의 새 하늘과 새 땅 그리고 새 예루살렘 성의 도래는 재림 후 천년이 끝났을 때 실행되는 백보좌 심판 뒤에 일어날 일이 아닙니다. 재림 때 누리는 혼인잔치의 영광을 받는 성도들의 모습들과 상급들을 자세하게 드러낸 것으로 재림 때 있는 일을 묘사한 것입니다. 1. 새 예루살렘 성 자체가 신부인가? 장소나 건물은 신부가 되지 못합니다(9-10). 새 예루살렘 성의 아름다움은 혼인잔치를 하는 신부에게 주는 선물입니다. 사극이나 영화를 보면 신부가 등장하기 전에 결혼식이 열리는 식..

묵상나눔(32) - 새 하늘과 새 땅 + 새 예루살렘 성(계21:1-8)

1. 새 하늘과 새 땅(1) * 언제 이전(지금)의 하늘과 땅이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바뀔까요? 재림 때일까요? 천년왕국이 끝난 후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느끼는 것은 21장이 백보좌 심판(20:11-15)이 끝난 후에 시작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양의 혼인잔치는 재림 때 시작될까요? 천년왕국이 끝난 후에 시작될까요? 두말할 것도 없이 재림 때 시작됩니다. 21-22장은 성도들이 아버지와 아들을 만난 후 어린양의 혼인잔치의 상황을 묘사했습니다. 그러므로 재림 때 일어날 일들 곧 천년의 시간 동안에 있을 혼인잔치를 묘사한 것입니다. 2. 새 하늘과 새 땅은 창조입니까? 갱신입니까? 여기에 대한 논란도 많습니다. 창조로 보는 관점은 21장이 백보좌 심판 후에 일어날 일로 보려고 합니다. 갱신으로..

묵상연구(31) - 백보좌 심판(계20:11-15)

난해한 계시록 20장을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경을 종합적으로 보는 관점과 더불어 단락에서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를 파악하고 그 범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 천년왕국(20:1-6) 요한은 수많은 보좌들 위에 앉은 자들과 특별히 그 가운데서 대 환난 때 목 베임을 당한 자들과 짐승의 표를 받지 않는 자들이 살아서(부활) 첫째 부활에 참여하여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성도들의 영광을 보았습니다. 나머지 죽은 자들(악인들)은 천년이 끝나기까지 부활하지 못했습니다(20:5). 그들은 둘째 사망 곧 불못에 던져질 것입니다(6, 15). 이 내용이 본문에서 나누고자 하는 주요 내용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탄이 만국(악인들의 모임)을 미혹하지 못하도록 무저갱에 천년동안 갇혀야 합니다(1-3). * ..

묵상연구(30) - 곡과 마곡/만국/땅의 사방백성(계20:7-10)

성경은 제대로 알지 못하면 오히려 많은 혼란이 일어나며, 미혹에 빠지게 됩니다. 하나씩 짚어보면 본문은 결코 어려운 곳은 아닙니다. 1. 사탄의 놓임 천년이 차매(끝났을 때) 사탄이 에서 놓임을 받습니다(7). 사탄이 놓임을 받는 시간을 이라 표현합니다(20:3). 여기서 무저갱에 갇힌 사탄만 놓임을 받는 것인지 혹은 모든 악한 영들(천사들) 또한 풀려난 것인지 기록이 없지만 다 풀려났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이들 타락한 천사들도 무저갱이 아닌 불못에 던져지기 때문입니다(10). 2. 사탄이 풀려난 이유 잠시 풀려난 사탄이 하는 일은 을 미혹하는 것입니다(20:3). 어린 양의 혼인 잔치가 끝났을 때 만국을 미혹하는 일이 허락됩니다. 이것은 부활한 성도들을 미혹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부활한 성도들..